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독도는 왜 한국 땅인가!
한국과 일본에서 뜨거운 감자가 된 독도 문제는 대한민국이 해결해야 할 큰 과제 중 하나다. 역사적 사실에 비추어볼 때 독도는 15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변함없이 우리 땅이었다. 512년 신라의 이사부가 동해에 위치한 독도가 포함된 울릉도를 중심으로 하는 나라인 우산국을 정복해 신라에 합병시켰기 때문이다. 이후 일본이 한반도의 국권을 침탈했을 때도, 우리 민족이 치열한 노력 끝에 주권을 되찾았을 때도 독도는 우리 민족의 섬이었다.
『독도, 1500년의 역사』는 일본에서 태어나 지금은 한국인으로 귀화한 독보적인 독도 전문가인 호사카 유지 교수가 오랜 연구 끝에 독도가 한국 땅일 수밖에 없는 이유를 알려주는 책이다. 탐욕에 눈이 먼 일본이 독도를 자신들의 땅이라고 우기는 상황에서 우리는 먼저 지난 1500년의 역사를 되돌아보아야 한다. 그 과정에서 독도가 한국의 영토였음을 증명하는 자료와 더불어 일본이 국권을 침탈한 상황에서도 독도를 우리 땅이라고 여겼던 명백한 증거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독도의 미래를 결정하는 이정표가 될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 호사카 유지
저자 : 호사카 유지
저자 호사카 유지는 자타가 공인하는 독보적인 독도 연구가이다. 일본 도쿄에서 태어나 도쿄대학 공학부를 졸업했다. 학생 시절 명성황후 시해 사건을 알게 되면서 1988년 한일관계 연구를 위해 서울에 왔다. 이후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취득했고 조선, 만주, 대만에 관한 일본의 동화정책을 연구했다. 1998년부터 세종대학교에서 교수로 지내고 있다. 이 무렵 본격적으로 독도 문제를 연구하기 시작해 현재는 세종대 독도종합연구소 소장도 맡고 있다. 웹사이트 ‘독도와 동아시아(www.dokdoandeastasia.com)를 운영하며, 2015년에는 일본계 인사로는 최초로 독립기념관 비상임이사로 임명되었다.
2003년 한국에 온 지 15년 만에 한국인으로 귀화했고, 이듬해에는 재한 일본계 인사로는 처음으로 보신각 타종을 했다. 독도 연구의 공적을 인정받아 2005년 ‘외교통상부 장관 표창’을, 2013년 ‘대한민국 홍조근정훈장’을 수여받았다.
주요 저서로 《독도·다케시마의 일한사》, 《대한민국 독도 교과서》, 《대한민국 독도》, 《우리역사 독도》, 《조선 선비와 일본 사무라이》, 《일본을 움직인 여인들》 등이 있다. 이 외에도 독도 영유권에 관한 많은 논문을 작성했는데, 그중에서도 ‘러스크 서한’을 다룬 논문은 세계적인 SSCISocial Science Citation Index 논문으로 인정되기도 했다. 2016년에는 미국의 인물대사전 ‘Who′s Who in the World’에 이름이 게재되기도 했다.
목차
머리글 - 독도, 찬란한 1500년의 역사
1장 독도를 둘러싼 역사
1. 대한제국 선포와 근대화
2. 러일전쟁과 독도
3. 일제강점기와 독도
4. 일본의 항복과 독도
2장 독도를 둘러싼 갈등
1. 독도와 평화선에 대한 인식 변화
2. 한일회담과 독도
3. 한국과 일본의 영토 문제
3장 독도는 왜 한국 땅인가
1. 한국 문헌이 말하는 독도
2. 일본 문헌이 말하는 독도
3. 안용복 사건과 울릉도 분쟁
4. 일본 역사가 증명하는 우리 땅 독도
5. 대한민국 역사가 증명하는 우리 땅 독도
4장 영토 문제를 움직이는 역사의 힘
1. 지리적·정치적으로 접근한 독도
2. 아시아의 또 다른 영토 문제
3. 독도 문제 해법
참고문헌 및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