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티에이징 전문의가 전하는 뇌를 해독하는 3가지 방법! “독소를 들이지 않고, 내보내고, 좋은 것을 섭취한다”
지금이라도 ‘뇌 해독’을 시작하면 뇌 기능 회복은 물론이고 당신의 노화 시계도 되돌릴 수 있다. 일본에서 최초로 ‘부신피로 병원’을 개원한 안티에이징 분야 전문의들이 뇌에 독이 쌓이는 원인, 뇌를 해독하는 3가지 방법을 식사·생활습관 측면에서 정리했다. 한국의 통계를 보면, 지난 2020년 기준 전국 65세 이상 노인 인구 중 치매 추정 환자 수는 84만 명으로, 100명 중 10명이 치매를 앓는 것으로 추정된다. 유명인들을 비롯해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는 치매는 이제 남의 이야기가 아니다.
코로나 후유증 중의 하나인 브레인 포그 증상을 겪는 환자들의 연령대는 다양하다. 머리(브레인)에 안개(포그)가 낀 것처럼 멍한 느낌이 지속되는 증상인데, 그냥 둔다면 치매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 구체적으로 ‘조금 전의 일이 기억나지 않는다’, ‘책을 읽어도 내용이 잘 이해되지 않는다’, ‘이유 없이 피곤하다’, ‘아침에 일어나기가 힘들다’, ‘피곤한데도 잠을 잘 수 없다’ 등의 증상이 있다. 2주간 식사 일기를 쓰면서 자신에게 맞는 ‘식사법’과 ‘컨디션의 변화’를 파악해보자. 모든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식사·식사법’을 개선하는 것으로 당신도 뇌를 해독할 수 있다!
저자소개
스퀘어 클리닉 원장, 의학박사, 일본항가령의학회 전문의·평의원, 미국 안티에이징의학회 펠로, 미국 발달장애아 바이오로지컬 치료학회 펠로, 일본의사회 인정 산업의, 일본내과학회 회원이다. 성마리안나의과대학교 의학부 졸업 후, 동 대학교 병원 종합진료내과에 입국했다. 부신피로로 고 생하는 남편을 도운 경험을 살리고, 미국에서 배운 안티에이징 의학을 바탕으로 영양지도도 하고 있다. 공저로는 『안티에이징 전문의가 매일 하고 있는 ‘뇌 해독’으로 평생 치매에 걸리지 않는 뇌가 된다!』 등이 있다.
목차
1장 ‘건강한 부신’이 뇌를 해독한다! 뇌에 독이 쌓여있지 않습니까? 부신이 지치면 노화가 가속된다 심한 스트레스가 ‘브레인 포그’를 초래한다 스트레스와 노화세포가 염증을 만성화시킨다 장의 ‘만성염증’ 원인이 되기도 하는 코르티솔 ‘뇌에 독이 쌓이는 식생활’은 장누수증후군 원인의 하나 뇌에 염증을 일으키는 베타 아밀로이드를 쌓이게 하지 않는다! 식사나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으로 부신피로로부터 탈출! 부신피로 치료로 ‘건망증’이 개선! 장을 지키고 부신을 건강하게 만드는 일이 ‘뇌 해독’으로 이어진다 [칼럼] 스트레스의 3요소란?2장 부신을 건강하게 만드는 식사법 단백질과 지방을 제대로 섭취한다 역시 우리 음식이 최고 돼지고기 생보리구이 정식‘ 글루텐 프리 ‘글루텐 프리’는 무리하지 않고 조금씩 한다 카세인 프리 우유 대신 두유를 마신다 ‘슈거 프리’를 적극적으로 지향한다 쌀가루를 잘 활용하자 현미밥을 먹자 오메가3계의 불포화지방산을 적극적으로 섭취한다 아연은 반드시 먹어야 한다 비타민 B군을 꼭 섭취한다 간 해독 기능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먹는다 식사 일기를 쓴다3장 부신이 피로해지지 않는 식사법 단백질을 줄이지 않는다 혈당치를 급상승시키지 않는다 인공 감미료는 사용하지 않는다 빵과 우유의 조식은 피한다 당질을 많이 섭취하지 않는다 ‘곰팡이 독소’를 체내에 들이지 않는다 ‘저염’을 하지 않는다 지방은 지나치게 제한하지 않는다 카페인을 삼간다 식품 첨가물은 많이 섭취하지 않는다 화학물질은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다 부신피로로 이어지는 음식은 피한다 [칼럼] 칼로리 계산은 하지 않아도 된다4장 건강하게 사는 요령이 뇌를 해독한다! 나이가 든 사람일수록 부신이 피로해지지 않는 식생활을 구상한다 제철 음식을 먹는다 소장과 대장을 잘 다스린다 식탁을 다채롭게 만들자 뇌는 자는 사이에 해독된다 자연스러운 것을 선택하는 삶을 지향한다맺음말 참고문헌 역자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