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덟 가지 삶의 태도
“내 운명은 내가 통제할 수 있다!”
16000여 명의 데이터, 20년 동안의 연구, 100년의 검증을 통해 축적된
나폴레온 힐 인생 전략의 정수를 망라한 묵직한 한 권!
전 세계 6500만 명의 독자들을 사로잡은 성공학의 대가 나폴레온 힐의 마지막 강의가 담긴 책. 미국을 이끄는 500여 명의 리더들을 포함해 16000여 명의 성공 전략을 직접 취재 및 분석하고 20여 년 동안 연구해 압축한 나폴레온 힐의 인생 전략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1928년 첫 책을 낸 이후 100년 이상 검증되며 수많은 이들의 인생을 바꿔온 나폴레온 힐의 인생 전략이 아직도 유효한 이유는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우리 모두가 기억해야 할 변하지 않는 삶의 원칙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으로 살고 싶은가, 내 인생을 어떤 색깔로 채우고 싶은가라는 질문 앞에 멈춰 선 채 혼란에 빠져 있다면 이 책이 선명한 길을 안내해줄 것이다.
100년을 이어온 성공학의 거장 나폴레온 힐의 인생 지침서!
설명이 필요 없는 성공학의 거장 나폴레온 힐은 젊은 잡지사 기자 시절 당대의 거물인 앤드류 카네기를 인터뷰하면서, 카네기로부터 미국에서 가장 성공한 인물들을 소개해 주는 대신 평범한 사람들을 위한 성공 철학을 20년간 연구하여 그 결과물인 책을 낼 수 있겠냐는 제안을 받았다. 힐은 이 제안을 수락하고 1928년 『나폴레온 힐 성공의 법칙(Law of Success)』, 1937년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Think and Grow Rich)』을 발표했다.
그러던 1952년, 힐은 미주리주 패리스라는 도시에서 성공 철학을 주간 라디오 강연 통해 여러 사람에게 전파하면 어떻겠느냐는 제안을 받게 되었다. 작은 시골 도시인 패리스는 젊은이들이 계속 일자리를 찾아 대도시로 떠나 눈에 띄게 쇠퇴하고 있었는데, 힐의 강연에서 감동을 받았던 적이 있는 패리스의 사업가인 빌 로빈슨(Bill Robinson)이 도시를 살려보고자 힐에게 강연을 부탁한 것이다. 강연 결과는 성공적이었으며 매우 직접적인 결과물들로 나타났다. 시민들끼리 자발적으로 모여 방송 내용을 토대로 토론을 벌이는 일이 많아지고, 자신들의 삶에 강연 내용을 적용하려 노력했으며, 결과적으로 새로운 사업체들이 생겨나 쇠락해가던 도시에 삶의 활기가 넘쳐흐르게 되었다.
그러나 이 훌륭한 강연은 곧바로 빛을 보지는 못했다. 패리스에서의 라디오와 텔레비전 강연 내용이 나폴레온힐재단의 창고 안에 깊숙이 보관돼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연한 기회에 재단기록보관소에서 원고와 테이프들이 발견되어 『나폴레온 힐은 방송 중, (Napoleon Hill Is on the Air)』라는 시리즈가 탄생했고, 이 책 『여덟 가지 인생 법칙』 또한 그 가운데 하나로 세상의 빛을 보게 되었다.
우리의 인생을 바꿀 변함없는 원칙에 관한 이야기!
생각보다 훨씬 많은 사람이 습관의 중요성과 위력을 알지 못한다. 목표는 애매하고 타인이 정해 놓은 삶을 별 이의 없이 따라가기도 한다. 많은 사람이 가는 평범한 길을 따라가며 모두 그렇게 산다고 생각한다. 긍정적인 마음과 부정적인 마음은 뒤섞여 있고 본능이 이끄는 대로 삶을 제대로 절제하지 못하는 때도 많다. 심지어 좋은 기회가 다가와도 더 완벽한 때를 기다리고 준비하다 시작도 못 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 나폴레온 힐은 자신의 인생 법칙을 이 책 『여덟 가지 삶의 태도』에 담았다. 여기에는 나폴레온 힐 자신이 직접 만나 인터뷰한 미국의 500여 명의 성공한 사람들의 삶을 분석하여, 평범한 사람들이 실천할 수 있는 성공으로 이끄는 습관을 소개한다.
