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에 대한 부채감으로 가까이 다가가지 못한 ‘너’를 위한, 어려운 건 딱 질색인 ‘너’를 위한, 예술적 교류를 원하는 ‘너’를 위한 유쾌하고 빠른 안내서. 미술을 생각하는 방식만 비틀어도 예술에 관심만 살짝 가져도 저절로 예술가의 삶이 머릿속에 들어오고, 감각이 일깨워지며, 예술에 대한 새로운 세계관이 열린다. 우리는 주변에서 미술 작품들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전시회에 간다든지, 소셜 미디어에서 본다든지 또는 작품을 산다든지 등 여러 형태의 예술과 공존한다. 그럼에도 우리는 작품을 한 번도 제대로 본 적이 없다. ‘미술은 어려우니까 봐도 이해할 수 없을 거야’라는 생각으로 작품을 들여다보기 때문이다.
『널 위한 문화예술』은 감각적인 스토리텔링을 통해 우리가 놓쳤던 그림의 숨겨진 이면들을 친절한 목소리로 설명한다. 바스키아는 왜 왕관을 많이 그렸을까? 뭉크는 왜 [절규]를 그렸을까? 로스코 작품을 보면 사람들은 왜 눈물을 흘릴까? 등 명화 속에는 설명해 주지 않으면 알 수 없는 메시지가 가득하다.
지루할 틈 없이 스피디하게 전개되는 이야기 속에서 우리는 미술을 이해했다는 쾌감에서 쉽게 벗어날 수 없을 것이다. 또한 시대의 각인이 찍힌 작품과 작가의 태도에서 철학과 가치관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아는 게 없어도, 생각하기가 귀찮아도 우리 삶에 저절로 미술의 세계가 스며드는 일이 벌어진다.
저자소개
문화예술 미디어스타트업 ‘널 위한 문화예술’ 어려운 건 딱 질색인 사람들을 위해 쉽고 재미있는 미술의 세계를 보여준다. 유튜브 채널 ‘널 위한 문화예술’뿐만 아니라 ‘예술의 이유’에서 대중에게 예술과 문화를 이야기한다. 또한 기업과 협업하며 예술의 세계를 넓고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한다.
목차
들어가는 글: 쓸모 있는 ‘예술의 순간’은 어디든 존재한다 PART 1명화의 비밀 :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닌 이유1 〈그랑자트섬의 일요일 오후〉 안에 벌어진 싸움 2 〈만종〉 속에 숨겨진 소름 돋는 비밀 3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죽음을 표현한 〈오필리아〉- 색의 비밀: 파란색 4 〈아르놀피니 부부의 초상〉이 말하는 진실은? 5 논란의 중심에 선 〈비너스의 탄생〉 6 역주행의 아이콘이 된 〈모나리자〉 - 색의 비밀: 분홍색 7 인간보다 더 인간처럼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8 〈생각하는 사람〉의 모델은 단테이다?9 살인으로 영웅이 된 〈홀로페르네스의 목을 베는 유디트〉 속 여성들-색의 비밀: 흰색 10 〈올랭피아〉가 사람들을 화나게 한 진짜 이유 11 인류 3대 사과 중 하나인 〈병과 사과 바구니가 있는 정물〉PART 2예술가의 이유 :나와 닮은 예술가는 누구일까 1 바스키아 작품에는 왜 왕관이 많을까? 2 로스코 작품을 보면 왜 눈물이 날까? 3 달리는 왜 녹아내리는 시계를 그렸을까? - 색의 비밀: 보라색 4 클림트 작품에는 왜 황금색이 많을까? 5 모네는 왜 수련을 그렸을까? 6 마티스의 그림은 왜 행복해 보일까? - 색의 비밀: 빨간색 7 뭉크는 왜 〈절규〉를 그렸을까? 8 호쿠사이는 왜 스스로를 미치광이 예술가라고 불렀을까? 9 쿠르베 작품은 왜 혁명적일까? - 색의 비밀: 초록색 10 뒤샹은 왜 체스 챔피언이 되었을까? 11 호퍼 작품은 왜 고독할까? 12 발라동은 왜 누드화를 그린 최초의 여성 화가가 되었을까?- 색의 비밀: 노란색 13 클로델은 왜 정신병원에 들어갔을까? 참고 자료 도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