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기술전쟁
- 저자
- 윤태성 저
- 출판사
- 위즈덤하우스
- 출판일
- 2023-08-11
- 등록일
- 2024-02-06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74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인공지능, 반도체, 배터리, 특허, 표준, 인재…기술이 국가의 명운을 결정하는 지금,이익 앞에선 모든 적이 달라진다!미국이 만든 반도체법, 인플레이션 감축법, 인프라법은 전 세계에 기술전쟁이 시작되었음을 알리는 신호탄이었다. 카이스트 기술경영대학원에서 인공지능 특허전략, 서비스 이노베이션 등 기술경영을 연구하고 가르치는 윤태성 교수는 이 책에서 이미 치열하게 진행 중인 기술전쟁의 현실을 6개의 전장으로 구분해 보여준다. 이 6개의 전장 중 3곳은 한국이 반드시 승리를 거둬야 하고, 다른 3곳은 절대로 패해서는 안 된다. 한국은 기술전쟁에서 무엇보다 살아남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기술전쟁의 참전국들이 전력질주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만 느긋하게 관전할 수는 없다. 이익 앞에서 모든 적이 달라지는 치열한 기술전쟁 속에서, 이 책을 통해 한국이 나아갈 방향을 함께 고민해보자.
저자소개
공대 학부와 대학원을 다니면서 금속공학, 산업공학, 기계공학을 전공했다. 제조기업에서 엔지니어로 일했으며 소프트웨어 벤처를 창업하고 경영하면서 기술이 세상을 바꾸는 과정을 몸과 머리로 직접 경험했다. 기술이 세상을 바꾸고 세상이 기술의 혜택을 보는 이면에 치열한 경쟁이 숨어 있다는 사실을 절감했다. 패권 경쟁에서 승자를 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 기술이라는 사실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현재 카이스트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교수로 인공지능 특허전략, 서비스 이노베이션 등 기술경영을 연구하고 가르친다. 쓴 책으로는 《과학기술은 어떻게 세상을 바꾸는가》《탁월한 혁신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테크놀로지 로드맵(テクノロジ?ロ?ドマップ, 공저)》 등이 있다.
목차
들어가며_ 기술전쟁의 대립 구도는 어떻게 확대되었나1부 반드시 승리해야 하는 전장1장 피지컬 배틀필드반도체에서 시작하는 디커플링미국의 무기는 설계 기술중국과 일본의 무기는 소재 기술대만의 무기는 제조 기술모든 기술에 맞서는 무기는 시장2장 디지털 배틀필드클린 네트워크, 중국의 디지털 기술을 배제하라인터넷 분열로 생기는 우리 세계, 너희 세계사회 관리와 시민 감시의 경계선데이터 절도보다 더 무서운 데이터 오염국가는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감시해도 괜찮아?디지털 혁명을 꿈꾸는 양자암호통신3장 스페이스 배틀필드한국 발사체에 찾아온 행운바야흐로 인공위성 전성시대새로운 불씨가 된 우주정거장피, 땀, 눈물, 소변으로 만드는 달 기지 화성으로 가는 100만 명2부 절대 패배해선 안 되는 전장4장 글로벌 특허 배틀필드코로나 백신 특허권을 어찌할까점점 강해지는 징벌적 손해배상유일한 혹은 두 개의 세계 특허법원 급증하는 특허 침해 소송특허의 오래되고 본질적인 미해결 문제5장 글로벌 스탠더드 배틀필드이 문서는 kimchi에 적용되지 않는다표준은 진영 대 진영의 싸움중국이 마이크로소프트에게서 얻은 교훈미국에서 표준을 만드는 600개 이상의 비영리조직중국의 주니어 회원과 한국의 시장 지향6장 글로벌 인재 배틀필드기업에 당장 필요한 인재나이 불문, 국적 불문, 연봉 30억 원 최고 연구자를 확보하는 플랜 B 세계 100대 대학교라는 제로섬 게임노벨 과학상의 10%는 역사의 전환점나가며_ 한국이 지켜야 할 원칙, ‘SIT 3A’과학(S): 한국인은 왜 과학기술의 힘을 믿지 않을까? 혁신(I): 미국의 최고 기술은 97개, 한국은 0개 인재(T): 최고 인재를 우리 품에 품는다 기술의제3축(3): 네트워크형 기술 강소국 세력을 주도한다적응(A): 미래 시나리오를 만들고 환경에 적응한다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