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강남역, 토요일 아침 9시, 비밀스런 엄마들의 회동이 시작됩니다!
경력 단절, 육아 스트레스, 왜 사는 건지 삶의 의미가 모호해져 버렸을 때,
무언가 하나씩 절박해서 모였습니다. 어쩌다 보니 대부분 엄마들이 모였습니다.
강남 한복판에 흩어놓으면 누가 누군지 알 수 없을 정도로 평범한 사람들.
직장인, 워킹맘, 강사, 교사, 경단녀, 소규모 자영업자 등 다양한 곳에서 다양한 일을 하는 이들이, 서로 다른 자신만의 인생을 풀어놓으며 새로운 인생이 시작되었습니다.
강남역, 토요일 아침 9시, 매월 한 번씩 모여서 내 이야기를 하고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습니다. 책 나눔도 하고, 초빙하고 싶은 분을 모셔 한 시간 귀한 강의도 듣습니다.
토요일 아침의 느긋한 여유를 뒤로하고 이 모임에 나오는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변화하고 싶고 성장하고 싶어서입니다. 월급 받고 일할 때보다 더 열심히 참여하고, 그리고 그들은 엄청난 에너지를 흡수하고 돌아갑니다. 함께 미치니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력서나 면접을 통해 뽑은 멤버들이 아닙니다. ‘내 인생에 다시없을 1년 살기’ 블로그를 통해 자발적으로 모인 사람들입니다. 육아, 독서, 큐티 세 키워드 중 적어도 하나의 공통분모를 가지고 모인 사람들입니다. 만약 회사 부장님이나 부하직원으로 만났다면 모임이 유지되기 힘들었을지도 모릅니다. ‘1년 동안 완주하기’ 라는 조건 외에 아무런 제한이나 진입장벽 없이 만났기 때문에 친구가 될 수 있었고, 서로가 서로에게 스승이 될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는 먼저 경험한 사람이 스승이 되어 이끌어주니까요.
모임 참석 댓글을 통해 이름만 알 뿐, 나이도 직업도 경력도 모르는 채 첫 만남을 갖고, 함께 ‘1년 살기’를 했습니다. 1년 동안 이루고 싶은 ‘목표’를 세우고 한 달에 한 번씩 작은 목표와 실행계획을 세웠습니다. 그 효과는 폭발적이었습니다. 1년을 지나오며 서로가 서로의 성장을 느꼈고 용기를 북돋워주었습니다. 속도가 빠른 사람, 방향이 다른 사람, 목표를 이룬 사람, 목표를 세우기까지 시간이 좀 걸리는 사람 등 다양한 모습 속에서 서로 경쟁자가 아닌, 페이스메이커이자 든든한 응원군이었습니다. 2년차 멤버 중 여덟 명이 ‘책쓰기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물이 이 책 《다시, 시작합니다》입니다.
혼자는 힘들어 ‘함께’ 해보기로 했습니다.
‘내 인생에 다시없을 1년 살기’ 프로젝트!
‘일하는 엄마’라는 이름 아래 ‘나’를 잃어가는 분들,
매일 똑같은 하루가 지겨운 분들에게 ‘1년 살기’ 프로젝트와 이 책을 권합니다
저자소개
김여나: ‘내 인생에 다시없을 1년 살기’ 모임 리더. 여나(여성나눔) 커리어 코칭센터 대표.
이지영: 천직인 초등교사, 맏딸, 삼남매 엄마의 타이틀을 즐겁게 짊어지고 매일을 여행하듯 사는 중.
김지혜: 미스코리아, 아나운서, 야당 부대변인에서 8살 아들 4살 딸의 엄마로 변신. 육아달인을 꿈꾸면서도 사회적 인간이 되기 위해서 모색 중.
오현정: 15년 제품 디자이너 생활을 마감하고 경력전환을 꿈꾸는, 개구장이 7살 아들 엄마.
이주영: 프리랜서 웹개발자. 나깨순(나를 깨우는 순간) 프로젝트 매니저. 햇살같은 6살 딸 엄마. 곧 Life Creator.
