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퍼즐·수학 입문

퍼즐·수학 입문

저자
후지무라 고자부로
출판사
전파과학사
출판일
2017-03-11
등록일
2018-01-15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62MB
공급사
교보문고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수학의 사고방법이 모르는 사이에 몸에 밴다

수학은 정연한 이론체계를 이루는 학문이다. 그것을 체계의 순서대로 한눈도 팔지 않고 더듬어 가는 것은 가르치는 쪽으로서는 정말 합목적적으로 가장 짧은 거리를 가장 적은 시간에 진행시킬 수 있어 매우 편리하지만 이와 반대로 배우는 사람의 입장에서 말한다면 단지 목적 없이 주입될 뿐이고 아무런 감동도 받지 않을 뿐만 아니라 무미건조하여 요컨대 중노동 그 자체가 된다는 것은 당연하고도 남음이 있는 이야기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수학의 이론체계는 처음부터 정연하게 완성되어 있었던 것은 아니다. 그 체계를 만들어내기 위해 많은 선현들이 시행착오를 거듭한 다음 그야말로 고심 참담한 끝에 가까스로 이룩한 것에 틀림없다. 그 대신 그 과정에서 무어라 표현할 수 없는 발견, 발명의 기쁨을 맛보았을 것이다. 따라서 이것을 배우려면 그와 똑같은 과정을 다시 한번 추적함으로써만이 비로소 수학을 흥미 있는 학문이라고 피부로 느낄 수 있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현재의 교육제도 하에서는 그러한 느긋한 일을 하고 있을 겨를이 없는 것 같다.

퍼즐의 참 묘미, 수학적인 사물에 대한 사고방법 향상

이 책에서 다루는 수학퍼즐은 바로 그 결함을 메우는 의미에서 참으로 유효적절한 소재이다. 퍼즐을 단순히 한숨 돌리기 위해 푸는 식자도 있겠으나 위에서 말한 것 같은 이유에서 오히려 수학적인 사물에 대한 사고방법의 참모습을 이해 파악할 수 있는 수단이 된다고 생각한다. 요컨대 시행착오의 반복으로부터 스스로 터득하고 스스로 배운다는, 그러한 것이 사실은 중요하지 않을까?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