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0은 당연하지 않다.0은 역사상 가장 위대한 발명품이다.”철학, 종교, 수학, 물리학의 트러블 메이커이자 해결사 0을 파헤치다피타고라스, 뉴턴, 페르마, 하이젠베르크, 아인슈타인 그리고 오늘날의 천체물리학자에 이르기까지 전설적인 천재들도 모두 0 앞에서 고심했다. 이 사소한 숫자에 철학, 종교, 수학, 물리학의 근간을 뒤흔들 힘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과학 전문 저널리스트라는 독특한 이력의 찰스 세이프가 쓴 『위험하고 매혹적인 제로 이야기는』 인류사의 각 분야를 넘나들며 0의 출현에서부터 억압, 성장 등을 일대기 형식으로 흥미진진하게 풀어낸다. 책을 읽고 나면 분명 0이 다시 보일 것이다.
저자소개
저널리스트이자 작가, 뉴욕대학교 언론학 교수. 프린스턴대학교에서 수학 학위를 취득했으며 예일대학교에서 확률이론과 인공지능 연구로 석사학위를 받았고, 컬럼비아대학교에서 저널리즘 석사학위를 받았다. 「사이언스」 「뉴 사이언티스트」 「이코노미스트」 「와이어드」 등의 유명 매체에 글을 썼다.
『위험하고 매혹적인 제로 이야기』는 「뉴욕타임스」에서 주목할 만한 책으로 선정되었으며, 펜/마르타 알브랜드 상(PEN/Martha Albrand Award)을 수상했다. 지은 책으로는 『만물해독』 『알파와 오메가: 우주의 시작과 끝을 찾아서(Alph and Omega)』 등이 있다.
목차
Chapter 0 아무것도 아닌, 그러나 비할 데 없이 막강한 숫자Chapter 1 아무 역할도 하지 않으면서 모든 것을 뒤흔들다 [0의 기원] 0 없는 삶 0의 탄생 무의 가공할 속성 Chapter 2 무는 무에서 나왔다 [0을 거부한 서양] 그리스 수철학의 기원 무한, 진공 그리고 서양 숨은 날짜 0번째 수 무의 크레바스Chapter 3 험난한 여정 끝에 거둔 승리 [동양으로 간 제로] 0의 환생 아라비아숫자 나는 나 자신이다: 무 제로의 승리Chapter 4 무한, 무, 진공 그리고 신의 존재 [제로의 신학] 금이 간 호두 껍데기 제로와 무 신성한 도박 Chapter 5 무한개의 0과 신앙심 없는 수학자들 [0과 과학혁명] 무한개의 0 0과 신비로운 미적분 신비주의의 끝 Chapter 6 무한대의 쌍둥이 [0의 무한한 속성] 허수 점과 대점 무한의 0Chapter 7 절대적인 숫자 0 [0의 물리학] 열역학의 0: 절대영도 양자론의 0: 무한 에너지 상대성이론의 0: 블랙홀 공짜로 얻을 수 있는 것은 없다Chapter 8 빅뱅의 0시와 블랙홀의 그라운드 제로 [시공간의 기원] 0의 추방: 끈이론 0번째 시간: 빅뱅 Chapter ∞ 제로의 최종 승리 [시간의 끝] 무한대와 그 너머로부록 A 부록 B 부록 C 부록 D 부록 E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