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조선 최초로 사대부들에게 폐위당한 연산군을 위한 변명”실록의 행간에 담긴 진실을 추적하는 대하역사서의 귀환!연산군은 정말 음란하고 백성들에게 폭정을 행사했기 때문에 폐위당했을까? 연산군의 황음무도함을 상징하는 흥청들은 엄연한 예술가들이었다. 또한 군사훈련을 겸한 사냥에서 백성들에게 곡식을 베풀며 위무했고, 궁궐 인근 집들을 철거할 때는 정당한 보상을 해주었다. 연산군은 절대왕권을 꿈꾸며 권력과 재산을 신하들과 나누지 않았기에 훈구와 사림 모두의 적이 되었다. 훈구파는 칼로 그를 죽였고 사림은 붓으로 두 번 죽였다. 반면 조광조를 등용한 현군으로 알려진 중종은 신하들의 권력투쟁에 말려들어 후궁 경빈 박씨와 아들 복성군을 죽일 만큼 용렬한 인물이었다. 훈구와 사림 사이를 오가며 자리를 지키기에 급급했고 정치적 업적도 거의 남기지 못했다. 연산군, 중종, 인종으로 이어지는 시대는 사대부들의 권력투쟁으로 점철되었고, 신권이 왕권을 능가하면서 조선을 군약신강(君弱臣强)의 나라로 변모시켰다.
저자소개
1차 사료를 바탕으로 조선 후기 노론사관과 일제 식민사관이 변형시킨 한국사의 원형을 현재에 되살리기 위해서 노력하는 우리 시대의 ‘문제적’ 역사학자. 방대한 문헌 사료를 치밀하게 분석해서 고대사부터 근현대사에 이르기까지 ‘해방되지 못한’ 한국사의 여러 문제를 지적하고 남의 눈이 아니라 나의 눈으로 역사와 사회를 보자는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당쟁으로 보는 조선역사』(1997)를 필두로 『송시열과 그들의 나라』, 『이성계와 이방원』, 『정도전과 그의 시대』, 『정약용과 그의 형제들 1, 2』, 『조선 왕 독살 사건 1, 2』, 『이회영과 젊은 그들』, 『정조와 철인 정치의 시대 1, 2』, 『조선 왕을 말하다 1, 2』, 『윤휴와 침묵의 제국』, 『사도세자가 꿈꾼 나라』, 『잊혀진 근대, 다시 읽는 해방 전사』, 『근대를 말하다』, 『한국사, 그들이 숨긴 진실』, 『칼날 위의 역사』, 『우리 안의 식민사관』, 『매국의 역사학, 어디까지 왔나』, 『동아시아 고대사의 쟁점』, 『한국 독립전쟁사의 재조명』, 『조선왕조실록 1~4』, 『이덕일의 한국통사』, 『리지린의 고조선 연구』(해역), 『북한학자 조희승의 임나일본부 해부』(주해) 등 치열한 역사의식으로 무장한 50여 권의 저서를 집필했다. 현재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 소장으로 21세기 한국을 이끌어갈 새로운 역사관의 정립을 위해 한 손에는 사료를, 다른 손에는 펜을 들고 ‘총성 없는 역사 독립 전쟁’을 치르고 있다.
목차
들어가는 말 『조선왕조실록』을 읽는다는 것 1부 연산군, 절대왕권을 꿈꾸었던 고독한 군주◆ 『연산군일기』 가 만든 이미지사관이 본 성종과 연산군 『연산군일기』의 편찬 원칙 수륙재를 둘러싼 충돌 ◆ 생모 콤플렉스축복받은 출생의 딜레마 연산군은 언제 폐비 윤씨에 대해 알았는가? 모후 추존 ◆ 무오사화성종의 국상과 겹친 공신 유자광의 모친상 유자광의 모친상에 대한 대간의 논박 비사를 상주하는 공신들 세조 집권을 부인한 사초들 옥사를 확대시킨 「조의제문」 단종의 왕위를 빼앗은 세조를 비난한 「술주시」초토화되는 김종직의 제자들 ◆ 무인 군주의 꿈과 갑자사화사냥과 군사훈련 군사력 강화와 여진족 정벌 좌절 이세좌의 부인과 허침의 누이 태풍이 몰아치다 ◆ 중종반정과 몰락하는 왕권안에서 싹트는 모반 음모 사대부의 인심을 잃은 군주의 말로 두 달 만에 죽은 군주 ◆ 연산군을 위한 변명연산군이 예언한 『연산군일기』의 내용 백성들에게도 폭군이었나? 황음무도한 군주였나? 2부 중종, 공신들과 사림 사이를 배회한 군주◆ 왕이 되는지도 모르고쫓겨나는 진성대군 부인 신씨 무더기 공신 책봉 경연에 열심인 새 임금 국왕 위의 신하들, 반정 3대장 ◆ 나는 허수아비 임금이 아니다제거당하는 1등 공신, 박영문과 신윤무 사림의 재등장과 조광조 중종의 첫 부인 신씨 복위를 주장하다 판을 바꾸는 조광조 ◆ 중종과 사림의 동상이몽목적지가 달랐던 중종과 사림 현량과 실시 토지개혁 돌아올 수 없는 강, 위훈 삭제 ◆ 기묘사화, 훈구들의 반격과 중종의 돌변 조씨가 왕이 된다? 간당으로 제거되는 사림 ◆ 삼포왜란과 군적수포제삼포왜란과 임신약조 돈으로 병역을 대신하는 군적수포제 ◆ 외척들의 세상, 대윤과 소윤혼란스러운 조정 세자 저주 사건 불에 탄 동궁과 중종의 죽음 3부 인종, 피기도 전에 진 군주◆ 선왕과 사림 사이조광조 신원과 현량과 복설 나가는 말 좋은 여건을 실정으로 망친 두 군주, 연산군과 중종 연표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