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광장의 법칙
- 저자
- 한병진
- 출판사
- 곰출판
- 출판일
- 2020-02-06
- 등록일
- 2020-02-13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0
- 공급사
- 북큐브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시민 정치를 위한 21세기 『군주론』!
아무리 덩치가 크고 힘이 세다 해도 몇 달 제대로 격투기 훈련을 받은 사람을 이기기는 쉽지 않다. 주먹을 뻗고 피하고 넘어뜨리고 조르고 꺾는 “싸움의 기술”을 제대로 배운 사람에게는 상대가 되지 못한다. 정치 역시 마찬가지다. 정치의 본질은 싸움이고, 싸움에는 기술이 필요하다. 정치라는 싸움에서는 많은 사람이 똘똘 뭉친 집단이 이긴다. 상대편보다 내 편을 더 많이 만들어야 이긴다. 내 편과 상대편의 배분 상태인 세勢가 싸움을 결정한다.
이 책은 ‘정치의 본질은 싸움’이라고 보는 정치학자가 미시적인 수준에서 광장정치의 본질인 싸움과 투쟁의 작동 과정을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승리의 전략과 전술을 제시하는 책이다. 하지만 권력을 차지하고자 하는 소수의 정치 세력을 위한 책이 아니다. 저자의 관심은 “민주적 의지를 지닌 시민의 집단적 힘”에 닿아 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싸움의 기술은 좀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소시민을 위한 것이다. 특히 정치라는 싸움이 벌어지는 공간인 ‘광장’을 중심으로, 광장의 싸움 방식을 이야기한다. 광장에 모여 단순히 정치적 의사를 표현하는 것을 넘어, 싸움에서 이기고 싶은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소개
저 : 한병진
여전히 정치가 사회의 근본 문제이자 해결책이라 믿는 정치학자이다. 독재권력은 어디에서 오는가? 무자비한 독재자는 왜 주로 침상에서 죽음을 맞이하는가? 저항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민주화 이후 민주주의를 어떻게 지킬 것인가? 오랫동안 품어온 질문에 대해서는 다수의 사회과학 모델과 이론을 통섭, 종합할 때 답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정치학, 경제학, 심리학 등 주요 사회과학 분야를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 전작 『나는 네가 어제 한 행동을 알고 있다』(2018)에서 절문근사切問近事의 정신으로 다양한 사회과학 연장과 도구를 일상에 적용했다면, 이 책에서는 정치적인 것을 본격적으로 다루었다. 현재 계명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서울대학교 외교학과 및 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버펄로 뉴욕주립대학교에서 러시아의 옐친과 푸틴의 시장개혁을 주제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빈곤의 정치경제, 사회주의 시장개혁, 독재정권의 내구성, 혁명 등에 관한 논문을 발표했다. 현재 독재자의 권력투쟁을 이론화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광장정치의 도를 묻다
Ⅰ 광장의 원리
1 승자독식의 정치와 체증곡선
2 정치는 위험한 도박
3 양인심사양인지, 광장의 인지적 기초
4 광장의 행동 원칙, 조정
5 광장의 합리성, 수와 승산
Ⅱ 광장의 기술
1 정치는 탓을 잘 돌리는 것
2 핵심 대중을 준비하라
3 이기는 싸움을 하라
4 소통이 없으면 광장도 없다
5 토크빌의 역설, 희망이 저항이다
Ⅲ 광장의 리더십
1 덕장의 길, 보원이직
2 마키아벨리는 여전히 맞다
3 낙관주의는 합리적이다
4 승자독식의 정치에서 2등은 해라
Ⅳ 광장의 주의사항
1 다시, 공부에 답이 있다
2 사적 공간을 허용하라
3 당신은 대단하지 않다
4 사고의 구획화를 거부하라
5 항상 의심하고 감시하라
Ⅴ 광장의 경고
1 지배의 무기는 총이 아니라 여론
2 충성 맹세가 만드는 오해와 복종
3 쉽게 믿고, 쉽게 속고, 쉽게 존경한다
4 시민은 가끔씩만 시민답다
에필로그: 민주주의여, 무소의 뿔처럼 가라
주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