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신지영 교수의 언어감수성 수업
- 저자
- 신지영 저
- 출판사
- 인플루엔셜
- 출판일
- 2024-06-17
- 등록일
- 2024-08-16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46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언어에도 새로고침이 필요하다”행복한 관계 맺기를 위한 소통법부터 시대와 세대를 아우르는 품격의 언어까지, 급변하는 시대 말의 새길로 안내하는 35가지 제언 ★ 최인아, 송길영, 요조 강력 추천! ★ 옥스퍼드 영어사전 한국어 자문위원 3년 연임!★ 국립국어원 국어규범 정비위원 선정! 개인의 시대가 가속화되면서 ‘관계 문제’가 화두로 떠오른 요즘, ‘말’에 기인한 갈등과 불통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갈수록 늘고 있다. 가족이나 친구 같은 사적인 관계에서는 물론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며 다양한 사람을 대면해야 하는 일터에서, 무심코 던진 말로 오해를 사거나 일을 그르친 과오를 누구나 한 번쯤은 경험해 보았을 것이다. ‘언어감수성’이라는 표현을 최초로 대중에게 전파한 신지영 교수(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는 타인과의 교류 없이는 삶을 영위할 수 없는 현대사회에서 일상 대화에 어려움을 느끼거나 말로 인해 갈등을 겪는 이들에게 관계의 관점에서 ‘말하기’를 다시 배워볼 것을 신간 『신지영 교수의 언어감수성 수업』(인플루엔셜 펴냄)에서 제안한다. 이 책에서 그는 갈등과 불통을 초래하는 현대인의 언어 습관을 살피고, 더 행복한 일상을 영위하기 위해 어떤 말로 사람들과 관계를 맺어야 할지를 명쾌히 제시한다. 모든 관계는 말에서 비롯되고 말로 유지되며, 현재보다 더 나은 관계를 바란다면 가장 먼저 언어감수성부터 갖춰야 한다는 것이 책의 핵심이다. 일상의 대화는 물론 직장 내 호칭 문제, 세대 간 소통법,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위해 갖춰야 할 언어적 요소들, 불통의 상황을 극복하는 요령 등 삶 곳곳에서 언어감수성을 키워 지금보다 더 나은 관계를 맺고 궁극적으로는 행복에 이르게 하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언어의 세계를 탐험하며 발견한 흥미진진한 이야기들을 많은 사람들과 나누는 것을 좋아하는 언어 탐험가다. 언어 탐험가 신지영의 베이스캠프는 고려대학교다. 이 대학의 국어국문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빛나는 학생들에게 언어의 세계를 탐험하는 즐거움을 가르치고 있다. 고등학교 국어 시간에 한글의 창제 원리를 배운 후, 국어학자가 되겠다며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 진학하여 공부를 이어간다. 하지만 박사과정 수료 즈음, 돌연 런던으로 가서 말소리의 세계를 더 깊이 있게 탐험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런던대학에서 박사를 끝내고 서울로 돌아와서는 음성 공학과 언어병리학의 세계로 탐험의 영역을 확장한다.
궁금하고 흥미롭고 재미있는 일이 너무 많아서 사는 게 늘 신나고 즐거운 사람이며, 좋은 어른들과 성숙한 지음(知音)들 속에서 성장해 온 운이 좋은 사람이다. 천하의 인재를 얻어 가르치는 즐거움을 누리며 반짝이는 제자들과 늘 새로운 공부를 이어갈 수 있는 행복한 학자이기도 하다. 비현실적 존재로 살면서 현실적 존재들을 위해 꿈을 꾸는 것이 인문학자의 소명이라 믿으며 언어의 탐험을 통해 인간을 이해하려 하는 인문학자다. 꿈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자꾸 키워 물려주는 것이라고 믿으며 꿈을 키워 물려주는 꿈을 꾸고 있는 사람이다. 지금까지 쓴 책으로는 『말소리의 이해』, 『한국어의 말소리』, 『The Sounds of Korean』, 『쉽게 읽는 한국어학의 이해』, 『(조카 현진이와 떠나는 신지영 교수의) 한국어 문법 여행』, 『열려라, 말』, 『한국어 발음 교육의 이론과 실제』, 『말소리 장애』 등이 있다.
