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불교, 한 번쯤은 궁금하잖아
- 저자
- 중현 저
- 출판사
- 불광출판사
- 출판일
- 2025-11-21
- 등록일
- 2025-12-26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54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정답 없는 세상, 불교가 던지는 유쾌한 사유의 힌트!삶의 방향을 잃고 헤매는 순간 불교가 말을 걸어왔다요즘 핫한 분야를 꼽자면 단연 ‘불교’를 빼놓을 수 없다. 사시사철 진행되는 템플스테이와 앞다투어 읽는 부처님의 말씀, 그리고 매년 성황을 이루는 불교 박람회까지. 이제 불교는 신앙의 영역을 넘어 현대인의 일상에 깊숙이 들어왔다. 누군가는 위로를, 누군가는 숨 쉴 여유를 찾아 불교로 모인다. 하지만 그 위안의 뿌리, 즉 불교의 가르침이 무엇을 말하는지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불교를 처음 접하는 이들에게 불교란 방대하고 어렵게만 느껴지는 탓이다.『불교, 한 번쯤은 궁금하잖아』는 그 궁금증의 문턱에 선 ‘불교 초보’를 위한 첫 번째 교양수업이다. ‘불교는 종교인가?’라는 질문에서 시작해 부처님의 생애와 역사, 불교가 만들어낸 문화와 죽음을 바라보는 사유까지, 불교의 전체 지형을 한눈에 그려낸다. 여기에 더해 저자인 중현 스님은 교리나 수행에 머물지 않고 신앙과 제도, 삶과 죽음 등 불교의 여러 층위를 오늘의 언어로 새롭게 해석하며 현대인의 고민 속으로 불교를 불러온다.이 책은 불교를 처음 접하는 초심자에게는 낯설지 않고 친절한 길잡이로, 오랜 불자(佛者)에게는 익숙한 가르침을 다시 성찰하게 하는 계기가 된다. 교리보다 삶에 가까운 불교, 절집 밖으로 나온 ‘지금 여기의 나’를 위한 불교, 그 새로운 얼굴을 이 책에서 만나 보자.
저자소개
20대 내내 학생운동과 노동운동에 전념하였고, 30대에 프로그래머로 변신하여 고려대장경 전산화 작업에 참여했다. 1998년 송광사에서 범일 보성 스님을 은사로 출가한 뒤 봉암사, 송광사, 화엄사, 석종사 등 제방 선원에서 정진했다. 화순 용암사 주지와 〈월간 송광사〉 편집장을 지냈으며, 〈광주일보〉 등 일간지에 칼럼을 연재하고 있다. 현재 무등산 증심사 주지로 살며 유튜브 채널(증심사)을 통해 세상과 소통하고 있다. 저서로 《길고양이의 법문》 이 있다.
“어쩌다 스님이 되었다. 태어나 자란 곳은 부산이지만 서울에서 청년기를 보내고 30대 중반에 순천 송광사로 출가했다. 고향 부산보다 서울 지리가 더 익숙하고 지금은 광주에 산다. 말투에 부산 억양이 남아 있을 뿐 정체성을 찾기 힘들다. 24년째 중노릇을 하고 있지만, 지금도 가끔 스님 같지 않고 옆집 아저씨 같다는 말을 듣곤 한다. 자유로운 영혼이고 싶어서 항상 사람 사는 세상 언저리 어디쯤 자신을 놓아두고 싶지만, 슬금슬금 중심으로 쏠리곤 한다. 바라는 것이 있다면, 나 자신이 요긴하게 쓰일 곳을 기가 막히게 잘 찾아내는 능력이다. 그래서 그곳에서 잘 쓰이기를 바랄 뿐이다. 어쩌다 스님이 되었고, 스님으로 20년 이상을 살고 나서야 스님으로 사는 게 팔자임을 알게 되었다. 스님으로 이번 생을 마감할 수만 있다면 더는 이생에서 바랄 게 없다.”
목차
ㆍ 책 머리에제1부. 불교와 종교- 1강. 불교는 종교인가?제2부. 부처님의 생애- 2강. 불교의 두 갈래 길과 사문 전통- 3강. 부처님의 생애제3부. 불교의 역사- 4강. 인도에서 불교가 사라진 이유는?- 5강. 한국불교의 현재와 미래제4부. 불교의 문화- 6강. 전각?탑?승탑- 7강. 불보살과 신중들제5부. 불교의 수행- 8강. 마음 다스리기의 이론과 실습- 9강. 기도하면 정말로 소원이 이루어지나?제6부. 불교의 윤리- 10강. 불교의 선악관과 계율- 11강. 일상에서 만나는 계율제7부. 불교의 생사관- 12강. 죽음을 생각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