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서장훈, 안현모, 심리 유튜버 ‘놀심’ 강력 추천!***MBC 〈전참시〉, tvN 〈어쩌다어른〉 출연, 이광민 원장의 첫 책!“사소한 일에 멘탈이 부서지는 저, 비정상인가요?”전화공포증, 실수염려증, 환불과 거절, 불안형 연애…일상에서 겪는 사소한 불안에 대한 공감형 심리 처방전친구의 표정이 안 좋으면 나 때문인가 싶고, 메일 한 줄 쓰는데 수정을 거듭하고, 거절할 일이 생기면 어김없이 밤잠을 설친다. 남들은 별일 아니라는데 사소한 일에 신경 쓰느라 괴로워하는 ‘만성불안러’들이 있다. 많은 이들이 불안장애까지는 아니지만 지나치게 타인을 의식하고 긴장하는 탓에 쉽게 지치고 방전되는 어려움을 겪는다. TV와 라디오, 유튜브 등 다양한 미디어에 출연하며 진료실 안팎에서 수많은 이들의 고민을 해결해온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이광민 원장이 이런 불안러들을 위한 책 『쓸데없는 걱정으로 준비된 체력이 소진되었습니다』를 출간했다. 이 책은 작은 일에 쉽게 불안해지는 이들을 위한 심리 솔루션을 전하는 책으로, 남들에게 평가받는 상황, 싫은 소리를 해야 하는 순간, 내가 자꾸 을이 되는 관계 등 일상에서 불안이 자극되는 상황을 21가지로 정리하여 어떻게 멘탈을 관리하고 대처해야 하는지 가이드를 제공한다. 사회가 고도로 상향평준화되면서 작은 실수도 유독 크게 부각되는 시대다. 완벽하지 않으면 쉽게 ‘루저’가 되는 분위기 속에서 인정받기 위해, 잘해내기 위해 작은 일에 신경 쓰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인지 모른다. 저자는 누구에게나 불안이 있으며 어떻게 대응하는지에 따라 인생이 달라질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 책을 통해 쓸데없는 걱정과 후회로 에너지를 뺏기지 않고 삶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강남 마인드랩공간 정신건강의학과의원 원장. 경북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임상강사 및 공공보건의료사업단 임상교수를 지냈다.
tvN 〈어쩌다 어른〉, MBC 〈전지적 참견 시점〉, SBS 〈그것이 알고 싶다〉, KBS2 〈스모킹 건〉, TV조선 〈아빠하고 나하고〉, 유튜브 ‘의학채널 비온뒤’ 등 다양한 미디어에 출연하여 자문과 상담을 해왔다.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길거리 상담을 진행하며 정신건강의학과에 높은 문턱을 느끼는 이들에게 먼저 다가가 소통하고자 힘쓰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없는 걱정도 사서 하느라 일상이 버거운 당신에게PART 1. 매사에 걱정하는 제가 이상한 건가요?_당신의 불안은 정상입니다 정신과 전문의인 나도 불안하다걱정이 많은 것도 병인가요?당신에게 도움이 되는 불안도 있다실수할까 봐, 인정받지 못할까 봐불안을 잘 관리할 수 있다면 PART 2. 사소한 일에 멘탈이 부서지는 중입니다_만성불안러에게 필요한 걱정 끊기 훈련이메일 하나 보내는 데 에너지를 다 써요아는 사람 앞에서 발표하는 게 너무 떨려요전화가 없어졌으면 좋겠어요부탁하는 게 왜 이렇게 힘들가요더 이상 남의 눈치를 보지 않으려면“환불할게요”라는 말이 어려운 이유 할 말을 못해서 결국 손해를 봐요싫은 소리 못하는 성격 참는 게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다PART 3. 결정을 잘하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_후회 없는 선택을 위해 멀리 보는 법충분히 원하는 선택을 할 자격이 있다‘잘하고 싶다’와 ‘잘할 수 있을까’해야 하는 일 말고 좋아하는 일을 하고 싶어요감정적인 선택이 위험한 이유차선책도 하나의 선택이다상처받을까 봐 열심히 안 하게 돼요타인과의 비교로 자존감이 낮아진다면PART 4. 저를 불안하게 만드는 사람이 있어요_눈치 보는 관계에서 자유로워지려면마음 약한 사람들을 위한 거절법저도 좋은 자리에 앉고 싶어요누군가와 거리를 두고 싶다면자존감이 낮으면 연애가 힘든 이유상대방의 연락에 일희일비하지 않으려면에필로그 불안한 이들의 시작을 응원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