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한방에서 답을 찾다

한방에서 답을 찾다

저자
매일경제TV 〈건강 한의사〉
출판사
매일경제신문사
출판일
2019-03-13
등록일
2019-05-17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최고의 한의학 명의들이 모두 뭉쳤다!

건강하게 100세 시대를 누리기 위한 한방 지침서



1,000회를 넘어 장수 인기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은 〈건강 한의사〉

각종 질환에 대한 완벽한 처방을 한 권에 알차게 담았다!



100세 시대에 장수보다 중요한 것이 있다, 바로 얼마나 ‘건강하게 장수하는가’다. 문제는 자꾸만 재발하는 고질병이다. 뚜렷한 차도가 없는 만성질병으로 고통 받는 사람이 많다. 한의학의 관점에서 보면 모든 병은 신체의 자연스러운 흐름이나 균형이 무너져서 생기는 현상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순히 겉으로 보이는 증상만 치료하면 끝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래서는 근본적인 해결이 될 수 없다. 영양 불균형이나 스트레스, 생활습관 등 근본적인 원인을 바로잡아야 한다. 그 과정에서 침 치료나 추나 치료, 체질에 맞는 맞춤형 한약처방을 병행했을 때 완치에 가까운 효과를 볼 수 있다. 그저 고질병으로 진단받은 질환들도 한의학적 치료를 받는다면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해서 체질 개선을 하고 부작용 없이 병에서 해방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매일경제TV에서 방영 중인 국내 유일무이한 한의학 전문 방송 〈건강 한의사〉에 출연한 한의학 전문의 23명이 힘을 모아 쓴 한방 안내서다. 최고의 한의학 명의들은 5년간 방송을 통해 의뢰받은 사례와 일반인들이 가장 많이 시달리는 질환을 중심으로 방송에서 다루지 못했던 부분들까지 세세하게 보완해 책을 만들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약이나 수술로만 고칠 수 있다고 여겼던 각종 질환들을 한의학적 진단으로 뿌리까지 없애는 방법을 알게 될 것이다. 아프면 무조건 약부터 찾는 사람들, 이제 한방에서 우리 몸을 살리는 법을 찾아보자.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장수하려면?

부작용과 재발 없이 만성질환을 완치하는 한방 처방!



이 책은 3부로 구성되어 있다. 내과 질환·순환기·신경정신 질환을 다룬 내경편, 근골격·신경·피부 질환에 대해 설명한 외형편, 소아·남성·여성 질환을 분석한 잡병편 등. 내경편에서는 어지럼증, 이명, 불면, 불안장애 등에 대한 한방 치료법을 소개한다. 외형편에서는 경추, 어깨, 척추, 골반 등에 발생하는 통증을 한의학적으로 풀이한다. 마지막으로 잡병편에서는 난임, 불임, 여성 성기능 장애, 자궁근종 등 쉽게 남에게 털어놓기 힘든 병을 한방에서는 어떤 식으로 처방하는지 알려준다.

23가지 질병마다 각각 전문 한의사들이 원인과 치료법을 제시하고 있으며, 풍부한 관련 사진 및 일러스트로 한의학에 생소한 독자들이 쉽게 병에 대해 이해하고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방송에서 소개된 환자들의 상담 사례를 통해 한의학적 상담과 치료가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도 생생히 보여준다. 한방 치료는 사람마다 다른 체질을 정확히 파악하고 알맞은 치료법을 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 책은 1차적으로 스스로 질병을 확인해볼 수 있는 자가진단법부터 시작해 각종 질병의 원인 파악, 그리고 알맞은 침 치료와 한약 처방, 추나 치료법에 이르기까지 친절하게 알려준다.



어지럼증, 이명, 불면, 불안장애, 부종, 치매, 경추 통증, 어깨 통증, 허리 디스크, 여드름, 뇌질환, 여성질환, 남성질환… 한방으로 해결하다!







