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아무것도 하기 싫은 사람을 위한 뇌 과학
- 저자
- 가토 도시노리 저/정현옥 역
- 출판사
- 갤리온
- 출판일
- 2021-06-09
- 등록일
- 2021-07-15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53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침대에서 일어나는 일마저 힘든가요?”무기력은 내 탓이 아니라 뇌 탓이다!최고의 뇌 전문의가 알려주는 의욕 스위치 켜는 법만사가 귀찮고 재미가 없다. ‘해야지’ 생각만 하고 차일피일 미룬 일이 산더미. 집과 회사만 오가다 일주일을 흘려보내고, 주말엔 해가 중천에 떠서야 일어난다. 인간관계마저 귀찮고 혼자 집에서 TV나 스마트폰만 들여다보고 있다. 이런 내가 싫지만, 도통 의지가 생기지 않는다. 많은 사람이 무기력을 의지의 문제라고 생각하며 스스로를 책망한다. 그럴 일이 아니다. 무기력하다면 그것은 당신의 뇌가 제 기능을 못 하고 있다는 신호다. 그 신호를 무시해선 안 된다. 매일 에너지 넘치는 사람의 동력은 무엇일까? 최고의 뇌 전문의로서 세계 최초로 뇌 영역 트레이닝을 개발한 저자는 그 비밀이 ‘뇌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에 있다고 말한다. 그가 45년간 소아부터 초고령까지 1만 명 이상의 뇌를 MRI를 통해 관찰하고 분석한 결과, 아무것도 하기 싫은 사람과 늘 활력 넘치는 사람은 뇌의 작용이 달랐다. 현대인 대부분은 뇌의 일부만 사용하며 뇌 전체를 골고루 쓰지 못한다. 행동 에너지와 뇌 작용은 긴밀하게 연결되어 반응을 서로 주고받기 때문에, 뇌 기능이 저하되면 사람이 점점 무기력해진다. 이 책은 총 8개 뇌 영역을 단련시켜 건강한 뇌, 젊은 뇌, 의욕적인 뇌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멀리 가지 않아도 되고, 뭔가 대단한 행동을 해야 하는 것도 아니다. 아주 작은 변화만으로도 두뇌 영역을 고루 자극할 수 있고, 애쓰지 않아도 에너지가 생긴다.
저자소개
의학박사. 뇌 전문의로서 현재 가토 플라티나 클리닉 원장이며 주식회사 ‘뇌 학교’ 대표, 쇼와대학 객원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소아에서 초고령자까지 1만 명 이상의 MRI 뇌영상을 진단·치료한 발달 뇌과학 및 MRI 뇌영상 진단 전문가이고 뇌번지 트레이닝의 제창자이다.
일본 니가타현에서 태어나 쇼와대학 의학부 및 대학원을 졸업하였고, 1991년에는 현재 세계 700곳 이상의 뇌 연구시설에서 사용하고 있는 뇌 기능 측정 기법인 근적외선분광기법(fNIRS) 원리를 발견하였다. 1995년부터 2001년까지 미국 미네소타 대학교 방사선과에서 알츠하이머 환자 및 MRI 뇌영상을 연구했고 ADHD, 소통장애 등 발달장애와 관련한 “해마 회선 지체증”을 발견하였다. 귀국 후 게이오대학, 도쿄대학 등에서 뇌 연구를 하며, ‘뇌 학교’(www.nonogakko.com)를 창업하였다.
뇌번지를 이용한 뇌 트레이닝법을 제창한 《머리가 순식간에 샤프해진다! 뇌 강화서》가 일본에서 20만 부 이상 팔리며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었다.
목차
들어가며아무것도 하기 싫은 하루에 갇힌 당신에게1장. 무기력은 내 탓이 아니라 뇌 탓편한 게 좋다는 착각몸을 움직이기 전에 머리부터패턴화된 행동과 뇌의 자동화쓰지 않는 뇌에서는 욕구가 사라진다잠들어 있는 욕구를 깨우다늘 확신에 찬 사람이 되려면뇌가 제 기능을 못 하고 있다는 8가지 신호2장. 첫걸음, 뇌를 알고 나를 알자뇌의 사고 영역: 마음먹으면 곧장 행동하는 힘뇌의 시각 영역: 같은 것도 다르게 보는 관찰력뇌의 청각 영역: 모든 인간관계가 귀찮다고 느끼는 이유뇌의 이해 영역: 왜 새로운 일에 적응하지 못하는가뇌의 전달 영역: 내 생각인데 말로 표현이 안 되네?뇌의 기억 영역: 만사가 부정적인 생각으로 흘러간다면뇌의 감정 영역: 나도 모르는 내 마음뇌의 운동 영역: 적은 에너지로 크게 움직이는 몸 만들기[칼럼] 공격적인 캐릭터로 에너지를 생산한다3장. 잠자는 뇌를 깨우는 환경 만들기뇌를 보면 미래가 보인다뇌가 바꾸는 후천적 성격각성 레벨을 높이면 머리가 맑아진다애쓰지 않고 움직이는 가장 쉬운 방법무기력을 이기는 올바른 수면잠자는 시간이 아깝다는 생각은 위험하다흥분과 의욕을 구분하라질투를 날려버리는 사람의 생각법[칼럼] ‘나도 나를 모르는’ 사람들의 대표적 유형4장. 매일 활력이 솟는 8가지 두뇌 습관나이 들면 창의력이 떨어진다는 오해콘텐츠 시청은 큰 도움이 안 된다일상에서 행동력을 키우는 요령인풋을 늘리는 지름길타인에게 전염되라이야기에 힘이 실리는 3가지 기술뇌 기능을 분산시키는 이중 나선 사고사고가 자주 정지된다면, 정리하는 습관[칼럼] 후발주자가 되지 마라5장. 뇌의 과부하를 해소하는 신체의 비밀뇌 에너지는 신체를 통해 발현된다빨리 걷기만 해도 나른한 일상이 달라진다.몸의 근육들에 독립성을 부여하라산소 효율을 높이면 몸동작이 가벼워진다불필요한 힘을 줄이는 중심 잡기뇌의 리듬을 유지하는 호흡법[칼럼] 복압은 두뇌 활동을 느리게 한다6장. 10년 젊어지는 뇌 관리법대화를 통해 생성되는 에너지얼굴을 보면 행동을 읽을 수 있다고립보다 교류가 나를 지키는 길자신감이 생기는 자기 표현법뇌는 실제 나이보다 10년은 젊다[칼럼] 어른이 된 후 내향적으로 바뀌었다면나가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