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후쿠시마 사태를 겪은 일본 천체물리학자의 성찰.
『핵을 넘다』는 천체물리학자가 전하는 핵 발전의 진실과 미래 문명에 관한 조언. 양심 있는 과학자로서 핵무기와 원자력발전의 뿌리를 추적하고 과학기술의 역할을 고민하는 한편, 탈핵 가능성을 검토한다. 원전이 위험할 수밖에 없는 구조적 문제와 정치사회적 배경, 윤리의 측면까지 망라하여 비판적으로 검토했으며 핵무기와 원전이 완전히 사라져야 하는 이유를 자연과학과 인문과학의 경계를 넘어 서술한다. 후쿠시마 사태를 겪은 지식인으로서 구체적인 탈원전 시나리오와 문명의 전환까지 예고하는 내용은 원전 밀집도 세계 1위인 한국뿐만 아니라 지구에서 삶을 지속해야 할 인류 전체가 고민할 부분이다.
저자소개
저자 : 이케우치 사토루
저자 이케우치 사토루는 천체물리학자. 종합연구대학원대학, 나고야대학 명예교수. 1944년 일본 효고 현에서 태어나 교토대학 이학부를 졸업하고, 1975년 같은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교토대학, 홋카이도대학, 도쿄대학 도쿄천문대, 국립천문대, 오사카대학 교수를 거쳐 프린스턴대학, 존스홉킨스대학 우주망원경과학연구소(Space Telescope Science Institute;STSI) 객원 연구원 등으로 활동했다. ‘거품 우주론’을 제창했으며, 도쿄대학 문학부 교수였던 친형의 영향으로 인문과학에도 조예가 있어 최근 인문과학과 자연과학의 구분을 뛰어넘는 ‘새로운 박물학’을 제창해 다시 한번 주목받았다. 한국 독자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은 《아빠가 들려주는 우주 이야기》(전 4권)로 1993년 일본과학출판물상을, 과학 대중화의 선구자 고 김정흠 고려대학교 물리학과 교수가 번역해 화제가 된 《과학 어떻게 배우고 생각할 것인가》로 1997년 고단샤 과학출판상, 2008년에는 저술 활동으로 과학의 대중화에 기여한 사람에게 주어지는 학술상인 파피루스상을 받았다. 현재까지도 왕성한 저술 활동으로 수많은 베스트셀러를 내놓으며 폭넓은 연령대의 독자층으로부터 절대적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일본 극우세력에 대해 공공연한 반대를 천명해온 양심적 지식인으로도 유명하며, ‘세계평화를 요구하는 7인 위원회’ 위원, ‘헌법 9조(평화헌법)를 지키는 과학자 모임’ 발기인 등을 맡고 있다.
역자 : 홍상현
역자 홍상현은 신일본출판사 발행 경제월간지 《게이자이》의 저널리스트. 일본저널리스트회의(JCJ) 회원. 도쿄대학 이미지인류학연구실(IAL) 네트워크 멤버. 한양대학교에서 정치학을(정치외교학 석사), 중앙대학교에서 연극 영화학을(영상예술학 석사) 공부하고 도쿄대학 객원연구원으로 국제관계와 언론보도의 상호작용에 대해 연구했다. 광고 회사와 언론사 생활을 거쳐 2007년부터 다양한 방송 다큐멘터리의 해외 취재(미주, 유럽, 오세아니아 지역 및 일본)와 번역(영어, 일본어) 등을 담당했다. 2008년 프로듀서를 맡은 다큐멘터리영화 <포 디 아일랜더스>가 제주영화제 개막작으로 공개됐으며, 최근에는 동아시아문화도시 스페셜 파노라마 프로그래밍에 참여, 나라국제영화제 초청작인 무카이 케이타 감독의 <초콜릿 케이크와 호류지>를 번역하기도 했다. 현재 일본 지바 현에 살면서 《원전마피아》, 《이지메 해결의 정치학》, 《블랙기업을 쏴라》, 《후쿠시마에 산다》, 《노 헤이트 스피치》, 《마르크스는 처음입니다만》 등 신일본출판사의 논쟁적인 책들을 한국 사회에 소개하고 있다.
목차
한국의 독자 여러분께
제1장 시작하며
1. 역사의 필연
2. 에너지원의 상황
3. 지상자원 문명으로
4. 이 책의 의도
제2장 3.1 비키니 환초 수폭실험 60주년
1. 경위
2. 전쟁을 위한 과학자 동원
3. 과학과 군사의 유착 체제
4. 핵군비 확산의 공허한 역사
1) 핵 실험의 문제
2) 핵무기의 문제
3) 핵 실험 금지·핵무기 감축의 문제
5. 여러 가지 인체 실험
6. 메가킬로와트의 시대
1) 원전 대형화의 발단
2) 일본의 원자력 개발
3) 세계의 원전 추진 현황
4) 일본의 원자력사고
5) 원전의 사고 확률 계산과 중대사고
6) 원전의 사고 확률
7. 역사 속으로 사라진 토륨원자로
제3장 3.11 원전이 안고 있는 수많은 문제
1. 원전의 반윤리성
2. 원전의 위험성
3. 안전신화에 사로잡혀 있던 우리
4. 원전이익공동체의 속임수와 그 구조
5. 오이원전 운전 정지 판결
6. 국제원전이익공동체의 암약
제4장 원전에 얽힌 복잡한 사정들
1. 천재가 사고의 원인이 되고, 인재가 사고를 확대하다
2. 원전을 멈추지 못하는 이유
3. 에너지기본계획
4. 전기요금의 속임수
5. 어용학자와 원전 수출
6. 원전의 재가동
제5장 지하자원 문명에서 지상자원 문명으로
1. 지하자원 문명의 한계와 폐해
2. 지상자원 문명의 전망
3. 탈원전의 비용
4. 독일의 도전과 과제
5. 일본은 어떨까?
6. 30년, 50년 앞을 내다보는 방책과 전망
제6장 마치며
1. 핵 철폐의 길
2.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의 시대
3. 시간의 지평선을 길게 잡고
추천사 페르미의 패러독스가 인류에 던지는 질문_윤성철
옮긴이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