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달러 이후의 질서
- 저자
- 케네스 로고프 저/노승영 역
- 출판사
- 윌북(willbook)
- 출판일
- 2025-10-27
- 등록일
- 2025-11-21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55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 “10년 안에 달러의 구매력은 형편없이 쪼그라들 수 있다”★ 하버드대 경제학 교수이자 IMF 전 수석 이코노미스트의 날카로운 통찰★ 미국 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경제 정책), 《파이낸셜 타임스》 2025년 주목도서, 연준 전 의장 벤 버냉키 추천!달러는 과연 영원한 안전자산일까? 각종 암호화폐의 부상, 달러 블록에서 독립하려는 중국의 발전, 미국의 인플레이션 리스크와 정치적 불안정까지 위기 신호가 곳곳에서 울리는 가운데, ‘그래도 달러’라는 믿음과 ‘이번엔 다르다’라는 의심 사이에서 흔들리는 시대적 불안에 답하기 위해 경제 석학 케네스 로고프가 나섰다. 세계 금융의 흐름을 읽는 탁월한 능력으로 미국 주택시장의 붕괴와 유럽 부채위기, 2015년 중국발 금융위기 역시 수년 전부터 예측하고 경고한 바 있는 그는 신간 『달러 이후의 질서』에서 지난 70년에 걸쳐 달러가 지배적 통화로 우뚝 올라선 경위를 탐색하고, 달러의 영향력 아래에 놓인 국가들의 현황을 살피며, 앞으로 달러가 어떤 길을 걷게 될지 전망한다. 이 책은 다양한 데이터와 치밀한 분석, 각국의 정상 및 경제 전문가와 나눈 이야기를 바탕으로 질문의 답을 찾아나간다. 달러는 어떻게 최고의 통화가 되었는가? 소련의 루블화, 일본의 엔화, 유럽의 유로화 같은 과거의 도전자들은 왜 결국 실패했는가? 현재의 도전자 중국은 어떤 상황인가? 암호화폐는 달러의 대안이 될 수 있는가? 물론 달러의 지배력이 아직은 유효하다. 여전히 전 세계 모든 외환 거래의 90퍼센트에서 한쪽 통화는 달러이고, 석유 거래 시 달러로 가격이 표시되는 비중은 80퍼센트에 이른다. 그러나 저자는 마냥 낙관할 수 없는 현실을 예리하게 짚는다. “오늘날 세계 금융 시스템은 중대한 변곡점에 도달했다.” 번역가 노승영이 정확하고도 매끄럽게 번역해낸 『달러 이후의 질서』는 통화 패권을 둘러싼 국제 질서와 현대 경제의 흐름을 낱낱이 파악하기에 가장 좋은 책이다.
저자소개
하버드대 케네스 로고프 교수는 천재 경제학자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는 〈NPR〉, 〈BBC〉, 〈파이낸셜 타임스〉, 〈월스트리트 저널〉, 〈CNN〉, 〈CNBC〉, 〈ABC 뉴스〉 등 전 세계 미디어가 주목하는 경제석학으로, 그의 칼럼은 전 세계 40여 개국에서 6개 국어 이상으로 번역되고 있다. 로고프는 탁월한 혜안으로 금융의 흐름을 읽고 미래를 예측하는 데 뛰어난 능력을 발휘한다. 이를 증명하듯 미국 주택시장의 붕괴와 유럽의 부채위기를 예측했으며, 2015년에 일어난 중국발 금융위기 역시 수년 전부터 경고해왔다.
미국 MIT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뒤 위스콘신주립대, 버클리대, 프린스턴대학을 거쳤으며, IMF 수석 이코노미스트로 재직할 당시에는 환율, 금융시장, 부채, 거시경제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면서 세계경제전망이라는 방대한 작업을 수행했다. 로고프에게는 또 다른 특이한 이력이 있는데, 국제체스연명이 1978년에 부여한 ‘그랜드 마스터’라는 타이틀이다.
로고프는 2008년에 800년 동안 66개국이 겪은 금융위기를 연구한 세계적 명저 《이번엔 다르다》를 출간하여 호평을 받았다. 8년 만에 출간한 신작 《화폐의 종말: 지폐 없는 사회》에서는 대담한 주장을 펼쳐 다시금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목차
한국어판 서문: 아시아 달러 블록의 핵심 국가들어가는 글1장. 지배적 통화의 탄생1부. 달러 패권에 맞선 과거의 도전자들 2장. 소련의 도전3장. 일본과 엔화4장. 유럽의 단일 통화2부. 중국: 현재의 도전자 5장. 이번엔 다르다6장. 주룽지의 섬뜩한 예측7장. 중국인민은행8장. 위기의 서막9장. 고성장의 종말10장. 달러 탈동조화의 불가피성3부. 나머지 모두의 문제: 달러와 함께 살아가기 11장. 고정환율제의 유혹12장. 초인플레이션13장. 환율 페그가 유통기한을 넘기면14장. 레바논과 아르헨티나: 특이 사례일까, 전형적 사례일까?15장. 도쿄 합의16장. 고정환율제의 귀환4부. 대안 통화17장. 세계통화18장. 암호화폐와 돈의 미래19장.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5부. 지배적 통화에 따르는 혜택과 부담 20장. 통화 패권의 혜택21장. 과도한 특권인가, 대표 없는 과세인가?22장. 각국이 달러 패권에 대처하도록 미국이 돕는 소소한 방법들23장. 지배적 통화의 비용6부. 달러 패권의 정점24장. 중앙은행 독립: 통화 패권의 보루25장. 채무자의 제국: 미국의 아킬레스건26장. 영영 낮게라는 세이렌의 유혹27장. 팍스 달러 시대의 종말?감사의 글도표 출처주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