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는 연속적인 현상의 맥락에서 이해해야 한다. 난데없이 뿅 나타나는 트렌드란 존재하기 어렵다. 트렌드의 중심 현상에 ‘대중의 마음’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사회적 본능을 타고난 개인들에게 결핍이 생겨나는 사건과 환경 변화가 쌓이면, 그 결핍을 메꾸는 방향으로 트렌드가 바뀌고, 여기서 주기가 발생한다. 2025년, 대한민국 소비자들은 어떻게 변할까? 『2025 트렌드 모니터』는 2025년 변화의 핵심 키워드를 ‘미분사회, 더 쪼개지는 일?시간?소비?관계’라고 전망했다.
이제 사람들은 일상 전 영역에서 경제적으로나 심리적으로 큰 비용을 수반하는 투자나 활동을 줄이거나 회피한다. 조각 과일을 사고, 몇천 원 단위의 초미니 보험에 가입하며, 1000원짜리 타임라인이 있는 웹툰을 즐기며, 잔술 소비로 찰나의 여유나 위로를 찾는다. 2025년, 대중 소비자는 일상을 얇게 쪼개고, 작게 자르며 아끼려 한다. 소비생활을 극단적으로 쪼개고 있으며, 이는 인간관계에서도 마찬가지다. 이제 한국 사회의 대중들은 외로움을 익숙하게 받아들인다. 외로워질수록 친구가 점점 더 필요한 상황이 되어가지만, 친구 없이 살아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친구는 일종의 비용일 수도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대신 경제적·육체적·심리적 비용을 최소화하며, 그냥 곁에 있어주는 것만으로 괜찮은 반려의 대상과 각자의 세상에서 각자 필요한 방식으로 위로를 찾고 있다.
저자들이 분석한 2025년 대중 소비자들의 삶에서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의미’를 찾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는 것이다. 큰 투자, 큰 소비와 같이 규모의 크기 자체로 자동적으로 의미 부여가 되는 거대한 규모의 프로젝트와는 달리 쪼개진 일, 시간, 소비와 같은 소소한 일상은 개인이 그 조각을 모아 분석하고 의미 부여를 하는 작업이 별도로 필요하다. 물론, 의미 부여의 주체는 각 개인의 경험과 감정이 된다. 이 사소해 보이는 의미 부여의 과정이 여러 일상에 영향을 주고 있었다. 그리고 앞으로 이런 양상은 팬덤이 필요한 문화 예술계, 스포츠계뿐만이 아니라, 정치, 사회 분야에까지 광범위하게 영향을 주게 될 것이라고 저자들은 전망한다.
저자소개
㈜마크로밀 엠브레인 이사
문화심리학 박사. 7년 동안 국립 인천대에서 겸임교수로도 일했다. MBC, KBS, YTN 등 여기저기 나온다. 강의도 무지 많이 하며, 현재 〈엠브레인 트렌드줍줍〉 유튜브를 진행한다. 평일에 얼굴 보기 힘들다. 회사에 사람이 없을 때 출근하는 이상한 습관은 여전하다. 부자들의 삶을 부러워만 한다.
목차
서문_ 각자의 세상에서 각자의 의미를 찾다Part 1. LIFE: 소분 문화, 나누고 자르고 분석한다Chapter 1. 셀프 리서치 라이프지금은 중간 없는 양극화된 소비시장의 시대타인과의 접촉 결핍이 고조되는 일상생활타인의 기대 vs. 현실에서의 나, 자기불일치자존감 회복, 실패 확률의 최소화를 위해 등장한 셀프 분석So what? 시사점 및 전망Chapter 2. 소분 소비와 소분 사회칸칸이 분리된 다목적 냉장고가 대세인 이유지금은 쪼개고, 나누고, 작아지는 중쪼개고 나누는 이유, 가격 그리고 시성비경험의 다양성(量)이 아닌 경험의 내용(質)을 보다So what? 시사점 및 전망Part 2. WORK: 직춘기, 노동의 쓸모를 고민하다Chapter 3. AI 대공습, 흔들리는 일 그리고 조직AI의 위력, 노동시장 구조를 바꾸다채용시장 환경의 변화누구나 프로 일잘러의 시대AI가 불러온 노동시장 반전효과, ???? 소멸?혼미해지는 일의 정체성, 그리고 불안함직장인에게 찾아온 그것, 직춘기So what? 시사점 및 전망Chapter 4. AI 시대, 블루칼라의 부상육체노동에 대한 관심 급증, 챗GPT 때문?우리나라에는 가짜 노동이 없다?한국 사회에서는 감정 노동도 진짜 노동So what? 시사점 및 전망Part 3. CULTURE: 팬본주의, 더 이상 주류는 없다Chapter 5. 취향 리미티스트, 한계 안에서 찾는 특별한 취향시니어를 위한 시부상하는 ‘세대’, 부각되는 ‘콘텐츠’주류?비주류, 그게 뭔데? 변화된 시선도파민 과잉 사회, 그에 대한 반(反)문화 움직임‘담보된’ 효율과 공감을 추구하다So what? 시사점 및 전망Chapter 6. 지금은 팬본주의 시대‘리액션’이 필요 없기 때문에 돌멩이를 키운다반려돌의 인기 요인, 저렴한 방식으로 ‘지금 내 곁에’ 있어주는 것연애 리얼리티에 대한 큰 관심, 인간관계의 대리 학습팬본주의 시대의 팬덤 관리: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나와의 관계So what? 시사점 및 전망Part 4. SOCIAL: 셀프 리추얼, 각자의 세상에서 각자의 위로를 얻다Chapter 7. 성찰 트렌드가 던지는 2개의 역설‘우천시’는 어디일까?‘내립시다’의 의미는 상황에 대한 이해가 정한다눈치는 사회생활의 기본? 흔들리는 눈치 문화원인은 인간관계의 축소와 직접 소통에 대한 두려움So what? 시사점 및 전망Chapter 8. 거대 좌절부터 미세 좌절까지전 세계 공통 현상, 부의 대물림체감하는 ‘계급의 일상화’극으로 향하는 우월함 추구 니즈수치화로 ‘나’를 증명하는 사회점점 많아지는 좌절 경험So what? 시사점 및 전망Part 5. BUSINESS: 키워드로 보는 산업별 트렌드Marketing TrendConsumer TrendMega Trend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