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구글, 삼성, 네이버 등 세계적 기업이 사활을 건 비즈니스 메가트렌드 전격 해부!“스마트폰 이후, 나와 당신은 어떻게 연결될 것인가?” ★★★ 교보문고 북모닝/네이버 인터비즈 최고 조회수 강연! “메타버스는 ‘찻잔 속 태풍’이 아니다!”메타버스의 폭발력을 제대로 예측하려면 거시적이고 근본적인 통찰이 필요하다!다니던 회사를 퇴사하고 아바타 의상 디자이너가 된 프리랜서, 아바타에게 입힐 명품을 사기 위하여 돈을 쓰는 학생, 가상공간에서 집을 짓고, 가상 직장을 다니는 게임을 즐기는 주부, 화성처럼 꾸민 가상 오피스에 아바타를 보내 출근하는 직장인, 그리고 투자가 허용된 지 반년 만에 완판된 메타버스 속 강남땅까지! 코로나19 장기화로 더욱 가속화된 비대면 디지털 사회로의 전환에 힘입어 ‘메타버스’ 이슈가 비즈니스 지형은 물론, 우리 삶 자체를 뒤흔들고 있다. 네이버가 운영하는 ‘제페토’에는 전 세계 165개국 2억 명 이상의 이용자가 방문하며, 메타버스의 대중화에 기여한 미국 게임업체 ‘로블록스’는 이용자가 직접 게임을 개발하고 수익을 얻을 수 있어 이용자 중 2020년 소득 상위 300명이 약 10만 달러의 수익을 달성했다. 2025년 메타버스의 시장 규모는 현재의 6배인, 약 311조원 이상까지 성장하리라 예측된다. 구글, 삼성, 네이버 등 세계적인 기업이 메타버스에 사활을 거는 이유 역시 가상과 현실이 융합하는 이런 큰 변화를 거스를 수 없다고 판단한 데 있다. 이렇듯 메타버스는 인간과 사회를 근본부터 바꾸는 이슈이지만, 그에 비해 아직 대중에게는 친숙한 개념이 아니다. 메타버스를 최첨단 기술 그 자체나 투자(혹은 투기) 대상으로만 간주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은 메타버스가 대중의 일상은 물론, 연결과 소통 방식 등에서 필연적이고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전방위 ‘혁명’이라는 점을 분명히 한다. 나아가 메타버스가 불러올 미래를 대중의 눈높이에 맞게 개인의 삶, 일, 관계 등 인문적 관심에서 살펴보면서 기술적 전망이나 투자 가치보다 근본적인 의미를 짚어냄으로써 개인과 사회가 메타버스 시대를 어떻게 이해하고 대비해야 할지에 관한 통찰을 전하고자 한다.유튜브 ‘시한책방’으로 잘 알려진 지식 큐레이터이자 비즈니스 트렌드 분석가인 저자는 재미와 깊이를 놓치지 않는 탁월한 전달력과 핵심을 꿰뚫는 분석을 바탕으로 메타버스에 관한 모든 것을 가장 친절하고 알기 쉽게 이 책 한 권에 담아냈다. 저자는 메타버스 시대의 도래를 산업혁명 이후 인터넷, 스마트폰에 이은 인류의 3대 혁명이라고 규정한다. 또한 새로운 부와 기회의 흐름을 알기 위해 기술이나 비즈니스 측면에 더해 인문학적 분석을 더해야 더욱 근본적으로 전망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 책을 통해 메타버스 시대에 인간과 사회가 어떻게 변화할지, 미래 비즈니스 생태계가 어떻게 발전할 것인지에 관한 거시적인 관점은 물론, 메타버스를 선도하기 위해 기업이 갖추어야 할 전략과 메타버스 네이티브가 되어 내 일과 사업을 확장하는 방법에 관한 통찰 역시 얻을 수 있다.
저자소개
프로 지식 탐험가.
