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부동산 정보 과잉 시대, 기본으로 돌아가라!내 집 마련 지침부터 다주택자를 위한 조언까지 ‘부린이’를 위한 내 집 마련 지침부터 다주택자를 위한 조언까지, 부동산 관련 의사결정이 필요한 이들에게 원칙과 기준을 조목조목 알려주는 책. 닉네임 ‘빠숑’으로 더 유명한 대한민국 대표 부동산 전문가 김학렬 스마트튜브 부동산조사연구소 소장이 데이터와 입지 분석, 오랜 경험과 관찰을 바탕으로 부동산을 보는 안목을 높여준다.책에 따르면 부동산 투자에서 가장 중요하고 우선해야 할 것은 입지 분석이다. 이어 그 입지의 상품을 선택하고, 마지막에 의사결정 타이밍을 판단한다. 초보자는 이 순서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그다음 단계는 이 순서대로 실행에 옮기며 자신만의 투자 스타일을 정립하는 것이다. 지난 몇 년간 국내 부동산 시장은 끊임없이 들끓었다. 아무리 잡으려 해도 잡히지 않는 신기루처럼 아파트 값은 오르고 또 오르고를 거듭했다. 그 틈새로 검증되지 않은 투자 노하우와 비법들이 조급한 소비자들의 마음을 흔들고 있다. 이렇게 혼란한 때일수록 기본부터 챙겨야 한다. 튼튼한 기초 위에 짓는 건물이 끝까지 흔들리지 않는다. 독자들에게 이 책은 지난 20여 년간 수백만 명의 SNS 이웃과 구독자에게 부동산 투자 길잡이 역할을 해온 저자에게 평생 써먹을 부동산 투자의 정석을 배울 기회가 될 것이다.
저자소개
스마트튜브 부동산조사연구소 및 스마트튜브 경제아카데미 대표. 네이버 공인 대한민국 부동산 분야 최강 인플루언서로 최고의 입지 전문가이며 인기 부동산 칼럼니스트다. 대한민국 대표 부동산 채널인 ‘빠숑의 세상 답사기’ 운영자로, 블로그 이웃 약 17만 명, 유튜브 구독자 약 17만 명이다.
국내 최고의 시장조사 기관인 한국갤럽조사연구소에서 부동산 조사본부 팀장으로 일했다. 지난 20여 년간 국토교통부, LH공사, 한국부동산원 등 공공기관과 GS건설, 현대건설, 삼성물산, 대림산업, 피데스개발 등 국내 대표 건설사들과 1,000여 개의 국내외 부동산 리서치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며,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한국경제신문, 매일경제신문 등에서 칼럼니스트와 부동산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지금까지 쓴 책으로 《김학렬의 부동산 투자 절대 원칙》, 《대한민국 부동산 미래지도》, 《이제부터는 오를 곳만 오른다》, 《대한민국 부동산 사용 설명서》, 《수도권 알짜 부동산 답사기》, 《지금도 사야 할 아파트는 있다》, 《서울이 아니어도 오를 곳은 오른다》, 《서울 부동산의 미래》 등이 있다.
목차
추천사 _ 부동산과 주식, 결이 같으면서도 다른 투자 | 윤지호프롤로그 _ 기초를 튼튼히 다져 주는, 변치 않을 부동산 교과서1부 관점: 정답은 없다. 과정이다1. 지금 살까? 기다릴까?2. 통계 믿지 마라3. 집값 폭락, 기대하지 마라4. 주택 소유 유형별 부동산 전략5. ‘빠숑’에 대한 세 가지 오해2부 원칙: 비법 말고 나만의 잣대를 가져라1. 중요한 건 나만의 기준2. ‘내 집 마련’이 최우선3. 팔 수 없으면 사지 마라4. 초보 부동산 투자자가 빠지기 쉬운 함정3부 선택: 네 가지만 보면 된다1. 교통 환경2. 교육 환경3. 상권 환경4. 자연환경4부 분석: 투기 말고 투자하라1. 지금 같은 시장에서는 뭘 해야 할까?2. 투자 적격 시세3. 수요 추정 방법4. 실수요와 투자 수요 구별법5. 수용 가능 가격6. 투자와 금리5부 가치: 가격 말고 가치를 보라1. 가격 인식 단계2. 프리미엄 발생 조건3. 서울의 진짜 거품4. 부동산 시장 하락 가능성6부 미래: 여기 말고 멀리 보라1. 나만 기다리는 싸고 좋은 전세는 없다2. ‘영끌’에도 요령 필요하다3. 비싸면 내 집 마련 안 할 것인가?4. 규제 속에서 할 수 있는 것5. 나이 불문! 당장 안정적으로 거주할 곳 확보하라6. 미분양 통계는 착시다7부 제언: 아전인수 말고 시장을 보라1. 최악의 전세난 해결법2. 내 집 마련 방안 4가지3. 이유 있는 하락4. 2020 주거실태조사 결과5. 정부가 할 일6. 시세는 누가 정하나?에필로그 _ 대비하라, 부동산 시장의 블랙스완!특별부록 _ 수도권·광역시 1,209개 구역 재건축 재개발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