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차별하지 않는다는 착각
- 저자
- 홍성수 저
- 출판사
- 어크로스
- 출판일
- 2025-10-31
- 등록일
- 2025-12-15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34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차별 없는 사회로 가는 첫 번째 시민 교과서”일상에 스며든 차별부터 차별금지법의 필요성까지《말이 칼이 될 때》 홍성수 교수, 공존의 길을 말하다“난민 수용은 역차별이다”, “여성가족부가 남성을 차별한다”, “성소수자가 특권을 누린다”, “장애인 시위는 시민을 볼모로 한 인질극이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공개적으로 표출하기 힘들었던 극단적인 혐오와 차별의 언어가 이제는 인터넷 커뮤니티를 넘어 일상과 정치의 영역까지 깊숙이 파고들었다. 혐오표현이 무엇이고 왜 문제인지를 설파하며 우리 사회에 큰 반향을 일으켰던 《말이 칼이 될 때》의 저자, 숙명여대 법학부 홍성수 교수가 이번에는 ‘차별’ 문제를 정면으로 다룬 신작 《차별하지 않는다는 착각》으로 돌아왔다.이 책은 ‘차별은 어떻게 생겨나고 왜 반복되는가’라는 근원적인 질문에서 시작한다. 저자는 혐오와 차별이 사회적 위기 속에서 어떻게 특정 집단을 희생양으로 삼아 확산되는지를 날카롭게 분석하며, 지금 한국 사회가 마주한 위기의 본질을 진단한다. 특히 여성, 이주자, 난민, 성소수자, 장애인 등 사회적 소수자들이 일상에서 겪는 배제와 혐오의 문제를 다양한 국내외 사례를 통해 생생하게 보여준다. 나아가 저자는 차별이 정치적으로 어떻게 도구화되는지에 주목한다. 2024년 12·3 비상계엄 사태를 옹호하기 위해 ‘혐중’ 정서가 동원된 사례처럼, 정치인들이 사회적 불만을 특정 집단에 대한 혐오로 돌리며 정치적 이익을 추구하는 위험한 메커니즘을 비판적으로 조명한다. “구조적 성차별은 없다”는 전직 대통령의 발언이 어떻게 차별의 현실을 은폐하고 사회적 퇴행을 부추겼는지, 그리고 이러한 현실 속에서 왜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이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적 과제인지도 설득력 있게 역설한다.《차별하지 않는다는 착각》은 차별의 정의와 종류부터 시작해, 역차별 논란의 허구성, 종교와 차별의 문제, 그리고 차별금지법의 구체적인 내용과 필요성까지, 차별을 둘러싼 거의 모든 쟁점을 망라하는 ‘시민 교과서’다. 우리가 ‘차별하지 않는다’는 안일한 착각에 머무는 동안 불평등의 고리가 얼마나 더 단단해지고 있는지, 그리고 그 착각을 깨고 공존의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우리에게 무엇이 필요한지를 묻는 이 책은 차별 없는 사회를 향한 첫걸음을 내딛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깊은 통찰과 실질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안내서가 되어줄 것이다.
저자소개
숙명여자대학교 법학부 교수로 법사회학, 법철학, 인권법 및 인권 이론, 혐오표현, 차별 등의 주제를 연구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석사, 런던정치경제대학교에서 국가인권기구에 대한 법사회학적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스페인 국제법사회학연구소, 옥스퍼드 사회-법연구소, 런던대 인권컨소시엄 등에서 연구했다.
저서로 『법의 이유: 영화로 이해하는 시민의 교양』 『말이 칼이 될 때: 혐오표현은 무엇이고 왜 문제인가?』 『헤이트: 왜 혐오의 역사는 반복될까』(공저) 『차별과 혐오를 넘어서: 왜 문화다양성인가』(공저) 등이 있으며, 역서로 제러미 월드런의 『혐오표현, 자유는 어떻게 해악이 되는가?(The Harm In Hate Speech)』(공역) 등이 있다.
목차
책머리에프롤로그: 왜 지금 차별을 이야기하는가1부 차별이란 무엇이고, 왜 나쁜가 1장 차별에 대해서 나누고 싶은 이야기2장 차별은 왜 나쁜가사례: 차별이 보이지 않는다는 이들에게3장 차별을 정의하다4장 어떤 차별이 있는가쟁점: 차별 대상을 적시할 것인가, 원인을 규정할 것인가5장 차별금지 사유사례: 학력은 개인의 선택이니 정당한 차별이다?사례: 형이 실효된 전과자는 차별해서는 안 된다?6장 차별금지 영역사례: 사적 영역의 자유와 차별금지의 충돌2부 차별, 알아야 맞설 수 있다7장 허용되는 차별도 있다?쟁점: 장애인차별금지법: 왜 예외가 존재할까8장 차별을 해결하는 적극적 방법사례: 여경 무용론을 넘어: 할당제에서 남녀 통합 선발로9장 차별금지가 역차별을 낳는다?쟁점: 남성도 성차별 피해자가 될 수 있을까10장 종교와 차별사례: 특정 종교가 반대하는 법을 제정할 수 없다?3부 차별금지법이 필요하다11장 차별금지법의 역사와 현주소쟁점: 찬반 모두가 절박한 목소리인가12장 차별을 막는 가장 큰 우산 차별금지법쟁점: 차별금지법이 자유를 제한한다?13장 처벌 대신 권고로14장 법이 열고 사회가 완성한다4부 차별금지와 평등의 미래15장 차별하지 않아야 성공한다16장 구조적 차별을 부정한다면?17장 차별금지법과 정치에필로그: 평등하게 공존하는 사회를 향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