연세대학교에서 국문학으로 학사 및 석사 학위를 받고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한양대 초청교수, 전주대 객원교수를 거쳐 현재 성신여자대학교에서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전국 각지의 대학교 100여 곳에서 강의했으며, EBS 방송을 통해 로스쿨 지원자를 대상으로 추리와 언어에 대해 가르치기도 했다.
북튜브 업계에 후발 주자로 뛰어들어, 1년여 만에 분야 내 다섯 손가락 안에 꼽힐 만큼 놀라운 성장세를 보여준 〈시한책방〉의 책방지기이기도 한 그는 재미와 깊이를 놓치지 않는 탁월한 전달력과 핵심을 꿰뚫는 분석력으로 새로운 지식 큐레이터로서 주목받고 있다.
한국 멘사 회원으로 tvN 〈문제적 남자〉의 기획에 참여하고 고정 출연했으며, 이 밖에 EBS 〈최종 면접〉, KBS라디오 〈김난도의 트렌드 플러스〉 등 여러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한 바 있다.
『지식 편의점』 시리즈는 고전을 엮어 하나의 맥락으로 이해하도록 기획되었다. 전작 ‘생각하는 인간 편’에서는 시대를 항해하는 고전을 통해 사회 시스템을 만들어온 인문 지식을 전달했다면 ‘인간의 생애 편’에서는 고전 문학을 한 인간의 여정으로 묶어 삶의 궤적을 따라가 본다.
목차
프롤로그. 메타버스 세상으로 들어가기 전에 1강. 메타버스에 올라타는 골든타임이 왔다1. 메타버스, 도대체 뭔가요? 2. 어디까지가 메타버스인가요? 3. 영화로 미리 구현된 메타버스4. 기술 발전 방향의 삼각측량으로 예측하는 메타버스 라이프 2강. 메타버스를 결정 짓는 7대 메가트렌드: 메타피아 METAPIA1. 멀티 아바타 Multi-Avatar 2. 확장 경제 Extended Economy 3. 쌍방향 Two-way interaction 4. 익명성 Anonymity 5. 플레이 미션 Play mission 6. 유사현실 In similar life 7. 동시성 At the same time 3강. 메타버스 비즈니스 I: 메타버스에서는 어떻게 돈을 벌까? 1. 내 아바타는 구찌를 입는다: 아바타 아이템 거래 2. 메타버스에 내 가게가 나온다면: 가상공간 사용료3. 광고, 메타버스에 스며들다: 가상과 현실을 잇는 마케팅 4. 디지털 강남 분양이 시작된다: 가상 부동산 거래 5. 가상화폐가 돈이 된다!: 가상화폐의 도전과 금융권의 응전 6. 예술품 거래에서 게임머니까지: NFT 거래 4강. 메타버스 비즈니스 II:메타버스는 산업에 어떤 기회를 가져올까? 1. 역사상 교육에 가장 최적화된 플랫폼: 가상 교실과 비대면 교육 2. 100년 전 확립된 회사의 시스템을 바꾸다: 가상 오피스와 재택근무3. 연결의 방식을 재정의하다: 새로운 꿈의 무대 4. 무거운 산업에 가벼움을 입히기: 제조 및 건설 혁신 5. 메타버스의 진정한 포텐셜: 무한히 확장하는 커머스 5강. 메타버스 리딩 기업의 생존 전략1. 메타버스 인문학: 문제는 기술이 아니라 사람이다 2. 메타톤을 구현하라: 빠르게 시도하고, 판단하고, 정리한다 3. 권한의 파괴적 혁신: 결정권자를 바꿔라 4. 메타버스 라이프 가이드: 메티즌의 삶을 도와라 6강. 대메타버스 시대, 성공적인 항해의 조건1. 메타버스 프런티어: 호기심을 따라가라2. 프렌치 카페의 메타지앵들: 듣고, 그 후에 말하라 3. 룰 메이커: 규칙은 지키는 것이 아니라 만드는 것이다 4. 정복자가 아닌 적응자가 승리한다: 알아채고, 스며들고, 반응하라에필로그 메타버스 시장으로 나아가기 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