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CEO는 창의적이고CREATIVITY, 열정적이며ENERGY, 주인의식을 가진 사람 OWNERSHIP
CEO로 재직하였던 8년간의 경영이야기
경영이론과 경영현장을 접목시킨 사례중심의 경영해제經營解題
경영자인 CEO는 패스를 결정하는 축구선수와 같다. 패스가 나가는 방향이나 동료선택은 공을 가진 선수가 결정한다. 공을 가진 경영자가 누구에게 패스(선택: Choice)하느냐에 따라 공격전개(실행: Execution)가 달라지고 그에 따라 골 획득 여부(결과: Output)가 결정된다. 이 책은 ‘열심히 노력하면 성공한다.’와 같은 좋은 의미의 말들을 열거한 것이 아니라 경영현장에서 적용된 소중한 결과물들과 경영을 하면서 느낀 점이나 기업생태계를 둘러싼 이해관계자분들이 전해 준 지혜로운 이야기들을 경영이론과 접목하여 정리한 것이다.
많은 선배 CEO들이 ‘현장에 답이 있다’고 이야기한다. 그만큼 기업의 경쟁력은 현장에서 시작된다고 보기 때문이다. 현장이 중요한 이유야 많겠지만 내가 보는 관점은 세 가지다. 현장은 계획이 제대로 실행되는지를 확인하는 장소이고, 세부적인 것을 배우는 학습의 장소이며, 이해관계자들과 소통의 장이기에 경영자로서는 매우 중요한 곳이다.
저자소개
저자 : 박세연
저자 : 박세연
남들은 나를 외향적이라 하지만 혼자서 책을 읽거나, 상상력이 동원되는 영화를 보거나, 낯선 곳을 여행하는 것에 잔잔한 재미를 느끼는 사람이다. 1984년 포스코 입사 이래 35년간을 프로정신·직업적 양심·세련된 매너라는 직업관을 가지고 회사인간으로 달려왔으며, 정의감·애국심·배려심이라는 인생관을 가지고 보다 따뜻한 사회를 만들고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영남대학교에서 경영학학사, 경북대학교에서 경영학석사, 그리고 순천대학교에서 경영학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이와는 별도로 포항공과대학교 e-MBA과정, 미국 버클리대학교 국제비즈니스과정,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최고위과정,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글로벌리더십과정을 수료하였다. 포스코 인력관리부에서 시작하여 인력자원팀장, 노사협력그룹장, 리더십교육센터장 등 조직·인사·노무·교육 분야의 주요보직을 두루 역임하였으며, ㈜포레카 커뮤니케이션 대표이사, ㈜승광-승주컨트리클럽 대표이사, ㈜전남드래곤즈 프로축구단 대표이사, ㈜포스메이트 대표이사로 재직한 바 있으며 현재는 포스메이트 자문역으로 근무하고 있다.
주요 사회활동으로는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자문위원, 경북대학교 경제경영연구소 자문위원, 순천상공회의소 상임의원, 한국프로축구연맹 이사, 한국빌딩협회 이사직을 역임한 바 있다. 아울러 국내 여러 대학 및 기관단체에서 경영학과 관련된 이론과 실제운영사례를 전파하는 강의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저서로는 『부장님 댁이 어딥니까』(1999), 『말이 통해야 산다』(2001), 『정도관 일기』(2002), 『리더들이 알아야 할 HR의 진실』(2004), 『말이 통해야 산다 2』(2011), 『CEO가 고민해야 할 25가지』(2013), 『축구에서 경영을 읽는다』(2015)가 있다.