나폴레온 힐은 이 책에서 외부의 힘이 이끄는 대로 사는 삶이 아닌 자신이 주도하는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살아야 한다고 말한다. 이를 위해 자연법칙과 유사하게 시간을 두고 반복하면 고정된 힘을 가지는 좋은 습관을 형성하여 각자가 원하는 인생의 목표를 이루어 나갈 수 있는 여러 가지 구체적인 방법을 체계적으로 제시한다.
그렇다면 우리의 삶을 바꾸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중요하면서도 기본적인 지침은 무엇일까? 그 핵심 키워드는 다음의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먼저 명확한 목표(Definiteness of Purpose)는 목표의 중요성을 말한다. 누구나 알고 있는 것이지만, 간과하기 쉬운 지침인 ‘명확한 목표는 목표가 구체적이고 명확하지 않으면 결과물도 그와 비슷하게 애매해짐을 지적한다. 애매성은 우리의 삶을 안정적으로 이끌기 어렵게 만드는 큰 원인 중 하나이므로, 개인은 각자의 삶에서 원하는 목표 설정을 구체적이고 확실하게 해야 한다. 목표가 명확해지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취할 것인가에 대한 방향성도 제대로 정하고 실천할 수 있다.
목표가 명확해진 후에는 이를 바탕으로 정확한 사고(Accurate Thinking)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정확한 사고를 위해서는 사실과 허구를 명확하게 구분하고, 끊임없는 검증을 통해 남은 사실 중에서 나의 목표와 욕구들과 연결되는 중요한 내용을 가려 뽑아낸다. 이때 개인의 자유를 침해하는 타인의 의견이나 충고 등은 중요한 사실에 포함하지 않는다. 이처럼 정확한 사고를 기반으로 모든 일을 판단하면, 스스로 원하는 인생을 주도적으로 결정하며 성공과 행복에 한 발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
정확한 사고를 통해 실행하는 믿음(Applied Faith)을 가질 수 있게 된다. 실행하는 믿음은 자기 마음을 통제하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도록 하는 믿음이다. 이 확신을 통해 성공에 이르는 힘과 에너지가 형성된다. 마지막은 놀라운 습관의 힘(Cosmic Habit Force)을 믿고 이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다. 습관이 유형화되면 마치 자연법칙과 같이 큰 힘을 갖게 된다. 그러므로 각자가 원하는 목표에 맞게 마음을 잘 통제하고 좋은 습관을 형성해야 한다.
이해하기 쉽고 간단한 문장 속에 담긴 묵직한 삶의 태도!
이 책에는 카네기, 에디슨, 벨 등의 유명인들이 예시로 등장하여 독자들의 흥미를 끄는 데다 짧고 간결한 문체로 삶의 원칙을 전하고 있어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다. 또한, 저자가 미국을 이끄는 거물 500여을 만나 20년 이상 직접 만나 관찰하고 연구한 내용을 정리한 만큼 내용 자체가 탄탄하고 등장하는 에피소드들이 전달하는 신선함이 읽는 재미를 선사한다. 또한 나폴레온 힐이 형이상학적인 이론을 제시하는 대신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어, 누구나 쉽게 읽고 따라할 수 있어 접근성과 실천성 면에서 탁월한 책이다. 또한 강연 내용을 바탕으로 하고 있어 딱딱하지 않은 구어체를 활용해 독자로 하여금 편안하게 내용을 따라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것도 장점이다. 인생을 단순히 성공과 비성공의 문제가 아니라, 여러 철학적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도록 환기하는 것도 이 책의 장점이라 할 수 있다. 가히 나폴레온 힐의 인생 지침을 종합적으로 망라한 책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1970년 88세를 일기로 작고한 나폴레온 힐. 그의 인생 법칙이 사후 5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끊임없이 회자되는 이유는, 그 법칙 속에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 올바른 지침을 세워주는 변치 않는 가치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목적지 없는 빈 택시처럼, 목표가 명확하게 설정되지 않은 사람은 동력을 잃은 채 여기저기서 머뭇거리게 된다. 어떤 사람으로 살고 싶은가, 내 인생을 어떤 색깔로 채우고 싶은가라는 질문 앞에 멈춰 선 채 혼란에 빠져 있다면 이 책이 선명한 길을 안내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