헤리티지 : 대한민국의 유산 - 사진으로 보는 대한민국 120년
헤리티지는 대한민국의 역사를 되돌아보고, 숨겨져있는 선구자들의 유업을 다음 세대에 전달합니다. 우리가 잊어버린 대한민국의 유업이 무엇인지, 또 우리가 앞으로 이어가야 할 유업은 무엇인지 청년의 시각에서 새롭게 제시한 책 입니다.
“오늘 심은 여러분의 말이 대한민국의 미래가 됩니다.”
말이 씨가 된다는 속담 들어보신적 있으신가요? 늘 말하던 것들이나 무심코 한 말이 실제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나타낼 때 쓰는 말입니다. 이 속담은 표현만 조금 다를뿐 동서양을 막론하고 존재하는 속담인데요, 예로 “나는 잘 할수 있어”, “나는 잘 될거야”, “나는 행복해” 등의 말을 하면 그 말이 씨앗이 되어 자라서 정말로 잘하게 되고 행복해집니다.
예부터 어른들은 말 한마디를 할 때 신중해야 한다고 가르치셨습니다. 말을 뱉으면 그 말이 씨가 되어 현실로 이어진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자라나는 우리들이 말을 함부로 하는 것에 대해서 경계하게 하셨습니다.
요즘 우리 주위에는 “이건 안될거야”, “나는 뭘 해도 안 돼”, “내가 잘될리 없어”와 같은 부정적인 말들을 입에 달고 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생각과 말들은 어떤 일을 하더라도 전력을 다하지 못하게 하고, 쉽게 포기하게 만듭니다. “불가능해, 못하겠어”라는 말을 하고 사는 사람과 “가능해, 난 할수 있어”라고 말하는 사람 중에서 누가 성공할거라고 생각하시나요?
"여러분은 어떤 말과 생각을 하면서 살고 계신가요?"
"여러분이 꿈꾸는 모습은 어떤 모습인가요?"
여기 헤리티지 책에는 불가능한 상황 속에서, 가능성을 꿈꾸고 모두가 안된다고 하는 상황에서 선각자의 정신을 발휘하고 희망이 없는 상황에서 희망을 만들어내고, 불가능을 가능케한 선각자들의 말과 정신이 담겨 있습니다.
오늘 우리는 이분들의 정신을 기억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