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성인지 감수성은 높아지고 페미니즘은 확산되는데
왜 우리는 아직도 혐오, 차별, 폭력이 난무하는 세상에 살고 있을까?
왜 가부장의 화신들이 권력의 정점에 앉아 진보의 시계를 거꾸로 돌리고 있는 걸까?
가부장제와 싸워온 수많은 여남에게 해결의 실마리를 안겨줄 단 한 권의 책.
가부장제 내면화 과정을 분석한 가장 생생한 기록!
저자소개
지은이
캐럴 길리건(Carol Gilligan)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학자이자 페미니스트. 하버드대학교에서 사회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은 뒤, 1967년부터 2002년까지 34년간 하버드대학교에 재직했다. 1997년 하버드대학교 최초로 여성학 교수직을 맡으며 2001년 학내 여성학 센터를 설립하는 데 공헌했다. 현재 뉴욕대학교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남성 위주의 심리학계를 근본부터 바꿔버린 책 『다른 목소리로』를 비롯해 『기쁨의 탄생』, 『담대한 목소리』 등을 출간했다. 소외된 여성의 목소리를 드러내고 여성이 나아갈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연구와 활동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나오미 스나이더(Naomi Snider)
인권변호사, 뉴욕대학교 법학대학 연구원. 2017년, 사람을 가장 깊이 이해하고 존중하는 행위인 ‘듣기’를 통해 타인의 경험을 배우고 그들과 진정으로 연결되어 분열된 사회를 복구하고자 하는 ‘깊이 듣기 프로젝트’를 공동 창시했다. 2014년 뉴욕대학교에서 캐럴 길리건이 진행한 ‘부당함에 맞서기’ 세미나에 참여한 이후 가부장제를 지속시키는 상실의 심리학에 눈뜨면서 관련 연구를 지속하는 한편, 2016년 캐럴 길리건과 함께 윌리엄 앨런슨 화이트 연구소가 주재한 토론회에 참가하며 관련 논의를 『가부장 무너뜨리기』로 발전시켰다.
옮긴이 _이경미
대학원에서 여성학을 전공하고 한국성폭력상담소에서 일했다. 이 인연을 바탕으로 여성학 관련서를 번역하며 페미니즘에 합류하고 있다. 『페미니스트로 살아가기』, 『아주 특별한 용기』, 『기업과 섹슈얼리티』, 『다시: 이혼한 사람들을 위한 셀프 리빌딩』, 『우리 속에 있는 지혜의 여신들』, 『나이듦을 배우다』 등을 번역했다.
목차
감사의 말
들어가는 말 | 왜 가부장제는 무너지지 않는가
PART 1 ? 가부장제는 이렇게 작동한다
여성다움, 남성다움 배우기
감옥과도 같은 안식처
저항의 목소리가 사라지는 과정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한 몸부림
피해자이며 수호자이기도 한
우리가 잃어버린 것
PART 2 ? 우리가 나아가야 할 곳
절망의 자리에서 희망을 찾다
공명 찾기와 끊어진 관계 잇기
가부장제와 결별하는 사람들
지금 우리가 서 있는 곳은?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