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 매직
“당신 인생을 통제할 책임은 누구에게 있습니까?”
일찍이 시간의 중요성을 강조했던 경영학의 대가 피터 드러커는 “어떤 일이든 그 성과를 좌우하는 것은 가장 부족한 자원, 즉 시간이다”라고 말했다. 시간이야말로 성과를 얻기 위해 관리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자원이라는 의미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그 ‘시간’이라는 자원을 사람들은 여전히 잘 관리하지 못한다. 비단 개인만이 아니라 조직도 그렇다. 가장 희소하지만 가장 낭비되는 자원이 사실은 바로 시간이다.
대다수의 직장인들은 늘 시간에 쫓기며 산다. 업무상 처리해야 할 일은 많고, 연차가 쌓일수록 다양한 책임을 맡게 되면서 심한 압박감에 시달리다 결국엔 자신이 과부하 상태에 빠졌다고 느끼게 된다. 이때 자신을 괴롭히는 것은 스트레스 그 자체라기보다는 시간에 대한 통제력을 잃은 데서 비롯된 괴로움이다.
세계적인 기업 디즈니에서 10년간 4만 명의 인생을 바꾼 리더 리 코커렐은 이렇게 말한다. “당신의 인생에서 벌어지는 일을 통제할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 당신도 알고 있듯이 ‘당신’, 자기 자신에게 있다. 우리는 보다 체계적인 방법을 찾아야 한다. 자신의 시간을 잘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만 갖춘다면, 현재 처리하고 있는 일뿐만 아니라 자신이 더 수행해야 하는 일의 50퍼센트 이상은 더 해낼 수 있다.”
리 코커렐은 월트디즈니월드 부사장으로 일하며 수천 명의 리더를 훈련시키며 양성한 인물이다. 20개의 리조트형 호텔, 4개의 놀이동산, 2개의 수상공원, 쇼핑 및 엔터테인먼트 단지, ESPN 스포츠 채널, 레크리에이션 복합건물 등이 모두 그의 책임하에 있었다. 그런 그에게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질문을 종종 던지곤 했다. “어떻게 그 많은 업무와 직원들을 다 챙기나요? 당신은 시간을 어떻게 관리합니까?”
그는 생존을 위해, 그리고 리더로서 다른 이들이 시간을 제대로 활용하도록 돕기 위해 ‘시간관리 전문가’가 되어야만 했다. 그래서 매일 아침마다 조금씩 짬을 내어 자신이 해온 시간관리 방법에 대해 적기 시작했다. 이를 바탕으로 시작한 강의는 가장 인기 있는 기업교육 강의 중 하나가 되었다. 『타임 매직』은 그 강의 그대로를 책으로 옮긴 것이다. 저자의 말대로, “당신의 인생을 단번에 뒤바꿔주는 디즈니의 마법은 아니지만, 당신의 인생을 변화시키도록 도와주는 마법 같은 방법”을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