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대한민국 트렌드(2018)

대한민국 트렌드(2018)

저자
최인수
출판사
한국경제신문
출판일
2017-11-09
등록일
2017-12-15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교보문고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3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소비자의 욕구를 알아야 트렌드가 보인다!

‘경제는 심리’라는 말이 있듯, 대중 소비자들의 큰 흐름을 읽기 위해서는 현재 소비자들의 감정을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대한민국 트렌드(2018)』은 온라인리서치 기업 마크로밀 엠브레인이 126만 명의 소비자 패널들에게 리서치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면밀한 조사와 연구를 통해 변화의 흐름을 읽어낸 트렌드 전망서다. 반짝하는 유행이 아니라 한 해를 지배할 중장기적 트렌드를 전망하고 있다.

한국사회의 사회적 신뢰가 낮아지고, 전문가 집단에 대한 불신이 강해지며, 장기적인 경제전망이 지속적으로 불투명해지면서 막연한 미래의 장밋빛 전망을 포기하고, 지금 당장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더 소중하게 느끼는 현상이 하나의 동력이 되고 있다. 이를 통해 ‘1인 체제’와 ‘개인화 된 형태의 사회성’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를 사는 한국사회의 대중소비자들은 이 불확실한 시대를 혼자서 그리고 스스로 헤쳐 나가야 하는 존재로 스스로를 인식하고 있다. 지난해 《2017 대한민국 트렌드》에서 조사한 대한민국 소비자들의 욕구 측정 이후, 소비자들은 자존감 결핍은 다소 줄어들었으나, 보다 본질적인 ‘먹고사는 문제’와 ‘지적인 문제’로 옮겨 가고 있었다. 2018년 이후 소비자들은 보다 구체적으로 ‘일자리 문제’와 ‘미래 사회’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아질 전망이다.

특히 이번 책에서는 마크로밀 엠브레인이 일본 마크로밀 본사와 공동으로 한국과 일본에 사는 대중 소비자들의 현재를 비교·분석한 '특별기획 서울 vs. 도쿄, 두 도시 이야기'를 담았다. 두 국가 각각의 수도인 서울 시민과 도쿄 도민(시민) 만 20세부터 50대까지, 각각 1,000명 씩 총 2,000명만을 조사하고 대도시에서 살아가는 이들의 삶에는 어떤 차이가 존재할지, 소비 생활과 인간관계 등 이들의 일상을 분석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