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발달과 정신의학 (2판)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가 주관하여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청소년정신의학 교과서를 2012년에 만들었는데 벌써 9년이 흘렀습니다. 그 동안 청소년에 관심을 가진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에 의하여 새로운 자료가 많이 만들어졌습니다. 우리의 한글 교과서를 만드는 것은 외국 교과서를 번역하는 것과는 많이 다릅니다. 외국자료뿐만 아니라 우리 자료를 구하고 그것을 꿰어서 보배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이번 개정판은 초판의 뜻을 잇고 더욱 발전한 청소년 정신의학관련 지식을 모아 독자들이 쉽게 읽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판은 초판의 6부 체계를 따르지만 청소년 발달과 정신건강의 차원에서 순서를 바꾸고 그간 발전된 부분을 소개하고자 장을 추가하고 집필진의 깊이와 넓이를 확장하려고 노력하여 몇 가지 특징을 갖습니다. 전반적인 청소년 발달을 익히고 문화에 따른 청소년 변화를 다루고 청소년의 정신건강(질환)에 대하여 알아보고 청소년의 문제를 평가하여 정신건강에 접근하고 청소년 정신건강을 지원하는 체계까지 아우르는 방식으로 기술하였습니다. 특히 청소년의 문화와 관련된 여러 장을 신설하여 초판에서 다루지 못한 부분을 다루고자 하였습니다.
두 번째로는 청소년정신질환을 미국정신의학협회(APA)에서 2013년에 개정한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매뉴얼(DSM) 5판에 따라서 기술함으로써 초판이 최신의 미국진단분류체계를 따르지 못한 면을 개선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의학자만의 전문서적이 아닌 청소년 관련 전문가 모두가 읽고 사용할 수 있는 책이 되고자 하였습니다. 전문적 의학용어를 지향하고 쉬운 용어를 사용하고자 하였고 다수의 연관 전문가께서 집필을 맡아주셨습니다.
개정판을 빨리 마무리하려는 욕심으로 참여하신 필진을 채근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끝까지 원고를 잘 마무리해주신 모든 저자께 감사드립니다.
2021년 11월
편찬위원장 김봉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