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이면 더위를 식혀주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전설의 고향’이 있었다. 지금은 종영이 되어 기억에서도 가물가물하지만, 한때는 사람들의 간담을 서늘하게 만들어 여름의 더위쯤은 무색하게 만들기도 했다. 괴담은 시대를 막론하고 늘 흥미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이야기다. 비록 괴담이라고 표현을 하였지만, 대부분 옛 기록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며 전설이나 신화, 야사 등으로 재가공 되어 생생한 재미와 교훈을 제공하기도 한다. 그만큼 괴담은 시대의 반영이라고 할 만큼 우리의 생활을 투영하며 삶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에, 시대의 ‘희노애락’을 담은 사회 현상이자 시대를 살아간 사람들의 고단함일 수도 있다.
[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괴담실록]은 유튜브 채널 ‘괴담실록’의 괴담 모음집이자 현대판 [청구야담]이다. 조선과 고려 등 옛 기록과 야사에서 찾아볼 수 있는 괴담, 기담, 전설 등을 ‘괴담실록 버전’으로 각색하여 한 권의 책으로 엮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역사 속 인물들의 기이한 이야기부터 믿기 힘들만큼 두렵고 신비로운 괴수, 귀신, 운명 등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또한 이 책에는 역사 속에 남지 못한 패자와 권력 다툼에서 밀려나 이들, 그저 삶을 살아가던 가장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재미’와 함께 담아내고 있다. [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괴담실록]은 영상이 익숙한 우리에게 글자로 전달되는 이야기의 재미와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 줄 것이다.
저자소개
동아시아 야사와 전설, 괴담을 들려주는 유튜브 채널이다. 괴담 특유의 으스스한 분위기와 과하지 않은 효과음, 묵직하지만 차분한 목소리로 역사적 인물들이 겪은 기이한 이야기부터 괴이하고 기묘한 이야기를 모두 들려준다.
유튜브 괴담실록 인스타그램 @goedamsilok 페이스북 괴담실록
목차
프롤로그 괴이하고 기묘한 그들의 이야기하나. 기이한 역사 속 비범한 인물들의 이야기고려를 무너뜨린 거인 · 외전┃정몽주의 비석 귀신과의 동침 · 외전┃북변의 신이라 불린 남자 장기 한 판에 장기 말이 된 무변 · 외전┃시체에게 뺨을 맞은 무사 조선의 패하지 않는 무사· 외전┃신립의 최후형수의 침에 맞아 미쳐 버린 조선의 임금 · 외전┃한명회의 뼈에서 나온 벌레 호랑이의 살생부 극락의 문이 열리는 사찰 : 특별한 이야기 : 기이한 태몽들 둘. 믿을 수도 믿지 않을 수도 없는 기묘한 이야기귀신을 점호하는 선비 꿈에 나타난 흑산도 주인 · 외전┃길몽으로 목숨을 잃은 사람들목 잘린 과부 양반집 망나니를 길들이는 방법 용을 아내로 둔 아전 인어의 저주 · 외전┃인어 이야기 죽음의 문에서 기어 나온 구렁이 용의 싸움에 휘말린 선비 한라산에 내린 핏빛 비차원이동을 경험한 두 선비셋. 괴이하고 요사하며 그리고 신기한 조선의 귀신 이야기비 오는 날의 외다리 귀신, 독각귀 낮에 나타나는 귀신, 그슨새 살아 돌아올 수 없는 유배지 · 외전┃재주는 가졌으나아들의 목숨을 건 귀신과의 도박 악취로 사람을 죽이는 귀신, 취생역병이 창궐한 곳에 홀로 남겨진 선비 · 외전┃머리를 깨서 죽이는 귀신, 두억시니조광조 입 속에 들어간 가뭄귀신 이성계와 칠성신 넷, 예나 지금이나 무섭고 잔인한 인간의 욕심무인도에 갇혀 18년을 산 선비 오래된 벗에게 도움받아 흉악한 살인마를 잡다조선이 황제국이 된 이유 홀로 살아 돌아온 심마니의 비밀 아내를 빼앗긴 나무꾼 병자호란을 예언한 무관얼굴에 못 박혀 죽은 여종의 저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