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영국 NHS 정신과 의사 벤지 워터하우스가 우울증을 진단받고 이름 붙일 수 없는 고통 속에서 길어 올린 상실과 회복, 삶의 복잡성에 관한 이야기. 정신과 의사이자 우울증 환자로서 한 인간이 겪는 고뇌와 딜레마, 절망과 희망, 무너진 마음을 소생하려는 노력이 한 편의 드라마처럼 펼쳐진다.당직 근무를 서던 어느 날 밤, 벤지 워터하우스는 자살 미수로 응급실에 실려 온 자신의 환자와 마주한다. 의사로서 아무것도 해주지 못했다는 자괴감과 무력감에 시달리던 그는 결국 우울증을 진단받는다. 정신과 수련의로 일한 지 2년 만의 일이었다. 이후 의사로서 정신 병동의 환자들과 교감하는 동시에 환자로서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이중의 여정에 뛰어들게 되고, 차츰 깨닫는다. 어떠한 병명으로도 인간의 정신적 고통을 온전히 설명할 수 없다는 것을, 때로는 그 설명되지 않는 마음과 마주하는 순간이야말로 치유의 시작이 된다는 것을 말이다.《어떤 마음은 설명되지 않는다》는 출간과 동시에 영국 아마존 베스트셀러, 〈선데이 타임스〉 베스트셀러, 〈타임스〉 금주의 책으로 선정되고 ‘영국인들이 가장 많이 선물한 심리서’에 오르면서 뜨거운 돌풍을 일으켰다.
저자소개
영국 NHS 정신과 전문의이자 스탠드업 코미디언. 리즈대학교 의과대학을 수석 졸업 후, 10여 년간 나이팅게일 병원 수선화 병동, 웰빙 센터, 정신 질환 집중 치료 병동에서 수련의로 일했다. 정신과 의사이자 우울증 환자로서 겪은 경험을 진솔하게 그린 첫 회고록 《어떤 마음은 설명되지 않는다》를 출간했고, 이를 계기로 영국정신과의사협회가 선정한 '영감을 주는 정신과 의사'에 이름을 올렸다.
목차
저자의 말프롤로그1부 전구증 1 정신과 병동에서의 첫날 2 고통의 우선순위 3 조증이 사랑과 만났을 때 4 전기충격요법 5 F코드 붙이기 6 페기 할머니 7 방 안의 흰 코끼리 8 신의 아들 9 아무 일도 아닌 것처럼 10 크리스마스 도둑과 꾀병 11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는 마음2부 질병 12 행복의 주문이 풀릴 때 13 174호의 여자 14 폭력에는 얼굴이 없다 15 첫 번째 데이트 16 고통은 인간을 난해하게 한다 17 사랑과 자살에 관한 논쟁 18 올가미 19 침묵의 카운트다운 20 살인자가 모르는 살인 21 당신은 아버지가 아니에요 22 지키지 못한 약속3부 회복 23 삶이란 복잡한 것이니까 24 팬데믹 블루 25 선의의 지옥 26 불가사리 이야기 27 정신과 탈출기 28 가족 29 새로운 시작들 감사의 말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