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인공지능은 마음을 가질 수 있을까인간을 사랑하거나, 속일 수 있을까인공지능의 발전 속도는 무섭다. 딥마인드에서 개발한 인공지능 알파폴드는 기계학습으로 코로나19 백신의 3차원 단백질 구조를 예측하는 데 성공했다. 2016년 이세돌 9단에 압승을 거둔 알파고 리는 인간이 제공한 빅데이터로 학습했지만, 1년 뒤에 나온 알파고 제로는 데이터 없이 스스로 학습하여 36시간 만에 알파고 리를 능가했다. 『인공지능, 마음을 묻다』는 인공지능의 원리를 꼭 필요한 기본개념으로 이해하기 쉽게 풀어낸다. 공학과 수학의 언어를 빌리지 않고도, 인공지능의 지적 활동이 어떤 원리와 방법으로 이루어지는지 일반인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서술한다. 저자와 함께 7가지 질문, ‘인공지능은 인간을 속일 수 있는가’, ‘인공지능은 마음을 구현할 수 있는가’, ‘감정을 느낄 수 있는가’, ‘생명과 개성을 가질 수 있는가’, ‘예술을 감상할 수 있는가’, ‘인공지능과 사랑할 수 있을까’, ‘인공지능은 젠더 정체성을 갖는가’, ‘인공지능을 믿을 수 있을까’에 대답하다 보면, 미래에 인공지능이 할 수 있는 지적인 과제들을 올바로 예견할 수 있다.
저자소개
이화여자대학교 철학과에 재직(초빙교수)하고 있으며, 한국여성철학회 회장(역임), 철학상담 수련감독이다. 이화여자대학교를 졸업하고 서강대학교 대학원 철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주된 연구 분야는 심리철학, 과학기술철학, 여성철학, 철학상담이다. 자아, 자아정체성, 인격과 도덕적 주체, 젠더 정체성, 사이버자아, 포스트휴먼, 로봇의 인격과 윤리, 철학상담, 철학상담 방법론 등에 관하여 연구해 왔다. 그리고 ‘철학적 사고실험 모델’을 개발하여 철학상담을 실천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자아와 행위』, 『사이버시대의 인격과 몸』, 『과학기술과 인간 정체성』, 『철학상담: 나의 가치를 찾아가는 대화』, 『철학상담 방법론: 철학적 사고실험과 자기치유』, 『사소하지 않은 생각』 등 다수의 저서가 있다.
목차
서문1장 인공지능은 우리를 속일 수 있는가생각하는 기계 /튜링 테스트 /기능주의 /코기토 테스트 /중국어 방 /사고는 의식을 동반하는가2장 인공지능은 마음을 구현할 수 있는가두 개의 마음 /기능화 /의식과 감각질 /직관 /주관적 관점3장 인공지능은 감정을 느낄 수 있는가의식 없는 좀비 /할의 두려움 /두 가지 방향 /공감 /상담사 일라이자 /상담4장 인공지능은 생명과 개성을 가질 수 있는가생물학과 전자공학 /생명 /사만다의 숨소리 /개성의 조건 /캐릭터 봇 /몸을 가진 인공지능5장 인공지능은 예술을 감상할 수 있는가색깔 지각하기 /흑백 방 사고실험 /그림 감상 /놀이 /원작의 가치6장 인공지능과 사랑할 수 있을까사랑 /육체 /다른 사랑 /전자 부활 /텔레파시7장 인공지능은 젠더 정체성을 갖는가젠더 정체성 /편견 학습 /공정성 /편향성 교정하기 /교육과 사회화맺음말 인공지능을 믿을 수 있을까신뢰 /가치의 충돌 /윤리 /공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