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실 아닌 공간에서 언제든 편하게 만날 수 있는 의사 친구가 필요한 이들을 위한 본격 의학수다 채널 [닥터프렌즈]의 첫 책이 출간되었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오진승, 내과 전문의 우창윤, 이비인후과 전문의 이낙준이 의기투합한 유튜브 채널명이자 세 사람을 함께 부르는 공식 명칭인 ‘닥터프렌즈’는 ‘우리끼리만 친하게 지내지 말고, 환자들과도 친하게 지내보자’는 목표를 담아 지은 이름이다. 서로 다른 과 전문의이자 현실 친구 사이인 세 사람의 목표처럼, 닥터프렌즈는 2018년 첫 영상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72만 구독자들의 ‘가장 친한 의사 친구’가 되어주고 있다.
닥터프렌즈는 세 가지 전문과에서 다루는 각종 질환과 일상에서 마주치는 소소한 의학 상식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기도 하고, 드라마나 영화 등 미디어에서 다뤄지는 질병을 분석하고 병에 대한 오해를 파헤치며, 의학 게임 시연을 통해 우리 몸에 생긴 문제를 실제 진료와 가까운 형태로 해결하기도 한다. 이처럼 진지하기도, 때론 가볍기도 한 의학수다가 끊임없이 오가는 닥터프렌즈는 한국 대표 전문직 유튜브 채널로 손꼽힌다.
닥터프렌즈의 첫 책 『내 이웃집 의사 친구, 닥터프렌즈』는 채널이 시작되기 전부터 수많은 구독자와 소통하게 된 지금까지의 과정이 담겨 있는 한 크리에이터의 일대기이면서, 닥프 세 사람의 의대생 시절, 초보 의사 시절의 유쾌하고 따뜻한 에피소드가 촘촘히 담긴 인생 에세이다. 중이염 수술을 했던 환자로부터 직접 채취한 굴을 선물 받은 사연, 쉬는 날 마음먹고 간 미용실에서 왼쪽 귀가 잘려 ‘고흐 인턴’이라고 불린 이야기, 좋은 의사를 꿈꾸게 했던 종양내과 환자와 그 가족의 마지막 순간까지. 병원 안에서 일어나는 일을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는, 흡사 [슬기로운 의사생활]의 현실판 같은 세 전문의의 이야기는 우리 삶의 온도를 조금 더 높여줄 것이다. 또한 닥터프렌즈 채널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들어오는 주요 질문에 대한 세 전문의의 성실한 답변을 담아, 일상생활 속에서 건강에 대한 불안을 품고 있는 누구에게나 도움이 되는 의학 정보를 전한다.
저자소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오진승, 이비인후과 전문의 이낙준, 내과 전문의 우창윤이 모여 만든 유튜브 채널의 이름이자 세 사람을 부르는 공식 명칭. 2018년 유튜브 채널에 첫 영상을 업로드한 후 지금까지 72만 명이 넘는 구독자들에게 ‘가장 친한 의사 친구’가 되어주고 있다.
- 오진승 DF정신건강의학과 원장.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한 뒤 고려대학교의료원에서 정신건강의학과 레지던트를 수료했다. TV, 라디오 등 다양한 매체에 출연하며 대중들과 활발하게 소통하고 있다.
- 우창윤 서울아산병원 내과 전문의. 인하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후 서울아산병원에서 내과 레지던트를 수료했다. 동 병원에서 내분비내과 임상강사를 지냈고 현재는 내과 진료조교수로 일하고 있다. 닥터프렌즈 채널의 디렉터이자 아내인 심혜리 디자이너와 함께 ‘디토 커뮤니케이션’을 설립해 여러 학회와 다양한 전문가들의 유튜브 채널을 디렉팅하고 있다.
프롤로그 _ 우리는 닥터프렌즈입니다1장 세상 어디에도 없는 병원닥터프렌즈의 탄생친하게 지내는 친구처럼우리의 목표, 우리만의 처방 병에 맞는 약보다 좋은 음식이 있을까 사례|만성 질환 환자에게 ‘산삼’ VS ‘약’ 처방|과학의 선물 보청기를 싫어하시나요? 사례|난청일 때 생길 수 있는 일들 처방|보청기를 안경처럼 정신건강의학과 진료가 두려운 당신에게 사례|의문스럽고 불안한 곳 처방|망설이지 말아요2장 친절한 Q&A,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어디가 아파서 오셨어요? ― 이비인후과졸리지 않은 비염 약이 있나요?비염 수술의 결과가 좋지 않을까 봐 걱정이에요코뼈가 휘면 꼭 수술해야 하나요?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이 점점 심해집니다입 냄새 때문에 사람들과의 대화가 꺼려져요 목에서 나오는 노란 알갱이의 정체가 뭔가요?이명과 난청은 치료가 불가능한 질병인가요?오늘 점심에 뭐 드셨어요? ― 내과운동을 해도 배가 들어가지 않아요다이어트를 하고 싶지만 먹는 즐거움을 포기할 수 없어요과자나 케이크, 마카롱처럼 달달한 게 너무 당겨요간헐적 단식을 하고 싶은데 몇 시간이나 단식해야 할지 모르겠어요당뇨병 환자는 모든 음식을 가려 먹어야 하나요?배달 음식과 외식을 끊을 수가 없어요잠은 잘 주무셨어요? ― 정신건강의학과제가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모르겠어요저 말고 다른 사람들은 모두 자존감이 높아 보여요우울한 기분이 지속되는 게 버겁습니다약과 심리 상담을 제외한 우울증 치료 방법에는 무엇이 있나요?공황장애에 대해 알고 싶어요잠을 잘 자면 정신도 건강해지나요?3장 시끌벅적 세 사람의 이야기 의사라는 멀기만 했던 꿈해보고 싶은 게 너무 많아서삶에 대한 본격적인 고민의 시작멀기만 했던 꿈에 가까워진 느낌 병원을 뛰어다니는 예비 의사들힘들지만 가슴 뛰는 기억열심히 성숙해지는 시기 우리 치열하고 찬란했던 그때 우리가 사는 반전 라이프의사이고 웹소설 작가이면서 아빠입니다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 앞에서닥터프렌즈, 여행하는 마음으로에필로그 _ 코로나 이후를 상상하며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