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프리랜서로… 먹고 살 만해요?”“네! 회사 밖에서도 잘 먹고 잘 살고 있습니다!” ‘회사 밖’에서 할 수 있는 건 다 해본 10년차 프리랜서의 현생 에세이. 대기업 박차고 나와 호기롭게 시작한 앱 개발 사업은 시원하게 말아먹고, 우연히 하게 된 책 읽어주는 라이브가 대박이 났다. 대한민국 1호 북튜버 ‘책읽찌라’, 지금은 ‘이찌라’로 활동 중인 이가희의 이야기다. 유튜버, 영상기획자, 사업가, 강연자, 작가… 할 수 있는 일은 당연히 했고 하고 싶은 일도 일단 벌려놓으면서, 자유롭고 배짱 좋게 쉬지 않고 일했다. 그 가운데 어떻게 먹고 살 만큼 벌었는지, 얼마나 짜치고(?) 찌질한 일이 많았는지, 그럼에도 이 자유가 얼마나 신 나는 삶을 가져다주었는지, 그의 첫 에세이 『자유롭기도 불안하기도』에서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한다. 현재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책장을 넘길 때마다 뿜어져 나오는 무한 공감을, 혹 프리랜서를 고민하고 있는 직장인이라면 가보지 않은 ‘회사 밖’ 세상살이 찐 후기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대학 졸업 후 KT에 입사해 온라인커머스 팀에서 일하다가,3년 반만에 회사를 나와 창업에 뛰어 들었습니다. 첫 번째 모바일 앱 사업은 망했습니다. 앱을 알리려고 시작한 책 읽어주는 영상이 잘 되어 ‘책읽찌라’라는 유튜버로 활동했습니다. 창업가와 창작가 사이 어딘가를 오가다가, 지금은 영상 스튜디오 ‘뉴돛’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bookjiaxi
유튜브 이찌라
목차
프롤로그 | 회사 밖에서도 잘 살고 있습니다 1장 유튜버가 직업일 때 생기는 일그냥 해야 하는 것들을 해야 하는 날들 되지 않는 유튜브, 계속 하는 게 맞나요? 내 손가락은 얼마짜리일까 손으로 똥을 싸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나는 댓글이 무섭다훈수에 대처하는 창작자의 자세 ‘이 일’을 언제까지 할 수 있을까 관심 받으면 살짝 숨는 관종, 바로 접니다 내 돈 주고 안 읽을 책들을 읽어보았다 우리 딸이 유튜버인데 말이야 내 은퇴는 내가 정한다 중요한 건,1등을 안 해도 된다는 사실 2장 내가 그만두지 않으면 평생 다닐 수 있는 회사멋지기는 개뿔 콘텐츠 해서 먹고 살 수 있습니까 내가 이것을 왜 해야 하는가 아트와 비즈니스 사이 건강보험료와 원천징수 나의 동료가 되어 달라고 외쳤다 80점짜리 성과에 대하여 당신을 지켜주는 아주 작고 견고한 규칙 글쓰기가 밥 먹여주나3장 오랫동안, 건강하게, 먹고 살 걱정 없이매일 같은 일에 정성을 다할 때 오는 것루틴 미션 끝판왕으로 살아보았다 이렇게 살다가 결혼은 할 수 있을까 한참 영양제 창을 나이 배꼽친구가 필요한 이유 가슴이 두근거릴 땐 우황청심환 요즘요? 완전 안 바빠요!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합니다죽도록 이기고 싶은 연경신 꾸준함이 모든 것을 이긴다는 말의 진짜 뜻 꼭 뭐가 돼야 하는 것은 아니니까에필로그 | 오늘도 자유와 불안 사이를 오가는 멋진 당신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