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행복하고 자존감 높은 아이로 키우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 이 책은 이 물음에 대한 답을 정신분석학 측면에서 들려준다. 정신분석가인 저자들은 행복의 핵심을 ‘자존감’에서 찾는다. 자존감은 자기 자신에 대한 자기의 평가다. 객관적 사실과는 상관이 없다. 못 생겨도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어디서나 당당하고, 자존감이 낮으면 성공해도 평생 불안하고 쫓기듯 한다. 그런데 아이를 행복하고 자존감 높게 기르고 싶지만, 오히려 아이를 숨막히게 하고 불안하게 하는 부모들이 있다.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자녀가 낙오될까 봐 초조해 하기도 한다. 그런데 부모가 초조하면 아이를 좋아할 수가 없다. 걱정거리 애물단지로만 보인다. 아이들을 지나치게 간섭하게 된다. 정신분석의 렌즈를 통해 이런 부모의 무의식을 들여다보면, 그 마음속에 흔들리지 않는 견고한 믿음이 발견된다. ‘내가 조금만 더 노력하면 아이를 바꿀 수 있어!’라는 믿음이다. 그래서 육아 정보도 열심히 찾아보고 좋다는 건 다 따라해 보려고 한다. 하지만 오히려 많은 정보가 부모의 불안을 부추기기도 한다. 그러나 정작 필요한 것은 자잘한 양육 기술이 아니라, 아이를 좋아하는 그 마음이라고 저자들은 말한다.
저자소개
아버지 이무석은 자타가 인정하는 정신분석학의 대가이다. 지난 50여년간 정신분석을 통해 인간의 내면세계를 탐구하는 데 천착했다. 국제정신분석학회가 인정한 국내 5명뿐인 교육 및 지도 국제정신분석가이다. 전남대 의대 정신과 교수를 지냈다. 영국 런던대학과 미국 샌디에이고 정신분석 연구소에서 공부했다. 한국 정신분석학회 회장을 역임했고 2005년 한국 정신분석학술상을 수상했다. 수많은 저술과 강연을 통해 정체성을 잃고 방황하는 사람들에게 마음의 자유와 휴식을 선사했으며, 약물 치료가 대세를 이루는 현대 의학의 풍토에 꿋꿋하게 맞서 정신분석학의 재해석을 통해 병든 현대인을 치유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정체성을 잃고 방황하는 현대인들에게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무석 박사는 의사이자 교수. 남성고와 전남대학교 의학과를 졸업했고, 전남대에 정신과를 창설한 김성희 교수로부터 정신의학을 배웠다. 영국 런던대학과 미국 샌디에이고 정신분석 연구소에서 공부를 했으며 국제 정신분석학회장을 역임한 런던대학의 샌들러 교수에게 정신분석을 접한다. 영국 정신분석학회의 교육분석가인 베이커 박사와 샌디에이고 정신분석학회의 교육분석가인 타이슨 박사에게 350여 시간에 걸친 개인분석을 받았다. 한국 정신분석학회 회장을 역임했고 2005년 한국 정신분석학술상을 수상했다.
현재 전남의대 정신과 교수이며 국내에 5명뿐인 국제 정신분석가이며 현재 전남대병원에서 우울증, 화병, 정신신체장애, 병적 도박, 도벽, 성 장애, 정신분석치료, 수면장애 등을 전문 치료하고 있다. 약물 치료가 대세를 이루는 현대 의학의 풍토에 꿋꿋하게 맞서 정신분석학의 재해석을 통해 병든 현대인을 치유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대표적 저서로는 『정신분석에로의 초대 (이유)』가 있고, 역서로 『환자와의 대화 (집현전)』, 『안나 프로이드의 하버드 강좌 (하나의학사)』가 있다. 논문으로는 「빈센트 반 고흐의 생애에 대한 정신분석적 조명」 외 50여 편을 발표했다. 스스로 받은 개인분석 경험을 더하여 환자들이 마음의 자유와 휴식을 얻게 하는 분석으로 많은 이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1부 자존감이란?행복한 사람들의 비밀 준수는 왜 툭하면 울까? 자존감이 높다는 것 ‘엄마는 나를 좋아해’=자존감자존감도 열등감도 대물림된다 엄친아 엄친딸의 함정부모가 완벽주의일 때 자존감 높은 아이가 떼도 쓴다 2부 부모의 무의식이 자녀의 자존감을 결정한다정신분석이 말하는 ‘무의식’이란 아이 때문에 감정이 소용돌이친다면 대한민국에서 엄마로 산다는 것 사회적 압박의 희생자들 “더 이상은 이렇게 살기 싫어요” 성공한 엄마란? 산후우울증의 비밀 유년기의 경험이 말해주는 것들 불편하고 힘든 감정들이 보내는 신호 무의식이 자녀와의 관계를 결정한다 내 마음속 아이와 마주하기 3부 무의식에서 가장 자주 만나는 사람 ‘엄마’태어나서 처음으로 만나는 타인 갓난 원숭이 실험 엄마의 사랑에 굶주린 아이들평생을 따라다니는 ‘엄마’모든 것 다 주고도 더 주시려는 이엄마를 돌보는 아이-역전된 애착관계외모 콤플렉스가 생긴 이유 따뜻한4부 내 인생의 거인 ‘아버지’내 위에서 나를 감시하는 또 다른 ‘나’ 엄격하고 성질 급한 아버지 싸워야 할 때 싸우지 못하는 아들아버지의 권위는 어떻게 만들어지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잘 해결되려면 0내가 경험한 거세공포증 내 안의 분노 수위가 높으면 5부 아이 성장을 방해하는 부모의 죄책감죄책감에 시달리는 부모들 “아이에게 화를 낼까 봐 무서워요” 엄마처럼 되지 않겠다고 다짐했지만…… 너무 일찍 ‘작은 어른’이 되면 이혼이 너무 이기적 결정이었을까? 아이는 언제 사랑받는다고 느낄까? 6부 좋은 부모란?자녀와 친한 아버지 “남편의 죄를 모두 사하노라” 내 아내의 지혜로운 용단 갓난아이도 엄마 목소리를 안다 정신화 과정을 촉진해 주는 엄마 적절한 좌절은 필요하다 작은 실수에 가혹한 벌을 내리면 아이는 자신의 청사진을 갖고 태어난다 발달 단계를 알면 아이가 더 잘 보인다 ?자녀 양육에 관한 잘못된 환상들 좋은 부모 되기 5계명 완벽하진 않지만, 이만하면 나도 괜찮은 엄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