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천 일의 눈맞춤
- 저자
- 이승욱 저
- 출판사
- 휴(休)
- 출판일
- 2022-07-08
- 등록일
- 2023-02-07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26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부모와 아이가 함께 성장하기 위한 세 가지 육아 원칙!따뜻한 응시, 안정적인 수유, 엄마의 품태어나서 3년까지, 인간은 정신 구조의 기초를 만든다. 그 시기 동안 아이는 어떤 상태일까? 부모는 아이에게 무엇인가? 그리고 어떻게 아이와 교감할 것인가? 이 책은 이 질문에 대해 성실한 답을 제공하고자 했다. ≪천 일의 눈맞춤≫은 그 제목만으로도 이 난해한 문제에 일정 정도 답을 준다고 믿는다. ‘안정적인 수유, 따뜻한 응시, 언제나 품어주기’라는 어렵지 않은 육아 방식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부모들에게 친절하게 설명하려 노력했다. 무엇보다 육아를 통해 부모도 자신의 삶을 새롭게 시작하면 좋겠다. (…) 이 책은 누군가의 자식으로 키워졌고, 이제는 부모가 된 사람들을 위한 치유의 내용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 서문 중에서≪대한민국 부모≫, ≪상처 떠나보내기≫, ≪포기하는 용기≫의 저자, 20년 동안 정신분석가로 활동하면서 시대의 아픔, 상처받은 인간의 내면을 어루만져온 이승욱, “아이를 어떻게 키울 것인가?”에 대한 부모들의 치열한 고민에 답하다! ‘따뜻한 응시, 일관적인 수유, 언제나 품어주기!’ 아기를 바라보고, 수유를 하고, 엄마 품에 안는 일은 이제 갓 태어난 아기를 둔 부모, 아직 부모의 품이 필요한 3세 이하의 어린아이를 둔 부모에게는 매일같이 이루어지는 일상적인 육아 행위일 것이다. 현대인들의 내면을 여행하고 치유하는 글을 써온 이 책의 저자, 이승욱 정신분석가는 별것 아닌 것처럼 보이는 이 세 가지가 생의 최초 3년, 인간의 마음의 원형이 형성되는 이 최초의 시간에, 아이의 건강한 정신세계를 만들어주는 가장 중요한 육아 원칙이라고 강조한다.
저자소개
뉴질랜드에서 정신분석을 전공했고, 오클랜드의 정신병전문치료센터에서 정신분석가로, 심리치료실장으로 일했다. 귀국 후에는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하자작업장학교의 교감직을 맡기도 했다. 지금은 경복궁 옆 서촌에서 ‘닛부타의 숲 정신분석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으며, 정신분석과 심리학을 공공재로 사용하기 위한 방편으로 <이승욱의 공공상담소>라는 팟캐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무엇보다 다음 세대가 건강하게 잘 성장하도록 기여하는 일에 가장 큰 관심을 갖고 있다. 특히 영유아 시기, 부모의 양육 방식과 그로 인한 경험이 건강한 자아 형성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저술, 강연, 팟캐스트 등을 통해 대중에게 전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저서로 ≪소년≫, ≪대한민국 부모≫(공저), ≪상처 떠나보내기≫, ≪사랑에 서툰 아빠들에게≫, ≪포기하는 용기≫, ≪애완의 시대≫(공저) 등이 있다.
목차
서문_ 부모의 욕망으로부터 자유로운 아이! Part 01 부모 되기_ 내 안의 아이와 먼저 눈을 맞추자1장 여자가 엄마가 되기까지나였던 그 아이와 마주하기나의 출생은 어떤 사건이었나? ‘여성으로서의 나’와 ‘엄마로서의 나’ 2장 아기의 탄생, 엄마의 탄생탄생의 확률임신, 엄마에게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엄마의 감정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산전(임신)우울증 + 생리와 배란일 / + 산전우울증 진단하기Part 02 엄마의 품에서 성장하는 아이_ 만 0~1세, 천 일의 눈맞춤 3장 생후 백일 - 아이와 엄마에게 일어나는 일수유, 응시, 품 안에 있기 / 첫 백일 동안 엄마는 아기에게 무엇일까?아이의 입장에서 느끼기 / 나는 어떤 양육자인가?+ 산후우울증 증상과 대처법4장 수유하기 - 자신과 세상에 대한 신뢰를 만들다수유, 관계의 출발 ·/ 어떤 상황에서도 희망을 만드는 아이 모유 수유와 젖병 수유, 뭐가 다를까? / 젖을 뗀 아이와 신뢰감을 회복하는 법 수유 방식이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 / 지나친 만족 vs. 지나친 좌절아이의 영원한 트라우마, 젖떼기 + 아이와 교감하며 수유하는 법 / + 엄마의 성격이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5장 엄마의 품 -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인큐베이터인간은 미숙아로 태어난다 / 갓 태어난 아기에게는 모든 게 첫 경험이다 생후 1년, 아기에게는 인큐베이터가 필요하다 / 아이에게 가장 큰 선물은 모성이다+ 생후 3~6개월 된 아기를 다른 사람에게 맡겨야 한다면 6장 응시하기 - 엄마와 아이의 대화법아이의 최초 미소 반응 / 응시, 아이와 나누는 대화 인간은 응시에 의해 조각된다 / 감정의 대물림Part 03 엄마의 곁에서 성장하는 아이_ 만 1~3세, 천 일의 눈맞춤7장 자율성의 시기 - 아이는 탐색하는 만큼 성장한다직립, 신세계가 열리다 / 아이의 탐색 본능을 허하라책, 읽어주기보다 들려주기 / 감정이입, 가장 좋은 양육의 원칙 + 어린이집, 언제 보내는 게 좋을까? 8장 분리불안과 애착 - 엄마와 잘 떨어지기나와 아이는 안정애착일까, 불안정애착일까? 건강한 애착의 조건 / 부모와 아이의 애착관계, 왜 중요한가? 왜 똥은 자기 이미지를 형성하게 하는가? / 대소변과 감각의 발달 9장 놀이와 언어 - 원칙과 규율을 습득하다공격성과 창의성은 한 끗 차이 놀이, 심리적 면역력을 키워주는 최고의 활동3~4세 아이에게 가장 필요한 놀이 부모의 듣기, 아이 언어발달의 열쇠 왜 남자아이는 여자아이보다 덜 공감적일까? Part 04 대한민국 아빠를 위하여_ 아빠와 아이의 관계 맺기10장 남자가 아빠가 되기까지아빠와 아이의 천 일의 눈맞춤을 위하여 아빠도 때로 육아가 힘들다 아빠, 아이를 매력적인 사회인으로 성장시키는 사람 아들이 아니라 남편, 아버지로 성장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