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제주 동쪽 - 대한민국 도슨트 08
- 저자
- 한진오 저
- 출판사
- 21세기북스
- 출판일
- 2021-06-21
- 등록일
- 2022-03-23
- 파일포맷
- PDF
- 파일크기
- 62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세계유산이 된 천혜의 비경과눈부신 풍경을 만들고 지켜온 신과 사람의 이야기!구좌읍, 남원읍, 성산읍, 우도면, 조천읍, 표선면의 진면목을 만나다!인문지리 시리즈 ‘대한민국 도슨트’의 여덟 번째는 제주 동쪽이다. 대한민국 도슨트는 각 지역을 살고 경험한 저자가 직접 들려주는 지역의 이야기로 어느 여행서나 역사서보다도 풍부하게 지역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번 『제주 동쪽』의 소개는 제주 신화와 굿의 힘을 바탕으로 전방위 예술 작업을 시도하는 문화예술가 한진오가 맡았다. 유네스코 지정 세계자연유산의 섬 제주. 그중에서도 ‘제주 동쪽’은 제주 전역에 자리한 한라산은 물론, 나머지 두 유산(성산일출봉, 거문오름 용암동굴계)을 모두 간직한 천혜의 경관을 품은 곳이다. 또 제주 동쪽에는 제주 창조의 신 ‘설문대할망’의 전설지와 무수한 마을 수호신의 원조로 불리는 ‘금백조’와 ‘소로소천국’의 본향당이 있어 제주 1만 8천 신들의 본향으로 불리기도 한다.제주 신화와 굿의 매력에 빠져 오랜 시간 제주 곳곳을 발로 뛰며 기록해온 저자는 제주 동쪽이야말로 깊은 역사와 특별한 이야기가 숨겨진 빛나는 곳이라 말한다. 제주 동쪽에는 세계도 반한 아름다운 풍경과 그 속에 숨 쉬고 있는 신과 사람의 이야기가 있다. 그 오롯한 이야기를 담아내기 위해 23곳의 장소를 선정했다. 사람들의 염원이 담긴 신화와 제주가 간직한 아픈 역사, 그것을 말없이 지켜보던 아름다운 자연의 모습까지, 오랜 인연이 아니고는 엿볼 수 없던 제주 동쪽의 진짜 모습을 만나보자.
저자소개
제주도 신화와 굿의 힘을 길어 작품을 빚어내는 문화예술가. 이십 대에 삶의 고통을 승화시키는 신화와 굿의 매력에 빠져서 창작의 원천으로 삼아왔다. 굿을 직접 사사하고 연구를 병행하면서 문학, 연극, 음악, 미디어아트 등 전방위 예술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 관광이라는 렌즈로는 보이지 않는 아름답고 내밀한 제주의 속살을 전하고 싶은 마음으로 『제주 동쪽』을 썼다. 지은 책에는 『모든 것의 처음, 신화』, 『사라진 것들의 미래』, 『이용옥 심방 본풀이』(공저) 등이 있다.
목차
제주 동쪽 지도시작하며제주 동쪽의 짧은 역사 · 아름다움 너머에 애틋한 사연 품은 성산01 성산일출봉 - 청산에 살어리랏다02 광치기해변 - 그리운 바다 성산포가 빚어낸 바다의 정원03 우도와 비양도 - 봄바람이 마지막으로 머무는 섬 속의 섬04 온평학교바당 - 학교를 세운 해녀들의 가쁜 자맥질05 신천목장과 용궁올레 - 바닷속 세상을 잇는 미지의 게이트06 갑마장길 - 유채꽃 향기 그윽한 목마의 고장07 김녕리 - 무엇보다 뜨겁게 타올랐던 용암의 마을08 선흘리 곶자왈 - 신의 정원 곶자왈에 스며들다09 종달리 - 바다와 오름의 파노라마는 갈댓잎에 살강대고10 제주해녀박물관 - 바다에 누워 하늘을 이불 삼는 해녀의 마을11 숨비소리길 - 지루할 틈 없는 거대한 자연 박물관12 아부오름 - 신들의 본향에 신성한 배꼽이 있어13 함덕리 - 아름다워서 슬픈 서우봉해변14 머체왓숲길 - 숲으로 가서 숲이 되는 트레킹15 표선리 - 여신이 빚은 고운 모래밭16 너븐숭이 - 통한에 잠 못 이루는 마을17 다랑쉬오름과 다랑쉬굴 - 오름 자락에 파묻힌 영혼을 찾아서18 수산진성 - 시골 초등학교의 세 가지 보물과 책방무사19 말미오름 - 오름과 바다를 아우르는 제주올레의 시작20 오조리 내수면 - 나를 비추는 물의 마을21 조천포구 - 뭍과 섬을 잇는 염원의 다리, 제주 동쪽의 관문22 신흥리해변 - 밀물져 오는 역사와 신화의 모래톱23 큰엉해안경승지 - 물보라에 무지개 서리는 바다24 제주동백마을 - 동박새 지저귀는 동백의 정원제주 동쪽 연표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