유해주: DFS피플앤커리어 대표. 네이버카페 ‘면세점취업의 모든 것’ 운영자. 사랑스런 4살 아들에게 멋진 인생선배가 되고픈 엄마.
양혜영: 홈쇼핑 MD에서 두 아이 엄마로 변신. 주부도 직업이라 여기며 즐겁게 사는 중.
조민정: 16년째 중국과 교류 중인 중국 연구가. 불타는 고구마에서 용감한 엄마로 즐겁게 도전 중.
목차
프롤로그: 변화와 성장을 원하는 당신에게 ‘1년 살기’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PART 1 인생의 의미를 찾아가는 길
김여나 (퀸스드림) : 나는 내 인생 디자인하며 삽니다
내 인생에 다시없을 1년 살기 프로젝트 / 1년을 살아보니… / 성공의 반대말은 실패가 아니라 포기 / 내 인생에 기적을 바란다면 함께하자! / 너의 인생을 살아라
이지영 (복선생) : 3남매를 키우는 엄마, 초등교사입니다
처음 엄마와 뼛속까지 엄마 사이 / 평범한 추억과 표현하는 사랑의 힘 / 부모님의 울타리 / 기록병자와 육아일기 전도사 사이 / 말갛던 꿈과 또렷한 현실 사이 / 그 사이를 메꿔주는 통로, 1년 살기 / 나깨순과 줌마벤저스 바디프로필 프로젝트
PART 2 나의 속도를 유지하며 살아보기
김지혜 (연꽃 만난 바람처럼) : 반짝반짝 미스코리아, 끝이 없는 부모학교에 입학하다
로보캅이라 불리던 시절 / 얌전한 고양이가 부뚜막에 먼저 올라간 사연 / 비행기에서 만난 그 남자 / 가족이 되는 시간 / 눈 떠보니 일본, 정신 차려보니 런던 / 브라보 마이 육아 인 런던 / 아무것도 안 하는 것보다는 뭐라도 저질러봐야지 (그래서 ‘1년 살기’에 나왔어요)
오현정 (바이헬렌) : 나만의 속도로 삽니다
안 되면 여자 탓? / 삐걱대는 워킹맘 / 둘은 있어야 / 너를 보내던 날 / 경력 단절이 거기에 있었다 / 살기 위해 밖으로 나갔다 / 오래 보아야 아는 것 / 나를 위한 선택 / 나만의 속도로 사는 인생
PART 3 다시 사춘기, 나를 사랑하는 시간
이주영 (순간) : 평범한 삶이라 쓰고 노예라 읽는다
난 모자란 사람일까? 비교하지 말고 나만 들여다보기 / 1년 살기 / 나를 깨우는 순간 : 내가 주체인 삶으로 가는 첫 걸음 / 나의 지난 1년을 돌아보며 (feat. 가치 있는 것에 시간을 쓰는 심플하고 빛나는 삶)
유해주 (라마) : 엄마는 슈퍼우먼을 꿈꿨다
마음의 키가 작은 아이 / 진짜 내 꿈은 무엇일까? / 조금 늦어도 천천히 가도 괜찮아 / 1년 살기가 내게 준 변화
PART 4 즐거움이 내 인생의 뿌리가 되도록
양혜영 (하이영) : 인생의 즐거움을 찾는 여정
내 뜻대로 사는 즐거움 / 나를 알아가는 즐거움 / 새로운 경험에 도전하는 즐거움 / 즐거운 목표를 세우자 / 1년 살기의 힘
조민정 (하얀눈썹) : 어떻게 살아도 눈 밑이 퀭할 거라면
출구 없는 워킹맘 / 죽음에는 순서가 없다 / 불타는 고구마에서 용감한 엄마로 /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는 그 진리
에필로그: 넘어져도 다시 일어날 수 있는 힘이 생겼습니다
부록: 내 인생에 다시없을 1년을 만들기 위한 이벤트
1. 나에게 질문하기 2. 비전 보드 만들기 3. 1년 목표 세우기
4. 나에게 상장 주기 5. 내 건강 되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