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사업, 인생
남자의 인생에는 6가지 국면이 있다!
4천억 원의 빚을 지고도 재기에 성공한 사업가가 전하는
남자를 위한 살아 숨 쉬는 인생 가이드
“절정, 암운, 지옥, 나락, 희망, 감사 ― 이 여섯 가지 국면 중, 당신의 인생은 어디쯤에 와 있습니까?”
한때 일본 부동산업계를 휩쓸며 최연소·최단 기간으로 자신의 회사를 증시 상장시키고 ‘시대의 총아’라 불린 저자 스기모토 히로유키. 그러나 하늘을 찌를 기세로 승승장구하던 그는 리먼 사태의 여파를 이기지 못하고 민사재생을 신청, 우리 돈으로 약 4천억 원의 빚을 짊어지며 나락으로 떨어진다. 한순간에 ‘인생 낙오자’가 된 그는 현실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그 이후로도 수많은 과오를 저지른다. 그러나 고된 수행 기간을 거친 후에는 ‘하늘이 주는 경고를 무시한 채 축제를 무작정 즐기고 있었다’, ‘나도 모르는 사이, 교만에 빠져 있었다’고 고백하며, 이 모든 위기는 ‘나 자신’으로부터 발생한 것이라고 담담히 인정하게 되었다. 그리고 지금은 ‘절대 망하지 않는 회사’를 만들기 위한 방법론을 정립해 실천 중이다.
이 책은 흥망성쇠를 누구보다 처절하게 겪은 한 사업가의 ‘돈·사업·인생’에 관한 철학을 오롯이 담고 있다. 마치 한 편의 영화처럼, 단순히 자신에 대한 이야기뿐 아니라 주변 사람들과 어떻게 교류를 하였는지, 어떻게 진심을 표현했고, 어떻게 도움을 받았는지 등이 생생히 묘사되어 있다. 따라서 특히 예비창업자, 창업 초보자, 언젠가 사업을 하겠다고 꿈꾸고 있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한 인생·경영 지침서가 되어줄 것이다. 또한 이 책 한 권으로 생생한 경영자의 삶을 간접 체험할 수 있어 일본 현지에서도 ‘화제만발의 책’으로 불리며 주목을 받은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