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행동경제학 (교유서가 첫단추 시리즈 37)
- 저자
- 미셸 배들리
- 출판사
- 교유서가
- 출판일
- 2020-02-27
- 등록일
- 2020-04-10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0
- 공급사
- 북큐브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경제학 교유서가 첫단추 시리즈 37권. 행동거시경제학과 정책 분야 전문가가 쓴 행동경제학 입문서다. 우리는 왜 충동구매를 할까? 어떤 동기에서 열심히 일하는 것일까? 사회적 요인, 성격, 기분, 감정은 우리의 선택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저자 미셸 배들리는 경제학과 심리학의 통찰을 통해 사람들이 어떻게 하루하루 결정을 내리는지 설명한다.
또한 인간의 행동을 추동하는 힘을 분석하여 우리의 결정이 생각만큼 단순하지 않음을 보여준다. 행동경제학은 무엇이며 왜 이토록 주목받고 있을까? 행동경제학은 우리의 결정이 비용·편익의 합리적 계산과 더불어 사회적·심리적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함으로써 경제학 원리를 확대한다.
이 책에서는 무엇이 우리에게 동기를 부여하는가, 우리는 사회적 영향력에 어떻게 휘둘리는가, 우리는 왜 실수를 저지르는가, 우리는 어떻게 판단하고 위험을 오판하는가 등을 살펴본다. 이와 같은 핵심적인 행동경제학적·미시경제학적 원리들을 살펴보는 한편, 이 모든 원리를 어떻게 행동거시경제학 안에 묶을 수 있을지도 탐색한다. 이 책은 특히 거시행동경제학과 행동공공정책을 비중 있게 다룬다.
저자소개
지은이 미셸 배들리(Michelle Baddeley)
런던 유니버시티 칼리지 바틀릿 건축대학원 경제·금융학 교수이며 그전에는 케임브리지대 곤빌앤드키즈 칼리지/학부 경제학연구소장을 지냈다. 행동경제학, 특히 군집 행동과 사회적 요인에서 얻은 통찰을 금융 불안정, 주택, 에너지, 환경, 사이버 보안 등 다양한 학제간 주제를 망라하는 연구·정책 분석에 적용한다. 『행동경제학 및 행동금융학Behavioural Economics and Finance』(Routledge, 2012)을 썼으며 『회귀 실습Running Regression』(CUP, 2009)을 다이애나 배로클러프와 공저했다.
옮긴이 노승영
서울대 영문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대학원 인지과학 협동과정을 수료했다. 컴퓨터 회사에서 번역 프로그램을 만들었고 환경 단체에서 일했다. 공저로 『번역가 모모 씨의 일일』이 있고 역서로 『향모를 땋으며』 『끈이론』 『마르크스』 『헤겔』 『우리 몸 오류 보고서』 『천재의 발상지를 찾아서』 『바나나 제국의 몰락』 『노르웨이의 나무』 『말레이 제도』 『혁명』 『이렇게 살아가도 괜찮은가』 『수사학』 『직관펌프, 생각을 열다』 『그림자 노동』 등이 있다. 홈페이지(http://socoop.net)에서 그동안 작업한 책들에 대한 정보와 정오표를 볼 수 있다.
목차
1. 경제학과 행동
2. 동기와 유인
3. 사회적 삶
4. 빠른 판단
5. 위험이 따르는 선택
6. 시간
7. 성격, 기분, 감정
8. 거시경제에서의 행동
9. 경제적 행동과 공공 정책
감사의 말/ 참고문헌 및 독서안내/ 역자 후기/ 도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