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콜드 스타트
- 저자
- 앤드루 첸 저/홍경탁 역
- 출판사
- 알에이치코리아(RHK)
- 출판일
- 2023-06-20
- 등록일
- 2024-01-08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91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투자 전문가가 들려주는 업계 1위 시장 지배자들의 비밀!사용자가 무조건 유입되는 다섯 가지 절대 원칙*마인드 마이너 송길영, 『유난한 도전』 토스팀 정경화 추천 *우버에서 성장 팀을 이끈 임원으로, 이후 앤드리슨 호로위츠(a16z)에서 스타트업 투자자로 이쪽 업계에서 오랜 시간 일해온 앤드루 첸. 그는 투자자로서 투자를 원하는 신생기업 대표들과 매일같이 만나 수도 없이 많은 프레젠테이션을 들었다. 그들은 공통적으로 네트워크 효과에 대해 이야기했다. “만약 경쟁자가 바짝 쫓아온다면 어떡할 겁니까? 네트워크 효과에 의해 해결될 겁니다.” 도대체 네트워크 효과가 뭔데? 네트워크 효과를 비롯해 바이럴 루프, 규모의 경제, 선점자 우위 등은 업계에서 흔히 사용되고 있었지만 정확한 의미를 아는 사람은 없었다. 이 책은 스타트업이 ‘어떤’ 제품을 만들어서 성공할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다. 신상품을 만들었으면 이제 그 상품을 파는 데 ‘네트워크의 힘을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를 이야기하는 책이다. 저자는 스타트업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네트워크 효과의 실체를 찬찬히 뜯어보기 시작했다. 가장 좋은 생각은 현장에서 경험을 쌓은 스타트업과 기업 운영자들에게서 나온다는 신념으로 슬랙, 트위치, 줌, 드롭박스, 우버, 틴더, 에어비앤비, 링크드인, 인스타그램, 마이크로소프트 등 성공한 기업 CEO 및 직원들과 100회 이상 인터뷰를 진행했다. 저자는 신상품이 0에서 시작해 시장을 장악하기 위한 길을 ‘네트워크 효과 5단계’로 정리해 제시하고, 구체적인 기업 성공 사례를 단계마다 소개한다. 그렇다면 네트워크 효과와 콜드 스타트 문제란 무엇인가?
저자소개
스타트업 창업자이자 투자자. 2018년부터 벤처캐피털 회사 앤드리슨 호로위츠에서 제너럴 파트너로 재직 중이다. 소셜, 마켓플레이스, 엔터테인먼트, 게임 등을 포함한 초기 단계의 소비자 기술 부문 스타트업 투자를 맡고 있다. 서브스택, 클럽하우스, Z 리그, 올데이키친, 슬리퍼, 메이븐, 리포지 등 빠르게 성장하는 스타트업의 이사회 임원이며, 과거 우버가 기업공개를 하기 전 고속 성장을 했던 시기에 우버에서 팀을 이끌었다.
26만 명이 넘는 트위터 팔로워를 가지고 있으며 전문 블로그와 뉴스레터를 운영하고 있다. 〈와이어드〉를 비롯해 페이팔 공동창립자 맥스 레브친, 《린 스타트업》의 저자 에릭 리스로부터 찬사를 받는 등 투자자로서뿐만 아니라 탁월한 글쓰기 실력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워싱턴대학교 응용수학과에서 학사학위를 받았으며 19세의 나이로 대학을 졸업했다.
《콜드 스타트》에서는 사용자가 없는 시장에 진입할 때 모든 상품이 마주하는 어려움을 뜻하는 ‘콜드 스타트 문제’를 본격적으로 파헤친다. 이 책을 통해 ‘콜드 스타트’는 실리콘밸리에서 쓰이는 용어로 자리매김했다. 2021년 11월 출간 직후 〈파이낸셜타임스〉 ‘이달의 비즈니스 북’으로 선정되었으며 영국, 중국, 일본, 브라질을 포함해 9개국에 판권이 수출됐다.
목차
서론1부 네트워크 효과1 네트워크 효과란 무엇인가 2 간단한 역사 3 콜드 스타트 이론2부 콜드 스타트 문제4 타이니 스펙 5 반네트워크 효과 6 원자 네트워크: 신용카드7 하드 사이드: 위키피디아8 난제를 해결하라: 틴더 9 킬러 상품: 줌 10 마법의 순간들: 클럽하우스3부 티핑 포인트11 불가능에 도전하다: 틴더 12 초대받은 사람만: 링크드인 13 도구 보러 왔다가 네트워크에 빠지다: 인스타그램 14 유료 론칭: 쿠폰 15 플린트스토닝: 레딧 16 언제나 저돌적으로: 우버 4부 이탈 속도17 높은 가치의 사용자: 드롭박스 18 세 가지 힘 19 참여 효과: 괴혈병20 획득 효과: 페이팔21 경제 효과: 신용조사기관 5부 천장22 놀라운 경험: 트위치23 로켓 성장: T2D324 포화: 이베이25 엿 같은 클릭률의 법칙: 배너광고26 네트워크의 반란: 우버27 영원히 끝나지 않을 9월: 유즈넷 28 과잉수용: 유튜브6부 해자29 윔두 vs. 에어비앤비30 선순환, 악순환31 체리피킹: 크레이그리스트 32 빅뱅, 한순간의 실패: 구글 플러스 33 하드 사이드의 경쟁: 우버34 번들링: 마이크로소프트결론 네트워크 효과의 미래 |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