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구글, 테슬라는 왜 인공지능 회사가 되려 하는가” 앞서가는 기업에게 배우는 AI 활용 전략
국내 최고 디지털 전략 전문가 이준기 교수가 제안하는 ‘인간+인공지능’ 협업 모델
* 마인드 마이너 송길영 강력 추천! * 2021 코리아 빅데이터 어워드 수상 * 매일경제 AI·빅데이터 3년 연속 최고 강의상 수상
일론 머스크는 왜 전기차 생산 공정에서 로봇을 모두 철수시켰을까? 인공지능 시스템이 손해보상 이슈로 법정까지 간 사건의 전말은 무엇일까? 창의적 면접 질문으로 유명한 구글이 인간 면접관 대신 AI 면접관을 도입한 이유는 무엇일까? 지금의 인공지능, 즉 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은 산업 전반에 걸쳐 커다란 잠재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 인공지능의 잠재력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산업 현장에 적용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론은 정립되지 않은 실정이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라는 개념 자체가 생소하던 2000년대부터 AI를 통한 경영 전략을 제시해온 국내 최고 디지털 전략 전문가 이준기(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교수)는 인공지능으로 대변환을 맞고 있는 이 시대에 진정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인공지능과의 경쟁’이 아닌 ‘인공지능과의 협업’에 주안점을 둬야 한다고 말한다. 인공지능이 도출해낸 결과를 무조건 맹신하는 것도, 무시한 채 본인의 의사결정만을 고집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으며 인간과 인공지능이 ‘적절히’ 협력하여 최상의 결과를 도출해낼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이 책 『AI로 경영하라』에서 2020년 이후의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의 현황과 이것을 올바로 이해하는 법, AI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에 관한 실용적 지침을 가감 없이 풀어냈다. 특히 국내외 굴지 기업들이 인공지능을 도입하며 겪은 실패 및 성공 사례를 조목조목 담아내, 인공지능과의 이상적인 협업에 대한 이상적인 롤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남보다 한발 앞서 새로운 경영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싶은 경영자, 좀 더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고 싶은 실무자, 나아가 인공지능의 시대에 걸맞은 경쟁력을 갖추고 싶은 모든 이들에게 의미 있는 텍스트가 될 것이다.
저자소개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라는 용어가 일상화되기 전부터 데이터?AI를 통한 경영 전략을 연구하며 이 분야를 개척해온 국내 최고 디지털 전략 전문가. 서울대학교에서 컴퓨터사이언스를 전공한 후 미시간대학교에서 통계학 석사, 카네기멜런대학교에서 사회심리학 석사,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에서 디지털 경영과 비즈니스 빅데이터 분석을 주제로 다양한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후학 양성에 힘쓰고 있다.
오늘날 국내 데이터 관련 업계를 이끄는 많은 임원들이 그를 거쳐갔을 만큼 빅데이터 관련 인재 육성에 많은 시간을 쏟아왔다. 최근에는 연세대학교 석?박사 빅데이터 과정을 통해 5년간 무려 200명의 빅데이터 전문 인력을 양성해냈다. 또한 NH농협, 신한카드, IBK기업은행, 포스코, 삼성전자, 롯데 그룹 등 국내 굴지 기업들의 중견간부를 대상으로 조직 차원의 빅데이터?인공지능 활용에 관한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으며, 매일경제의 빅데이터?인공지능 최고위과정에서 3년 연속 최고강의상을 받기도 했다.
10년 전, 플랫폼 모델 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이 도래하고 있음을 예견한 그는 이 책 ≪AI로 경영하라≫를 통해 다시 한 번 인공지능의 새로운 모델을 제안하고 나섰다. 컴퓨터사이언스부터 심리학, 경영학까지 학문 전 영역을 아우르는 연구를 해온 덕에 기술과 인간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AI 권위자로 정평이 난 그는 자신의 이야기가 인간과 인공지능의 이상적인 협업에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썼다. AI를 통해 새로운 프로세스를 만들고 싶은 경영자를 비롯해 인공지능을 현업에서 제대로 활용하고 싶은 실무자, 나아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의 시대에 경쟁력을 갖고 싶은 모든 이들에게 방향타가 되어줄 것이다. 지은 책으로 ≪오픈 콜라보레이션≫, ≪웹 2.0 비즈니스 전략≫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인공지능 시대, 비즈니스는 어떤 모습인가1장 인공지능은 당신의 비즈니스를 어떻게 바꾸는가비즈니스 패러다임을 바꾸는 인공지능21세기의 원유,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새로운 데이터는 새로운 시각을 가져다준다인간과 인공지능의 협력이 가져올 좋은 변화새로운 지식 창출을 돕는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AI Zoom Up 전문직 종사자들의 일자리를 인공지능이 대체할 수 있다?2장 인간을 위협하는 인공지능의 정체지능은 인간만의 고유한 것이 아니다사람처럼 사고하는 현대의 인공지능인공지능에 의한 창작은 어디까지 가능한가인공지능이 인간의 감정을 읽는 법협업하기 위해 알아야 할 인공지능AI Zoom Up 인간을 위협하는 강한 인공지능은 언제 등장할까3장 인공지능의 의사결정, 어디까지 믿을 수 있나구글의 독감 예측 시스템은 왜 실패했을까맥락 없는 데이터는 무의미하다 | 데이터의 적합성흑인 얼굴을 인식하지 못한 인공지능의 차별 | 데이터의 편향성인간의 생각까지 조종하는 인공지능 | 알고리즘의 왜곡책값을 260억 원으로 만든 아마존의 알고리즘 | 인공지능 간 간섭에 의한 왜곡인공지능을 어디까지 믿어야 할까AI Zoom Up 인간에게 의사결정권이 아예 없다면4장 AI로 경영하는 사람들똑똑한 인공지능이 멍청한 짓을 하는 이유체스챔피언도, 슈퍼컴퓨터도 아닌 아마추어가 우승자?인공지능을 활용한 주식투자 성공법테슬라의 텐트 공장에서 일어나는 혁신스웨덴 SEB은행을 성공으로 이끈 다섯 가지 비밀의사와 협업하는 인공지능AI Zoom Up 인공지능과 의사는 다르다5장 인간의 머리와 인공지능의 다리를 합치는 법인공지능 시대의 승자가 되는 무기, 케이론 모델왜 눈에 띄는 성과가 없을까인공지능과의 네 가지 팀 운영 방식인공지능의 생명은 리스크 관리다연결하고 중재하는 ‘퍼플 피플’영리하고 효율적으로 일을 배분하는 법개인의 선택을 도와주는 인공지능인공지능도 배워야 한다 AI Zoom Up 보험사에서 발견한 인공지능의 치명적 모순 6장 그래서 우리는 인공지능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미래의 일자리 혁명은 우리의 삶을 어떻게 바꿀까인공지능의 판단을 해석하는 현명한 자세태풍 예보와 딸기타르트 판매 사이의 상관관계초전문가를 만들어내는 인공지능의 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