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일리움〉은 가히 ‘우아한 괴물’ 혹은 ‘장대한 스케일의 우주 오페라’로 불려도 좋을 방대한 걸작이다. 오천 년이란 시간과 태양계 전체를 아우르는 공간을 마음대로 휘젓고 다니며 벌어지는 스토리는 각 시대의 수많은 등장인물과 여러 가닥의 이야기로 인해 독자의 지적인 집중력을 요구하면서도, 도저히 손에서 책을 뗄 수 없게 만드는 일관된 재미와 탁월한 유머,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응집력, 그리고 결국 그 모든 스토리가 교묘하게 하나로 결집되는 창의력이 눈부시게 돋보인다.
그리스 신화와 호머의 기념비적 서사시 〈일리아드〉를 기본 틀로 삼으면서도 셰익스피어, 브라우닝, 프루스트, 웰즈 등의 고전문학 작품들이 인용되는가 하면, 인공지능, Quantum Leap, 순간 이동, 힘의 장, 나노 카본, 코리올리의 힘, 타임머신, 선형 가속기, 양자 터널, Warmhole 등등의 초현대 과학지식이 교묘하게 이야기에 녹아들고, 9-11 사태, 슈퍼맨, 반지의 제왕, 반 유대 정서, 버닝 맨 축제, 데이빗 크로넨버그 감독 등 20세기 인류문화의 코드까지 첨가되어 재미를 더한다. 게다가 스타워즈의 인공지능 로봇들이 보여준 유머를 능가하는 ‘모라벡’의 대화와 인류 문화적 지식은 줄곧 상쾌한 웃음을 자아낸다.
저자소개
▶휴고 상(Hugo Award) 수상작가
▶뉴욕 타임즈 베스트셀러 작가
▶스토우커 상(Stoker Award) 수상작가
▶로커스 상(Locus Award) 수상작가
현대 SF 문학을 이야기할 때 그를 빼고는 의미 있는 논의를 할 수 없다고 해도 좋을 만큼 탁월한 상상력과 문장력을 지닌 미국의 소설가. 1948년 4월 4일 일리노이주 출생. 작품마다 유려한 문체로 문학-과학-판타지-호러-코미디-대중예술 등의 여러 장르를 자유자재로 혼합하면서도 어지럽거나 산만하기는커녕, 참신하고 매력적인 스토리를 엮어내는 그의 기술은 놀랍고 기이하다. 특히 호머의 일리아드와 우주공상과학이 절묘하게 결합된 〈일리움〉과 〈올림포스〉 연작에는 여러 고전문학 작품들이 스토리와 유기적 관계를 유지하면서 곳곳에 인용될 뿐 아니라, 첨단 과학 용어나 개념들이 역시 스토리를 떠받치며 풍부하게 사용되어, 독자들의 상상력을 듬뿍 자극한다.
1990년 〈히페리온〉으로 과학소설 최고의 영예인 휴고상과 스토커상을 획득했고 (이후로도 그는 3차례나 휴고상 최종심에 올랐다), 탁월한 SF소설에 수여하는 로커스상은 무려 9번이나 받았으며, 2008년도 국내에 번역 출간된 〈일리움〉은 문화체육관광부 우수도서로 선정되기도 했다.
워배쉬 대학에서 영문학 학사, 와싱턴 대학에서 교육학 석사 학위를 받은 시먼즈는 처녀소설 〈칼리의 노래〉에서부터 최근작 〈드루드(Drood)〉에 이르기까지 30편에 이르는 장편소설과 소설집을 냈다. 이 가운데 〈칼리의 노래〉, 〈드루드〉 등 다수의 작품이 이미 영화화된 바 있고, 〈히페리온〉 연작은 워너 브라더즈에서 제작을 준비 중이다.
목차
1. 일리움 평원 2. 아르디스 언덕, 아르디스 홀
4. 코나마라 카오스 부근 6. 올림포스 9. 일리움과 올림포스
10. 패리스 크레이터 12. 소행성대 상공 13. 드라이 밸리
14. 화성 저低궤도 19. 마추피추의 금문교 20. 화성의 테티스 해海
22. 크리세 평원의 해안 25. 텍사스 레드우드 숲
30. 아카이아인 진영, 일리움 해안 31. 예루살렘
40. 적도 링 41. 올림포스 몬스 42. 올림포스 그리고 일리움
45. 일리움 평원, 일리움 47. 아르디스 홀 50. 일리움
53. 적도 링 54. 일리움 평원과 올림포스 56. 일리움 평원
61. 일리움 평원 62. 아르디스 63. 올림포스
65. 인디애나, B.C. 120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