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눈부신 고베의 자연과 풍광, 흥미로운 일본 문학과 문화
그리고 일본 가정으로의 특별한 초대
디지털 노마드 번역가의 일본 한 달 살기!
여행이 주는 최고의 선물을 받은 고베에서의 한 달!
일본 한 달 살기를 가기로 했다. 어디로 갈까? 대학교 4학년 여름 방학, 일본 고베에서 일주일 동안 머물렀던 홈스테이 경험이 떠올랐다. 그렇게 일본 고베에서의 홈스테이와 한 달 살기가 시작되었다.
일본 홈스테이 가족은 엄마(일본 엄마), 언니, 언니의 남편, 그리고 4세와 2세 남자아이 둘이다. 가족과 함께 그리고 때때로 나 홀로 고베와 근교의 명소를 여행하고 식도락도 즐긴다.
일본어 번역가로 일하는 저자는 일본 문학을 전공했고 일본 문학 작품과 작가에 관심이 많다. 일본의 유명 작가 타니자키 준이치로가 살았고 소설 『세설』의 배경이 되기도 한 저택‘이쇼안’을 방문해 작가의 흔적을 찾는 여행을 하고 현재까지도 일본 문화의 최고봉이자 일본 문화의 원형을 보여주는 중요한 텍스트로 인정받는 『겐지 이야기』를 쓴 무라사키 시키부의 발자취를 따라가기도 한다. 무라사키 시키부가 작품을 구상하고 칩거했던 방도 남아 있으며 사계절 내내 아름다운 꽃과 자연경관으로 유명한 시가현의 이시야마데라를 방문해서 일본 문화의 향기를 온몸으로 느낀다.
일본 문화 체험으로 서예, 꽃꽂이, 다도도 배운다. 다도는 단순히 차를 마시는 행위를 넘어 정신 수양과 미학을 강조하는 일본 전통문화의 정수다. 일본인들과 함께 일본 전통 예술인 ‘노’강의를 듣고 노 의상 체험도 하는 등 일본 문화를 더 잘 알기 위한 노력도 한다.
일본인 지인의 집에 초대받아 식사를 함께하며 특별한 고베에서의 추억도 쌓는다. 고베 어린이책의 숲과 효고현립미술관을 방문해서 노출 콘크리트의 대가 안도 타다오가 설계한 건물도 감상하고 책과 미술 작품과 함께하는 행복한 시간을 보내기도 한다. 고베뿐 아니라 효고현의 명소인 히메지성, 이쿠노은산, 키노사키온천, 요괴마을 후쿠사키초도 여행하고 교토, 시가, 오카야마의 명소도 둘러본다. 여러 가게에서 다양한 오므라이스를 맛보며 비교를 해보는 재미있는 체험도 하고 동물을 좋아해서 고베와 근교의 동물원 탐방을 하기도 한다.
홈스테이 가정에서 거의 매일 저녁 식사를 함께하며 자연스럽게 평범하지만 직접 보기는 힘든 일본 가정의 일상을 함께하고 맞벌이 일본 가정에서 아이들을 어떻게 키우는지 지켜보면서 한국과 일본의 문화를 자연스럽게 비교하는 경험도 한다. 일본 가족들과 함께 여행도 다니고 집에서 테마키스시 파티, 타코야키 파티도 즐기는 등 일본인 가정의 소소하지만 따뜻한 일상을 함께하는 호사도 누린다.
자연경관이 아름답기로 이름난 고베 여행은 힐링 그 자체였다. 고베의 야경도 유명하지만 아리마 온천에 가면서 탄 롯코 아리마 로프웨이에서 내려다본 끝없이 겹친 산과 세토내해가 보이는 고베의 환상적인 경관은 입이 안 다물어질 정도였다. 미식으로도 유명한 고베에서 다양한 오므라이스를 먹으러 다니기도 하고 고베규 스테이크를 맛보고 눈도 입도 즐거운 디저트도 즐기는 꽉 찬 한 달의 멋진 휴가를 즐긴다.
홈스테이를 통한 일본 가족과의 따뜻한 추억과 일본 지인들과의 행복한 기억, 아름다운 자연과 일본 문화를 흠뻑 느낄 수 있었던 고베에서의 체험과 여행은 그동안의 사고를 전환할 정도의 멋지고 색다른 경험이었다. 고베 한 달 살기는 긍정적인 사고와 적극적인 태도, 관대한 마음이라는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선물을 안겨주었다. 보석처럼 빛나는 항구 도시 고베에서의 멋진 추억과 고베에서 만난 사람들의 따뜻한 배려는 영원히 가슴에 남을 것이다.