목차
추천의 글 머리말 언어감수성으로 행복해진 세상을 그리며 1장 언어감수성이 필요한 이유관계의 거리를 좁히는 언어감수성 [생활 속으로] 반팔과 반소매, 한 음절에 담긴 공감소통 능력은 민주 시민이 갖춰야 할 기본 덕목 우리의 행복지수는 소통 능력에 비례한다 언어감수성이 자연스럽게 몸에 스며들게 하려면 〈깊이 보기〉 언어감수성을 정의해 보면│‘물고기’라는 말에 숨은 생각 2장 관계는 말에서 비롯된다 이제 관계 문제를 사회적으로 고민해야 할 때 말하기, 관계의 관점에서 다시 배우자 [생활 속으로] ‘싸가지’와 ‘꼰대’의 판단 기준 자석이 되는 말, 용수철이 되는 말 [생활 속으로] 세대 간 소통을 위한 ‘3요’ 바루기언어의 주파수를 맞추려면-관계 개선을 위한 말하기 [생활 속으로] 좋은 관계에는 ‘이심전심’보다 ‘이언전심’마음을 닫게 하는 ‘아니’로 시작하는 말 〈깊이 보기〉 ‘아니시에팅’에 대한 고찰 3장 언어에도 감촉이 있다 내 말은 어떤 감촉을 지녔을까사람들이 ‘따뜻한 말’을 듣고만 싶어 하는 이유 온기 가득한 말의 새길을 내려면 [생활 속으로] 명절 잔소리 잠재우는 법4장 타인을 부를 때 생각해야 하는 것들 부르는 사람만 괜찮고 듣는 사람은 불편한 호칭들 ‘아줌마’라는 호칭이 멸칭으로 사용되는 이유 [생활 속으로] 누군가가 나를 ‘아줌마’라고 불렀다면우리가 호칭에 민감한 진짜 이유 서로 뭐라고 불러야 할까-공적 관계에서의 호칭어 사용 [생활 속으로] 호칭이 불편할 때 대응하는 법 〈깊이 보기〉 호칭어를 통해 본 우리 사회│여성 호칭 투쟁기 : OOO 씨라고 불러주세요│호칭 인플레이션5장 직장 내 호칭에 숨은 불편한 진실호칭 변화로 수평적인 조직 문화를 만들 수 있을까 호칭어 없이는 말하기 힘든 한국어 [생활 속으로] 호칭어와 지칭어의 차이 언어의 새로고침으로 직장 문화를 유연하게 〈깊이 보기〉 ‘너’ 대신 쓰이는 말 ‘자기야’│‘OOO 님’이 호칭어가 되기까지6장 불통의 아이콘, 고답이 톺아보기 “내가 고답이일 리 없잖아” [생활 속으로] 불통 상황을 극복하고 성장하려면말이 통하지 않는 사람을 상대하는 현명한 방법 [생활 속으로] 상급자와 하급자의 효율적인 소통법 ‘바로바로’ [생활 속으로] 소통 도구 활용하기-대면, 전화, 문자, 이메일7장 대화가 필요한 당신에게 유쾌한 대화란 어떤 것일까-대화의 묘미 [생활 속으로] 말을 잘하려면 TPO에 맞게 쌍방향 대화를 원한다면 잊지 말아야 할 것 [생활 속으로] 맞장구는 맞장구일 뿐, 끼어들지 말자! 낯선 이와의 대화 요령-스몰토크 활용하기 8장 말이 권력이 될 때발언권이 생긴 당신이 준비해야 할 것들 말에 취해 발언권을 독점하면 벌어지는 일 [생활 속으로] 청중의 주의를 환기시키는 법발언이 자유로운 공동체를 만들려면 [생활 속으로] 리더의 역할과 소통 목적9장 K-나이에 대응하는 우리의 자세 전 국민의 인사말, “몇 살이세요?” 대통령님, 한국식 나이 셈법 좀 없애 주세요! 세는나이가 사라지지 않는 진짜 이유 [생활 속으로] 일상화된 연령 차별 표현혼란스러운 나이 표현, 어떻게 말하면 좋을까 〈깊이 보기〉 민감한 건 과연 나이뿐일까 10장 존댓말을 써야 할지, 반말을 써야 할지높여야 하나, 말아야 하나 말을 완성하는 데 꼭 필요한 상대 높임 갈등의 씨앗이 되는 반말 [생활 속으로] 불쾌한 반말에는 공손한 존댓말로왜 ‘싸가지 없는 어른’은 없을까 〈깊이 보기〉 높임법이 요구하는 어른의 어른되기│싸움을 부르는 질문 “왜 반말하세요?”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