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우리는 언제쯤 행복해질 수 있을까?’사실, 행복은 목적지가 아니라당신이 걷고 있는 길입니다틱낫한 스님이 친절하게 이끌어주는‘지금 당장, 바로 여기’에서기쁨과 평화를 누릴 수 있는 행복의 법칙!“우리는 행복과 안녕이 지금 여기에서는 불가능하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런 믿음은 우리 안에 깊이 내재되어 있습니다.” 정말 그렇지 않은가? 우리는 정말로 행복하려면 지금 나에게 없는 무언가를 충족하고, 더 노력해야만 한다고 생각하며 더 나은 내일을 위해 오늘을 희생한다. 하지만 틱낫한 스님은 그렇지 않다고 말한다. 과거는 이미 지나갔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다. 스님은 우리가 살아가는 지금 이 순간의 기쁨과 평화를 온전히 경험하는 것이 진정한 행복의 길이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지금 이 순간을 온전히’ 살 수 있을까? 그 답을 마음챙김과 명상에서 찾은 틱낫한 스님은, 명상을 하기 위해 특별한 장소에 가거나 대단한 노력을 할 필요도 없다고 한다. 이 책은 일상의 사소하고 특별할 것 없는 모든 순간에 실천할 수 있는 명상을 알려준다. 숨 쉬고, 걷고, 전화 통화를 나누고, 부엌에서 식사를 준비하고 밥을 먹거나 차를 마실 때에도, 심지어 아무것도 하지 않는 순간에도 마음챙김을 통해 현재의 기쁨과 행복을 발견하는 법을 담았다.책의 1장부터 3장까지는 이러한 마음챙김 명상 실천으로 ‘나’의 평화와 행복을 찾는 법을 다루고, 4장부터는 그 과정을 통해 온전한 나로 존재하며 가족, 친구, 자녀와 함께 살아가는 법을 다룬다. 틱낫한 스님은 평생 ‘상호존재(interbeing)’이라는 개념을 가르치며 세상 만물이 연결되어 있고, 우리 중 누구도 홀로 존재할 수 없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쉽고 친절하게 쓰인 스님의 가르침은 늘 쫓기듯 생활하는 현대인에게 나 자신의 속도대로 온전히 행복을 느끼며 세상과 소통하는 법을 일러줄 것이다.
저자소개
베트남 출신의 승려이자 오늘날 선불교의 가장 위대한 스승 중 한 명으로 꼽힌다. 달라이 라마와 함께 영적 스승으로 존경받는 인물이다. 불교 사상의 사회적 실천을 강조해 1960년대부터 ‘참여불교Engaged Buddhism’를 주창하였다. 가난과 사회적 불의, 불평등과 같은 난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승려들과 재가자들을 주축으로 하는 사회봉사청년학교를 만들고 이끌었다. 이는 현대 사회에 맞는 불교의 변신이 절실함을 깨닫고 지역민들의 교육과 건강, 지역개발 등에 역점을 둔, 당시로서는 일종의 도전이었다. 베트남 전쟁이 발발하자, 미국 각지를 돌며 반전 평화운동을 전개하였고 1967년 노벨평화상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베트남 정부에 의해 입국 금지 조치를 당하고 프랑스로 망명하였으며, 1982년 플럼 빌리지Plum Village라는 수행 공동체를 만들어 창의적이고 다양한 수행법을 전파했고, 전 세계에서 찾아오는 방문자들에게 마음의 평화를 위한 명상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스님은 불교와 마음챙김Mindfulness의 화두를 서양에 소개하고 21세기를 위한 새로운 불교 수행 공동체 기반을 다지는데 평생을 헌신하였다. 2022년 1월 22일 향년 96세로 본인이 출가했던 베트남 후에Hue의 뚜 히에우 사원에서 입적하였다. 플럼 빌리지의 공식 명칭은 ‘Plum Village Community of Engaged Buddhism’이다.
목차
서문제1장 일상의 실천의식적인 호흡하기ㆍ앉기 명상ㆍ걷기 명상ㆍ아침에 깨어나기ㆍ마음챙김의 종ㆍ전화 명상ㆍ절하기ㆍ게송ㆍ나는 도착했다, 본래의 집에ㆍ귀의ㆍ다섯 가지 마음챙김 수행법제2장 식사 실천마음챙김으로 하는 식사ㆍ식전의 다섯 가지 묵상ㆍ부엌ㆍ차 명상제3장 몸을 사용하는 실천쉬기와 멈추기ㆍ깊은 이완ㆍ마음챙김 체조제4장 인간관계와 공동체 실천승가의 건설과 유지ㆍ새로 시작하기ㆍ평화 협정ㆍ제2의 나ㆍ포옹 명상ㆍ깊은 경청과 사랑의 말ㆍ분노 및 다른 강한 감정 돌보기ㆍ빛을 비추기ㆍ러브레터 쓰기제5장 응용편고독ㆍ침묵ㆍ게으른 날ㆍ법문 듣기ㆍ법담ㆍ대지에 접하기ㆍ여행 떠나기와 여행에서 돌아오기ㆍ자애사랑의 명상ㆍ일방적 무장 해제ㆍ내 속의 아이와 대화하기ㆍ열네 가지 마음챙김 수행법제6장 아이와 함께 실천하기어린이 말의 경청ㆍ아이들과 함께하는 걷기 명상ㆍ분노 및 기타 강한 감정을 가진 어린이 돕기ㆍ가족 식사ㆍ종을 초대하다ㆍ조약돌 명상ㆍ호흡의 방ㆍ네 개의 주문ㆍ냉장고 안의 케이크ㆍ오렌지 명상ㆍ나무 안아주기ㆍ오늘이라는 기념일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