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가지 않아도 들을 수 있는 명강의, ‘서가명강’ 타인 지향적 삶과 이별하는 자기 돌봄의 인류학 수업
대한민국 최고의 명품 강의를 책으로 만난다! 현직 서울대 교수진의 강의를 엄선한 ‘서가명강(서울대 가지 않아도 들을 수 있는 명강의)’ 시리즈의 스물여덟 번째 책이 출간됐다. 역사, 철학, 과학, 의학, 예술 등 각 분야 최고의 서울대 교수진들의 명강의를 책으로 옮긴 서가명강 시리즈는 독자들에게 지식의 확장과 배움의 기쁨을 선사하고 있다.
『우리는 왜 타인의 욕망을 욕망하는가』는 서울대학교 인류학과 교수이자 의료인류학자인 이현정 교수가 한국 사회의 욕망과 개인의 삶의 관계를 분석한 책이다. 한국과 중국의 자살, 우울증, 재난 트라우마 등 사회적 고통에 관한 연구를 진행해온 이현정 교수는 책에서 한국 사회의 타인 지향적 삶에 대한 사회문화적 고찰은 물론 사회에 만연한 우울과 불안이 어디에서 비롯되는지, 왜 대다수 한국인은 삶의 기준을 타인에게서 찾으며 천편일률적인 삶을 살고 있는지 등을 흥미롭게 펼쳐 보인다. 책을 읽다 보면 타인에 의해 이끌리는 삶이 아닌 자신의 진정한 욕망을 깨닫고 스스로 돌볼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될 것이다.
저자소개
서울대학교 인류학과 교수. 의료인류학자로서 중국과 한국의 자살, 우울증, 재난 트라우마와 같은 정신질환 및 사회적 고통의 지역적 맥락과 사회문화적 관련성을 파악하는 연구를 진행해왔다. 또한, 국가, 의료전문가 및 NGO의 개입 방식이 사회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해왔다. 저서로는 『펑롱현 사람들』, 『아프면 보이는 것들』(공저), 『세월호가 묻고 사회과학이 답하다』(공저), 『고잔동 일기』(공저) 등이 있다.
목차
이 책을 읽기 전에 학문의 분류 주요 키워드들어가는 글 차별과 혐오에 갇혀 괴로운 당신에게1부 내 몸이 내 것이 아닌 것 같아나와 세계를 연결하는 몸때로는 사회가 몸의 질병을 만든다내 몸의 주체를 되찾는 자기 돌봄의 철학Q/A 묻고 답하기2부 우리는 가족이지만 타인이다정상가족은 무엇을 말하는가가족주의가 뿌리박힌 한국 사회새로운 형태의 가족을 상상하다Q/A 묻고 답하기3부 완전한 행복을 위한 젠더 해방혐오의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누가 평등을 말할 수 있을까젠더를 넘어 성평등으로Q/A 묻고 답하기4부 오늘부터 타인 지향적 삶과 이별합니다타인의 욕망이 삶을 지배하다똑같은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사회우리는 언제부터 실패를 두려워하는가Q/A 묻고 답하기나가는 글 우리는 조금 더 행복해야 한다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