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마침내 과학이 도달한 단 하나의 이론양자역학의 세계관을 구축한 과학자들의끝없는 ‘도전’의 이야기세상을 보는 관점을 혁명적으로 뒤바꾼 양자역학을 차근차근 이해하게 돕는 흥미로운 가이드. 고대 철학자들의 빛에 대한 논쟁부터 뉴턴의 고전역학, 아인슈타인과 파울리의 현대물리학까지, 자연을 온전히 설명하는 이론을 찾고자 과학자들이 걸어온 수천 년의 여정을 그린다. 그리고 마침내 과학이 도달한 단 하나의 이론, 양자역학의 세계관을 구축한 이들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저자소개
물리학자. 필라델피아 과학대학교 물리학 교수다. 시간과 공간, 고차원, 암흑에너지, 암흑물질, 외계행성, 입자물리학, 우주론, 그리고 과학의 문화적 측면에 이르기까지 여러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다. 10여 권의 과학 책과 수많은 글을 썼으며, 구겐하임 장학금, 풀브라이트 장학금, 애서니엄 문학상을 받기도 했다. 미국 PBS 방송의 과학 프로그램 [노바NOVA]의 물리학 블로그 ‘실재의 본질The Nature of Reality’에 정기적으로 글을 기고하며, 히스토리 채널, 디스커버리 채널 시리즈 [퓨처 퀘스트Future Quest]를 포함해 다양한 라디오와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출연했다. 지은 책으로 『파인만과 휠러의 만남, 양자미로』 『아인슈타인의 주사위와 슈뢰딩거의 고양이』 『그레이트 비욘드』 등이 있다.
목차
책머리에_ 자연의 숨겨진 연결고리1. 태양은 왜 빛날까?천체를 바라본 고대의 철학자들2. 빛의 속도는 유한할까? 새로운 과학, 천문학의 탄생3. 움직임을 지배하는 법칙은 무엇일까?빛의 파동 이론과 뉴턴의 운동 법칙4. 원인과 결과가 동시에 일어날 수 있을까?상대성이론과 양자역학의 서로 다른 언어5. 양자는 어떤 규칙을 따를까?불확실성원리가 가져온 우주의 필연적 공백5. 인과관계 없이 멀리 있는 물체는 어떻게 연결될까?대칭성과 보존법칙의 특별한 관계6. 우연의 일치에 숨은 의미가 있을까?융의 공시성과 파울리의 양자역학의 만남7. 완벽한 대칭과 불균형, 자연의 선택은?패리티 위반, 상상도 못한 질서의 붕괴8. 숨겨진 변수는 정말 존재할까?자연을 설명하는 이상적인 이론을 찾아서나가며_ 우주의 실타래 풀기감사의 말옮긴이의 말_ 양자역학과 심리학의 경계를 넘어서며더 읽어보면 좋은 책들주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