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출신으로, 66만 명의 구독자(누적 조회수 1억 5600만 뷰)에게 사랑받는 공학 유튜버 ‘에스오디(SOD)’ 권순용의 신간이다. 반도체 산업의 최전선에서 벌어지는 일을 한발 앞서 소개해온 저자는 이 책에서 K 반도체의 발목을 잡는 위기와 아직 드러나지 않은 기회를 모두 짚는다. 미·중 반도체 전쟁의 전황부터 한국 반도체 스타트업들의 활약까지, 책이 펼쳐놓는 흥미로운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위기를 기회로 바꿀 ‘K 반도체 대전략’과 만나게 될 것이다.
저자소개
성균관대학교에서 전장 반도체와 반도체 접합 연구로 석사학위를 받고, 한국생산기술연구원(KITECH)에서 반도체 패키징 소재를 연구했다. 현재 과학기술 뉴미디어 ‘하이젠버그’의 대표이자, 66만 명의 구독자를 열광케 한 유튜브 채널 〈에스오디 SOD〉를 운영 중이다. 과학기술과 공학, 산업과 시장을 아우르며 반도체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야기를 대중의 눈높이에 맞춰 풀어내고 있다. 누구보다 한발 앞서 가장 최신의 정보를 제공하는 만큼, “에스오디에 사서 슈카에 팔아라”라는 유행어가 생길 정도로 투자자들에게도 사랑받고 있다. 지금까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한국과학창의재단 등의 정부 기관,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한국과학기술한림원(KAST), 기초과학연구원(IBS) 등의 연구 기관과 협업해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또한 한국을 대표하는 반도체 기업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리벨리온과 퓨리오사AI를 비롯해 엔비디아, IBM, 퀄컴, ASML 등의 산업 내 핵심 플레이어들과 활발히 협업 중이다.
반도체가 바꿀 인류의 미래를 담아낸 첫 책 《반도체, 넥스트 시나리오》(2021)가 TSMC의 나라 타이완에서 출간되며 현지 독자들에게도 이름을 알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