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N 〈유 퀴즈 온 더 블럭〉 제67화 광복절 특집 감동의 출연자 국가보훈처 보훈문화상, 다큐멘터리 온빛사진상 수상
전 세계 각지에 흩어져 있는 독립운동의 흔적을 발굴하고 기록한 최초의 다큐멘터리. 인도에 간 한국광복군, 멕시코의 애니깽 농부들, 체 게바라의 동지, 한인 최초 백만장자, 우리 공군이 시작된 땅… 이제껏 우리가 들어보지 못한 바다 건너 독립운동가들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기자로 활동하다 여행자의 삶을 살던 김동우 작가는 세계일주를 하던 중 우연히 인도 델리 ‘레드 포트’가 한국광복군 훈련지란 사실을 알게 된다. 이후 독립운동가들의 삶에 강렬하게 사로잡혀 그들의 흔적을 좇아 기록하기 시작한다. 중국, 인도, 멕시코, 쿠바, 미국, 러시아, 네덜란드,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일본 등 10개국에 이른 생생한 현장 취재기, 그리고 끝끝내 고국으로 돌아오지 못한 독립운동가 후손과의 에피소드를 110컷의 사진과 함께 이 책에 담아냈다. 또한 현장에 얽힌 깊고 내밀한 역사를 풀어내기 위해 수많은 논문과 단행본, 국내외 기사를 망라해 독립운동사를 재구성했다.
둥글둥글하게 생긴 큰 돌을 뜻하는 ‘뭉우리돌.’ 일제강점기 서대문 형무소에 투옥된 김구는 일본 순사가 “지주가 전답의 뭉우리돌을 골라내는 것은 당연한 일이 아니냐!”며 자신을 협박하자 이 말을 오히려 영광으로 여기며 “오냐, 나는 죽어도 뭉우리돌 정신을 품고 죽겠고, 살아도 뭉우리돌의 책무를 다하리라”라고 답했다. 올곧은 일에 생을 바치고자 했던 뭉우리돌들의 역사, 오늘날 반드시 기억해야 할 자랑스러운 대한의 독립운동사가 우리 곁에 새롭게 다가온다.
저자소개
대학에서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신문사 기자로 일한다. 그러다 행복이 직장에 없음을 깨닫고 과감히 사표를 던진다. 한동안 여행자의 삶을 살던 중 우연히 인도 델리 레드 포트가 한국광복군 훈련지란 사실을 알게 된다. 목덜미를 타고 이상한 기운이 흐르는 기묘한 체험이었다. 그렇게 독립운동가들의 삶에 사로잡혀 2017년부터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독립운동사적지를 찾아 사진과 글로 기록하기 시작했다. 지금까지 중국, 인도, 멕시코, 쿠바, 미국, 러시아, 네덜란드,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일본 등 10개국의 독립운동사적지와 그곳에 살고 있는 후손들을 취재했고 국내에서도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이 책은 그중 바다를 건너 인도, 멕시코, 쿠바, 미국으로 간 한인들의 독립운동사를 다룬다. 앞으로 유라시아 곳곳에 숨겨진 이야기를 계속 정리해나갈 예정이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근현대사기념관, 갤러리 류가헌 등 전국 각지에서 〈뭉우리돌을 찾아서〉 전시를 열어왔으며 지은 책으로는 《뭉우리돌을 찾아서(사진집)》, 《세계에 남겨진 독립운동의 현장》, 《트레킹으로 지구 한 바퀴》, 《걷다 보니 남미였어》 등이 있다. 국가보훈처 보훈문화상, 다큐멘터리 온빛사진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필름 현상을 맡겨보니 사진이 한 장도 나오지 않은, 어설펐던 첫 촬영의 기억이 아직도 또렷하다. 대학에선 학보사 활동으로 사진과 인연을 이어갔다. 신문사 기자로 일하면서부터는 차츰 사진과 멀어졌다. 그러다 여행에 마음을 홀딱 빼앗겼고, 잊고 지낸 사진을 다시 하게 됐다. 그때부터였던 것 같다. 세상을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보기 시작한 게. 그 후 몇 번의 개인전과 단체전에 참여했다. 상식이 통하는, 타인의 고통에 공감하는 사회를 꿈꾸며 잃어버리고 잊혀진, 바래고 물 빠진 것들을 카메라에 담는데 관심이 많다.
목차
서문 | 실패했지만 포기하지 않았던 역사 1장. 인도 인도 서문 | 두 왕조의 비슷했던 최후 인도에 간 한국광복군 전장에서 찾은 명분 한지성, 비운의 독립운동가 2장. 멕시코 멕시코 서문 | 돌아올 수 없던 사람들 목숨을 건 태평양 횡단 국화 한 다발이 바꾼 장면 중국인 안창호 꼬레아노의 시원을 찾아 이정표, 다시 멕시코시티로 상투가 잘린 사람들 멕시코 아리랑 애니깽 농장으로 멕시코에서 독립전쟁을 준비하다 과테말라 정글로 간 한인들 멕시코의 조선 왕족 담을 넘어 3장. 쿠바 쿠바 서문 | 헤밍웨이와 동시대를 살다 카리브 해의 한인들 정신을 차려야 했다 소탐대실 스파이가 된 한인들 노동 정지 아바나 골목에서 찾은 내 자화상 잃어버린 영웅을 찾아 기록, 소멸을 영원으로 사람이 곧 하늘이다 기록자 임천택 체 게바라의 친구 헤로니모 임 반동분자 사진 한 장의 힘 몸부림의 흔적 4장. 미국 미국 서문 | 이민의 문을 열다 기억보다 또렷하고 언어보다 질긴 빛을 찾아 나성에 남은 독립운동의 흔적들 영원한 이별의 징표 아버지의 얼굴을 모르는 아들 낯 뜨거운 이야기 대한의 행복이라야 나의 행복이다 중가주, 독립운동의 ‘금맥’ 죽어서도 혼자였던 사람들 두 영웅의 만남 도쿄에 폭탄을 투하하라 우리 역사 최초 공군 장교 탄생 엉터리 사진이 찾아낸 진실 미국에 간 고려인삼 친일을 쏘다 “살인자를 도울 수 없다” 투신, 영웅의 최후 평생 일본 음식에 손대지 않은 사람 큰 나를 위해 작은 나를 바치다 공신력 없는 사진가 맨해튼 한복판에 울려 퍼진 만세 삼창 태평양 사이로 주고받은 메아리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북극해에서 온 전보 그대여 다시 반짝여라 풀벌레 우는 언덕에서 책을 나오며 | 아직 풀지 못한 질문을 안고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