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이 책에서는 반미감정과 반미주의의 개념을 구분하고 세계의 반미주의 속에서 한국의 반미주의를 파악하였다. 그리고 주한미군 철수론, 북한 핵문제와 관련한 민족공조론, 미사일 방어와 확산방지 안보구상 반대론, 이라크 파병 반대론, 반세계화 론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반미 논리와 문제점을 치밀하게 분석하였다. 또한 자주국방론, 한중동맹론, 동북아시아 공동안보론, 한반도 영세중립론 등 반미주의자들이 내세우는 한미동맹 대안들의 현실성과 한계를 짚어봄으로써 친미와 반미의 이분법을 넘어 21세기 한미동맹이 나아갈 길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소개
심양섭 pine-shim@hanmail.net
산 푸르고 물 맑은 시골에서 검정고무신을 신고 흙과 뒹굴며 자라났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서울대학교 동양사학과,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을 졸업하고, 성균관대학교 정치외교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경향신문, 조선일보 기자를 지내며 언론사에서 10여 년간 발로 뛰었다. 미국 시애틀에 있는 워싱턴대학교(UW)의 잭슨스쿨 국제연구소에서 방문연구원(visiting scholar)으로 연수하였으며, 서울시장 직무 인수위원회 위원, 21세기 서울 기획위원회 위원을 지냈다.
2000년 한맥문학 수필부문 신인상을 받았고, 현재 한국문인협회, 한맥문학동인회, 청송문학회 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숙명여자대학교 강사, 인터넷 커뮤니티 송알송알(www.koreakidnews.org) 공동대표로도 일하고 있다. 언제나 북어국처럼 담백하고 호박쌈처럼 순박한 촌놈 기백으로 살아가려고 노력하며, 기독교의 박애정신을 바탕으로 탈북자들을 비롯한 북한 동포들을 돕는 삶에 여생을 바치는 것이 꿈이다.
저서로는 『남북한 정상회담 이후 남북한관계』(근간), 『사이버 음란물에 중독된 아이들』, 『386은 없다』, 『미국 초등학교 확실하게 알고 가자』, 『지방경영시대』(공저), 역서로는 『초전도혁명』(공역)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