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다비드상〉이라는 불멸의 예술품을 남긴 천재 조각가 미켈란젤로. 그가 마치 살아 있는 인간을 세워놓은 듯 세밀하고도 아름다운 조각상을 탄생시킬 수 있었던 것은, 어린 시절부터 인체에 무한한 관심을 품고 해부를 통해 인간의 피부와 근육, 뼈의 구조를 꿰뚫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만약, 미켈란젤로가 현대에 환생에 마케팅에 뛰어든다면 어떤 방식으로 마케팅을 해나갈까? 국내 유수의 기업에서 마케팅과 트렌드 관련 강의를 해온 황성욱 교수의 『마케팅 해부실험』은 이런 엉뚱한(?) 의문에서 시작되었다.
누구나 ‘마케팅’을 외치지만 누구나 ‘성공적인 마케팅’을 하지는 못한다. 문제의 본질, 소비자가 선택하는 ‘진짜 이유’를 제대로 발견하고, 6가지 소비원소로 인간 내면에 숨어 있는 욕구를 파악해 솔루션을 도출하고, 그 솔루션에 우리만의 가치를 담아 아이템을 만들어내는 것, 그 과정을 충실히 밟을 때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탄생할 수 있다.
저자소개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던 중 디자인에 대한 관심으로 전공을 바꾸어 디자인 분야에 뛰어들었고, 후에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도 공부했다. 여러 분야를 두루 공부하며 쌓은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공학·디자인·경영학의 융합적 관점을 국내 주요 기업들의 다양한 프로젝트에 제공하고 있다.
삼성전자 디자인경영센터, CJ ENM 오쇼핑 부문(TV, e커머스), CJ 푸드빌 등에서 신사업 및 신상품 개발 프로젝트와 워크숍을 맡아왔으며, SK텔레콤, 11번가, 이베이코리아, 한국금융결제원, 신세계, 이마트, 스타벅스, SPC, 대상그룹, 제일기획, 삼성화재, 삼성생명, 삼성카드, 에버랜드, 신라호텔, 아시아나 항공, 아모레 퍼시픽, P&G Korea, 유니레버 코리아 등 국내 유수 기업에서 시장기회 발견과 관련된 강의를 진행했다.
서울대학교에서 디자인학 석사학위를, 핀란드 헬싱키 경영경제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저서로는 『트렌드 시드』, 『소셜 크리에이티브』, 『마케팅 트래블러』 등이 있다.
현〉 SEED & Partners 대표 프로젝트 파트너
전〉 핀란드 알토대학교 iMBA 과정 초청교수
서울디지털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전임교수
목차
시작하며: 미켈란젤로가 마케팅을 한다면?
본질의 본질을 찾아서
1. 우리는 왜 본질을 보지 못할까?
2. 어떻게 본질에 다가갈 수 있을까?
3. 본질, 그런데 어디까지 봐야 할까?
4. 왜 동인이 중요할까?: 방향성
5. 왜 동인이 중요할까?: 다양성
6. 동인을 이루는 것은 무엇일까?
성취, 친교, 권력 × 회피, 추구
1. 3개의 잠재 욕구: 성취, 친교, 권력
2. 소비의 방향성 정의: ‘회피’와 ‘추구’
3. 6가지 잠재 소비욕구로 솔루션 찾기
6가지 소비원소
1. 도약욕구: 성취욕구 + 추구성 소비
2. 안도욕구: 성취욕구 + 회피성 소비
3. 애정욕구: 친교욕구 + 추구성 소비
4. 존중욕구: 친교욕구 + 회피성 소비
5. 주도욕구: 권력욕구 + 추구성 소비
6. 순응욕구: 권력욕구 + 회피성 소비
소비자 가치 구조 만들기
1. 외형가치: 솔루션이 구체화되며 생긴 표면적 가치
2. 혜택가치: 본질적 쓰임새와 관련된 가치
3. 핵심가치: ‘우리다움’을 결정하는 가치
4. 소비자 가치 구조에 솔루션 담기
마치며: 소심한 반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