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원 스킬

원 스킬

저자
리오 바바우타 Leo Babauta / 옮긴이 : 김어진 저
출판사
이페이지
출판일
2016-05-20
등록일
2016-11-30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13MB
공급사
YES24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왜 내려놓음인가

모든 문제의 뿌리는 우리가 내려놓지 못하는 데 있다.

나는 이 아이디어를 몇 년 전 어느 날 한 권의 선불교(禪佛敎) 책에서 주웠다. 그 단순성이 나를 사로잡았다.

이것이 사실일 수 있을까?

하늘을 나는 새를 생각해보자. 새는 아마도 날카로운 눈으로 먹이를 찾으면서, 비행에 집중하면서 순간순간을 완전히 살고 있을 것이다.

새는 생각하지 않는다. “왜 여기는 이렇게 추워야 하지? 다른 새들은 날 어떻게 생각할까? 나중에 다른 새들을 만나면 뭘 해야 할까? 둥지 틀기는 제대로 될까? 나는 왜 가슴이 더 커지지 않는 걸까? 왜 나는 다른 새들처럼 더 일찍 일어날 수 없는 걸까?”

기타 등등.

물론, 인간으로서 우리는 새보다는 더 큰 뇌를 가지고 있으며, 문제를 풀고 시(詩)를 쓰고 하늘을 찌르는 고층빌딩을 세울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더 많은 능력과 새가 단순히 바람 속에 떠다니는 것보다 더 많은 할 일을 가지고 있다.

그렇지만, 더 큰 뇌가 우리가 가진 모든 문제를 불러일으킨다. 빈곤과 질병을 말하는 게 아니라 우리에게 일어나는 일과 일어날 수 있는 일, 이미 일어난 일에 대해 불안과 좌절과 우울증과 분노를 느끼고 과도하게 생각하지만, 생각을 멈출 수 없다는 데 문제가 있다.

그래서 나는 이 선(禪)의 개념을 지난 몇 년 동안 테스트해왔고, 그 결과는 놀라웠다. 스트레스가 줄었고, 덜 꾸물거리기 시작했고, 인간관계도 좋아졌다. 변화에 대처하는 능력도 증진되었고 고질적인 습관도 바꾸는 것을 배웠다. 그리고 과거나 미래보다는 좀 더 현재에 살게 되었다.

내려놓음의 스킬에 관한 실례는 과장해서 표현하기 어렵다. 그리고 내려놓음의 개념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느끼는 저항은 매우 크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자(나중에 좀 더 자세하게 다루겠다).

?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일이 특정한 방식으로 되기를 바라는 데서 온다. 일이 불가피하게 원하는 식으로 되지 않을 때 우리는 스트레스를 받는다. 하지만 일이 어떻게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내려놓고,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며 감사할 수 있다면, 우리는 스트레스를 흘려보내게 될 것이다.

? 미루기: 우리는 실패할까 봐 두려워서, 일이 힘들고 혼란스러워서, 편안하지 않아서 꾸물거린다. 하지만 일이 쉽게 되기를 바라는 마음, 성공을 바라는 마음, 편안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내려놓을 수 있다면... 그리고 다양한 경험이 있다는 걸 그냥 받아들인다면, 우리는 그냥 그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다.

? 습관 & 주의산만: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똑같은 이유로 습관을 변화시키는 데 힘들어한다. 우리는 일을 미루듯이 습관에서도 늑장을 부린다. 또 같은 이유로 온종일 정신이 흐트러진다.

? 사람에 대한 염증과 좌절: 우리는 사람들이 자신이 원하는 식으로 행동하지 않기 때문에 짜증을 낸다. 그리고 이것은 관계를 손상시킨다. 그들에게 화가 나기 때문이다. 이것은 우리의 행복을 감소시킨다. 대신에, 우리는 사람들이 어떤 식으로 행동하길 바라는 마음을 내려놓고 그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그냥 함께 존재할 수 있다. 실상 그것이 관계를 훨씬 더 좋게 만든다. 나는 이것을 아버지와 아내, 아이들을 통해서 직접 체험했다.

? 상실 & 죽음: 사랑하는 사람이 죽거나 일자리를 잃거나, 또는 큰 병을 얻었을 때, 이것은 슬픔과 고통을 일으킨다. 그리고 이것을 피할 수 없는 반면(우리는 우리의 슬픔을 받아들여야 한다), 내려놓는 능력은 이 상실감을 다루는 데 큰 도움을 준다.

? 현존하기: 우리 중 많은 사람은 인생에서 더 많이 존재하고 싶어 한다. 그래서 일어나는 일들을 놓치지 않고 완전하게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 눈앞에 맛있는 요리가 있다고 상상해보자. 그리고 요리를 먹지만 씹으면서 일에 대해서 생각하고 있다고 가정하자. 그러면 당신은 요리의 맛을 놓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주의를 음식에 온전히 다 기울일 수 있다면, 요리를 완전히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인생도 이와 같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