◆ 본문 속으로





수면제를 복용하는 불면증 환자들은 수면제 복용 시 얻는 이익이 문제점보다 더 크기 때문에 복용한다. 하지만 길게 보았을 때 신경 계통의 부작용이나 약물 의존성 등은 분명히 경계해야 하는 부분이다. 이 때문에 한약이나 침 치료의 연구 결과에서는 치료 효과와 함께 안전성에 대한 부분을 강조한다. 임상시험 같은 경우에도 한의학적 치료와 대조군, 혹은 한약 치료와 양약 치료를 일정 기간 진행하고 이후 치료 효과와 안전성을 비교하는 양상으로 이루어지곤 한다. 한의학적 치료는 수면제에 비해 효과가 뒤떨어지지 않으면서 안전성과 순응도 면에서 훨씬 뛰어난 결과를 보이는 경우가 많았다.

- 『한방으로 관리하는 수면 건강』 중에서



내부 장기에 기질적인 질환이 있는 경우는 해당 질환을 치료하면 부종이 완화된다. 울혈성 심부전, 간경변, 급성신염 등의 기질적인 질환이 있는 상황에서는 이를 치료하는 것이 우선인데, 양방 의학적인 처치가 필요한 경우도 많다. 하지만 기질적인 질환이 없는 특발성 부종의 경우 양방적인 치료는 이뇨제와 염분제한 이외에는 뾰족한 수가 없다. 한방 치료는 기능적인 약화를 개선해서 특발성 부종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훨씬 다양하고, 한약은 이뇨제에 비해 장기적으로 복용해도 부작용이 훨씬 적다.

- 『붓기를 빼야 살이 빠진다!』 중에서



추나요법은 신체적 통증이 있는 질환을 앓고 있을 때 효과가 좋다. 허리와 목, 어깨에 만성 통증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데, 특히 그 원인이 근무나 생활상의 자세 문제로 인한 경우는 추나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다. 디스크 질환이나 협착증 등 척추질환에서도 추 나 치료는 아주 효과적인 치료다. 디스크나 협착증은 대체로 외부 요인보다는 생활상의 척추 압력 증가로 인해 일어난다. 이는 척추 교정을 통해 바른 배열만 만들어주면 자연스레 회복이 될 가능성이 높다.

- 『척추를 바로잡아 몸 건강 지키기!』 중에서



한의원의 여드름 치료는 크게 피부 치료와 내적 치료로 구성된다. 피부 치료는 피부과에서 하는 치료와 유사한데, 압출 치료와 같이 눈에 보이는 피부 상태를 치료하는 것을 말한다. 내적 치료는 피부 상태를 악화시키는 진짜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다. 눈에 보이지 않는 장부의 문제를 고쳐나가는 체질 개선 치료가 그것이다. 피부과에서 치료를 받아도 지속적으로 재발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피부 치료만 하고 내적 치료를 하지 않아서이다. 여드름 재발을 최소화하기 위해 증상이 발생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내 몸의 부족한 부분과 과도한 부분을 파악해야 한다. 그 뒤 이를 보완해 균형을 맞추는 한약 치료와 침 치료를 받는 내적 치료 과정을 통해 반복적으로 재발되는 여드름을 치료해갈 수 있다.

- 『여드름 뿌리 뽑기, 한의원 치료로 가능하다!』 중에서



시험관 시술을 꼭 해야 하거나 할 계획이 있는 이들에게도 한방 치료는 성공 가능성을 더욱 높여줄 수 있다. 시험관 시술은 과배란 유도부터 이식하는 과정까지 생각보다 여성의 몸에 많은 부담을 준다. 이 시술하기 전 준비 단계에서 한방 치료는 여성의 컨디션을 최대치로 끌어올려 시술을 진행하면서 무리가 없고 수정 및 착상 단계까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게 도와준다.

- 『한의학으로 난임과 불임을 극복하자! 』 중에서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