목차
속표지
프롤로그
목 차
칸사이 지역 소개
칸사이 지도와 <한 달의 고베> 주요 여행지
1일 차 8월 31일 오늘부터 고베 사람 (우당탕탕 출국기)
홈스테이 이모저모
2일 차 9월 1일 일본 신화의 고향, 아와지섬 (아카시 해협 대교, 아와지섬 몽키 센터, 이자나기 신궁, 노지마 단층 보존관)
3일 차 9월 2일 레트로 감성이 가득한 재즈 킷사 (산노미야, 모토마치, 재즈 킷사 잼잼)
산노미야?모토마치 쇼핑 정보
4일 차 9월 3일 코시엔에 울려 퍼지는 한신 타이거스의 심장 소리 (코시엔 야구장)
5일 차 9월 4일 타니자키 준이치로의 흔적을 찾아서 (토미타 사이카 구옥, 앙리 샤르팡티에)
6일 차 9월 5일 비와호를 따라 흐르는 비파 선율의 물결 (히요시타이샤, 옛 치쿠린인, 사이쿄지, 비와호, 이시야마데라)
7일 차 9월 6일 바다를 품은 푸른 사과의 메시지 (효고현립미술관, 고베문학관)
8일 차 9월 7일 항구를 수놓은 반짝이는 낭만 (소라쿠엔, 고베포트타워, 메리켄 파크, 하버랜드)
9일 차 9월 8일 금빛 자수가 들려주는 노 이야기 (노 강의와 노 의상 체험)
10일 차 9월 9일 고베 투어리즘 스마트 패스포트 프리미엄으로 고베 여행 (금탕, 롯코 가든 테라스, 롯코 고산 식물원, 롯코 숲의 소리 뮤지엄)
일본 대중탕 이용 매너
11일 차 9월 10일 고베 투어리즘 스마트 패스포트 프리미엄으로 고베 여행 (키타노이진칸, 누노비키 허브 정원, 고베 동물 왕국)
12일 차 9월 11일 비행기 애호가의 성지 엿보기 (센리강 제방, 그랜드 그린 오사카)
13일 차 9월 12일 캇파를 찾아서 (이쿠노은산, 요괴 마을 후쿠사키초)
14일 차 9월 13일 몸의 한계, 붓의 무한 (일본 문화 체험 서예)
15일 차 9월 14일 자연이 처방해 주는 비타민 (롯코산 목장)
16일 차 9월 15일 타니자키 준이치로의 흔적을 찾아서 (이쇼안)
17일 차 9월 16일 범고래가 만들어 준 물보라 추억 (스마 시 월드, 스마 리큐 공원)
18일 차 9월 17일 달빛 스며드는 이국의 밤 (난킨마치, 고베시청 전망대)
19일 차 9월 18일 자연과 건축의 조화 (요도코영빈관)
20일 차 9월 19일 한국과 일본을 잇는 동해가 주는 설렘 (겐부도, 키노사키온천, 히요리야마해안, 신코로)
21일 차 9월 20일 계절을 담아내는 꽃꽂이 문화 (일본 문화 체험 꽃꽂이)
22일 차 9월 21일 타니자키 준이치로의 흔적을 찾아서 (타니자키 준이치로 기념관)
일본 가정집 방문 예절
23일 차 9월 22일 천만 불짜리 야경 (은탕, 키쿠세이다이)
24일 차 9월 23일 하늘과 맞닿은 신비로운 모래톱 (아마노하시다테, 이네 마을, 우라시마 신사)
25일 차 9월 24일 자연과 인공의 완벽한 조화 (코라쿠엔, 코시키즈카고분)
26일 차 9월 25일 근대로 타임 슬립 (옛 거류지, 히가시유원지, 고베 어린이책의 숲)
27일 차 9월 26일 동물과 교감하는 사파리 모험 (히메지 센트럴 파크, 엔교지)
마이 컵 문화
28일 차 9월 27일 차 한 잔에 담긴 일본의 정신 (슈신칸, 일본 문화 체험 다도)
29일 차 9월 28일 0.1밀리의 세계를 추구하는 장인의 손길 (누노비키 폭포, 타케나카 목수 도구관)
고베에서 맛본 다양한 오므라이스
30일 차 9월 29일 이국적인 거리를 채우는 감미로운 스윙 (노후쿠지, 오지동물원, 재즈 라이브 & 레스토랑 소네)
31일 차 9월 30일 백로가 지키는 유네스코의 자부심 (히메지 시립동물원, 히메지성, 코코엔)
고베 및 근교 동물원 탐방
32일 차 10월 1일 고베대학교가 맺어준 홈스테이 인연 (키쿠마사무네, 하쿠츠루, 고베대학교)
33일 차 10월 2일 사요나라(/안녕)가 아닌 마타네(/또 만나) (키타노텐만 신사, 항만 지역)
에필로그
저자소개
판권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