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만성 피로를 만드는 수면 부채!‘황금의 90분’으로 해결하라!잠이란 무엇일까? 우리는 하루 중 3분의 1을 잠을 자며 보내지만 잠이란 그저 그날의 피로를 해소하고 다음 날 필요한 에너지를 충전하는 시간이라고만 생각해 왔다. 하지만 잠의 메커니즘은 그렇게 단순하지 않다. 잠을 자는 동안 몸과 뇌의 노폐물이 처리되고, 기억이 정리되며, 자율 신경과 호르몬이 조절되는 등 건강을 위한 여러 유지?보수 활동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수면은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다.이 책의 저자 니시노 세이지는 오랜 연구를 통해 불충분한 수면이 우울증과 알츠하이머병의 발병 위험을 높인다는 사실을 밝혀낸 세계적 수면 전문가이다. 수면 시간의 부족과 수면의 질 저하가 신체 건강은 물론, 정신 건강에도 치명상을 주는 요인이 됨을 실험을 통해 증명해내었다. 그렇기에 잠이란 ‘피곤할 때 아무 때나’ ‘자고 싶은 만큼’ 자면 되는 것이 아니라, 체계적인 건강 관리의 영역이며, 그것을 뒷받침할 정확한 지식을 필요로 한다.『왜 못 잘까』는 스탠퍼드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이자 수면생체리듬연구소(SCN랩) 소장인 저자가 그동안 의학적으로 탐구하고 실험하고 증명한 귀중한 정보 중에서 수면에 관해 일반 대중이 꼭 알아야 할 핵심 내용들을 묶어서 만든 책이다. “스트레스로 쉽사리 잠이 들지 않는다”, “주말에 몰아서 자는데도 잠이 부족하다”, “아무리 자도 꿈만 꾸고 피로가 풀리지 않는다” 등 잠과 관련해 사람들이 가장 궁금하게 생각하는 주제들을 엄선해 저자의 진료실에서 환자와 직접 상담하는 것처럼 쉽고 친절하게 솔루션을 제시하는 것이 이 책의 특별한 점이다.독자들은 세계 최고 수면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잠의 중요성, 건강을 지키는 올바른 수면법, 잠과 관련된 스트레스 해소법과 침구 선택법에 이르기까지 잠과 관련된 모든 궁금증을 해소하고, 꿀잠을 자는 꿀팁까지 얻게 될 것이다.
저자소개
일본 오사카에서 태어나 오사카 의과대학 대학원 재학 중 스탠퍼드대 정신과 수면연구소로 유학을 떠났다. 스탠퍼드대학교 의학부 정신과 교수이자 동 대학 수면생체리듬연구소(SCN랩) 소장이다. 1999년에 개의 유전적 기면증의 발병 원인인 유전자를 발견해 이듬해 인간의 기면증의 주된 발병 메커니즘을 찾아냈다. 현재 기면증, 수면과 각성의 원리를 폭넓게 연구하고 있다. 수면에 관한 다수의 도서를 펴냈으며, 국내에는 『수면』(성안당), 『스탠퍼드식 최고의 수면법』(북라이프), 『스탠퍼드 교수가 가르쳐주는 숙면의 모든 것』(브론스테인) 등이 출간되었다.
목차
시작하며 … 50교시 [오리엔테이션] 당신의 수면 부채는 어느 정도?‘수면 부채’의 정도를 어떻게 알 수 있나요 … 19아침이나 점심때 졸려서 힘들어요 … 251교시 못 자도 괜찮아! ‘황금의 90분’ 얻기만성 불면증으로 고생하고 있어요 … 35푹 자는 체질이었는데 요즘엔 잠이 안 와요 … 41한꺼번에 몰아서 자면 수면 부채가 해소될까요 … 45‘황금의 90분’이란 무엇인가요 … 49취침 시간이 늦어서 ‘황금의 90분’에 잠을 잘 수가 없어요 … 54잠을 푹 자면 감염병도 예방할 수 있을까요 … 57코로나19와 수면의 관계가 궁금해요 … 61미래의 수면 생활은 어떻게 바뀔까요 … 672교시 우선 ‘편안한 입면’부터!잠이 안 와서 힘들어요 … 75목욕과 샤워 중 어느 쪽이 잠을 더 잘 오게 할까요 … 81저녁 식사 후에 선잠을 자는 버릇이 있어서 … 84정작 자야 할 시간에는 잠이 잘 오지 않아요자고 싶은데 도저히 잠이 안 와요. 차라리 안 자는 게 나을까요 … 87입면에 좋은 습관은 무엇인가요 … 91‘수면에 효과적인 향’은 과학적으로 증명된 것인가요 … 96자기 전에 스마트폰을 보면 절대 안 되나요 … 100자율 신경을 가다듬으면 잠이 잘 온다고 하는데 … 106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하나요 … GABA는 수면에 효과가 있나요 … 108수면제를 먹어도 될까요 … 111술의 힘을 빌려 잠을 자도 될까요 … 118한밤중에 몇 번이나 화장실 가느라 잠이 깨는데 해결책은 없을까요… 123일이 신경 쓰여서 이른 아침에 눈을 떠요. 새벽에 얕은 잠을 자고 있었다면 일어나도 되나요 … 1283교시 낮의 생산성을 높인다! ‘쾌적한 기상’‘90분 사이클’에 맞춰 일어나야 좋다는데 사실인가요 … 133잠에서 잘 깨는 법을 가르쳐 주세요 … 136잠에서 잘 깨어나게 하는 조식 메뉴가 있을까요 … 140머리가 상쾌해지는 ‘모닝 루틴’이 있나요 … 144아침에 빛을 받으면 깨어나는 이유가 궁금해요 … 146한 번 깼다가 다시 자는 버릇이 생겼어요. 수면 시간이 늘어나니 좋은 일인가요 … 1534교시 그래도 졸리다고? ‘졸지 않고 낮 시간을 보내는 방법’일하는 동안 졸려서 멍해져요 … 159점심 식사 후에 졸음이 쏟아집니다 … 162낮잠을 참아야 할까요 … 165집에서 낮잠을 잘 때 침대에 누워도 괜찮을까요 … 167졸음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세요 … 1718시간 이상 잤는데도 졸려요 … 1765교시 적절한 수면으로 ‘삶의 질’을 올린다수면 무호흡 증후군이 아닌지 걱정됩니다 … 185수면의 질을 높이는 운동을 알려주세요 … 190하루 종일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수면에 악영향을 줄까요 … 193수면에 도움을 주는 음식은 무엇인가요 … 198더부룩함이 심해서 숙면을 취할 수 없어요. 밤에 과음, 과식하는 것이 원인일까요 … 202잠이 잘 오게 하는 침구가 있나요 … 205코로나19 사태의 집콕하면서 생활 리듬이 무너져 버렸어요 … 2096교시 아이와 가족의 수면아이의 수면 부족이 학습에 영향을 줄까요 … 219제대로 재우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아이가 수업 중에 조는 일이 많다고 하네요 … 224고령의 부모가 잠이 덜 깬 채 멍합니다. 치매의 시작일까요 … 230고령의 부모가 너무 일찍 일어나 곤란합니다 … 234남편의 코골이가 시끄러운데 수면 무호흡 증후군이 걱정됩니다 … 240남편의 잠꼬대가 너무 심해서 어떤 꿈을 꾸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 245반려동물과 함께 자도 될까요 … 250마치며 … 254감수의 글 … 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